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4, 2009년, pp.93 - 111
박지혜 (국민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과) , 최희준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eacher librarian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of their roles inherent in the indicators and items for teacher evaluation and to determine their appropriateness. The results revealed that most indicators and items are appropriate for evaluat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원의 역량과 전문성은 어떤 요인인가? | 교원의 역량과 전문성은 학교교육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다. 그러나 1990년대 말부터 교원의 전문성과 자질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증폭되었고 교원의 자질 저하, 교권의 추락 등 학교교육의 각종 위기 현상들이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 |
도서관법 제 38조에 제시된 학교 도서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 도서관법 제 38조에 제시된 학교 도서관의 역할은 ① 학교 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정리․보존 및 이용서비스 제공 ② 학교소장 교육 자료의 통합관린 및 이용 제공 ③ 시청각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제작 및 이용 제공 ④ 정보관리시스템과 통신망을 이용한 정보공유체제의 구축및 이용 제공 ⑤ 도서관 이용의 지도 및 독서교육, 협동수업 등을 통한 정보 활용의 교육 ⑥ 그 밖에 학교도서관으로서 해야 할 기능수행에 필요한 업무 등이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의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도록 하는데 일차적인 책임이 있는 사서교사는 그 직무범위가 일반교사와 다를 수밖에 없다. | |
사서교사 역할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인식과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무엇인가? | 첫째, 평가지표 및 평가문항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사서교사의 인식에 대한 분석에서 우선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독서지도, 도서 및 교수․학습자료 구입, 예산의 집행 등의 업무는 중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실제 수행도에서는 예산의 집행, 도서 및 교수․학습자료 구입, 도서대출 및 반납 등의 업무를 가장 빈번하게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문항별로 세분화하면, ‘10.1.효율적인 도서검색 및 이용을 위한 교육의 실시여부’, ‘1.2.도서관 이용의 활성화를 위한 계획수립의 여부’, ‘3.1.도서 및 교수-학습자료 구입의 적절성’, ‘1.1.학교도서관 이용의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제시’, ‘9.1.도서자료 및 학습자 특성에 맞는 독서지도의 실시’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고, 수행도에 대한 인식은 ‘3.1.도서 및 교수-학습자료 구입의 적절성’, ‘6.1.대출 및 반납의 체계적 관리’, ‘1.2.도서관 이용의 활성화를 위한 계획수립의 여부’, ‘2.1.합리적인 예산의 집행’, ‘10.1.효율적인 도서검색 및 이용을 위한 교육의 실시’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한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의 중요도에 대한 평균이 보통을 넘는 3점 이상이었다. 둘째, 각 평가지표와 문항별로 중요도와 수행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10개 중 7개의 평가지표에서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개별 평가문항으로 세분화하면, 32개의 문항 중 21개의 문항에서 요도와 수행도 차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4.3.소모품에 대한 파악과 조달’, ‘7.1.체계적 도서관리’, ‘7.3.청구기호의 부착’ 등의 3개의 문항에 제시되어 있는 역할에 대해서는 그 중요도에 비해 실제로 더 많이 수행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18개의 문항에 대해서는 중요도가 수행도에 대한 인식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사서교사들의 인식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 평가문항의 대부분이 사서교사 자신을 평가하는데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셋째, 평가지표 및 문항에서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사서교사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현재의 평가문항에 다양한 독서교육활동의 실시여부에 대한 평가문항이 추가될 필요성이 있고, ‘자료조직 및 관리' 관련 업무에 대한 평가의 적합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지도 평가영역 명칭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육과학기술부. 교육통계연보 2009.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김갑성 외.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결과 분석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7.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pp.421-443.
김이경 외. 교원의 직무수행 실태 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김종성.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자료(2004), pp.77-114.
박영숙 외. 교육 서비스업 인력의 중.장기 수급계획 재검토 및 보완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박영숙 외. 교육 서비스업 인력의 양성체제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 비교수전문직 교사 인력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8.
박지혜 외.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지표 수정.보완 및 특수교원(비교과교사) 평가지표 개발 연구.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성태제.시기자. 연구방법론. 서울 : 학지사, 2006.
안인자 외.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 직무분석. 군포 : 한국디지털도서관포럼, 2003.
전제상 외.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 활용방안 연구.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Meredith D. Gall, Joyce P. Gall and Walter R. Borg, Educational Research: An Introduction, 7th ed.(White Plains : Longman, 200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