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 분야 정보활용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Research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ield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3, 2015년, pp.207 - 239  

김수정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 연구소)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발표된 118편의 정보활용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을 분석하여 그동안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당면과제를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정량분석을 통해 연도별, 학술지별, 관종별, 연구자별, 연구주제별로 분류하여 동향을 분석한 후, 8개의 하위주제별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 관종으로는 학교도서관, 주제별로는 교육과정 개발을 다룬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공공도서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향후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연구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view research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by analyzing 118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ield in Korea. The study first categorized the literature by year, journal title, type of library, type of researcher, and t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정보활용교육의 시발점은 19세기 후반 도서관 이용지도 교육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도서관 이용지도 교육은 다소 좁은 관점에서 이용자에게 도서관의 기능을 인식시키고 특정 도서관의 시설과 자료,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에 정보통신기술의 확산과 정보폭발, 그리고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청으로 인해 특정 도서관과 무관하게 유용한 정보활용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용자를 지도하는 방향으로 그 범위가 확대, 개편되고 있다.
  • 둘째,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RISS 검색시스템을 이용하여 논문의 제목과 초록에 ‘정보활용교육’, ‘정보활용능력’, ‘정보이용능력’, ‘정보 리터러시’, ‘정보문해’, ‘정보소양’, ‘이용자교육’, ‘이용지도’, ‘정보이용교육’, ‘서지교육’, ‘도서관교육’, ‘도서관활용수업’, ‘도서관협력수업’ 등의 키워드가 포함된 논문들을 검색하고 초록 및 원문을 확인하여 관련 논문만을 추려내었다. 도서관이용교육, 도서관활용수업, 정보활용교육의 개념이 엄밀하게 따지면 서로 다르지만 이들은 하나의 스펙트럼을 형성하면서 의미상 서로 분리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고(권은경 2014) 본 연구의 목적이 도서관 이용지도에서부터 정보활용교육에 이르는 논문들을 분석하는 것이므로 상기된 키워드가 포함된 논문들을 검색하여 정보활용교육 관련 논문을 폭넓게 포함하고자 하였다. 셋째, 연구 출판의 시간적 범위는 제한하지 않음으로써 초기 연구부터 최근까지의 연구들을 통시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1976년부터 2014년까지 문헌정보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인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정보관리학회지에 발표된 정보활용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 118편을 대상으로 정보활용능력을 주제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정보활용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관련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도서관 이용지도에서부터 정보활용교육에 이르는 논문들을 종합·분석하여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의 성과를 검토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논문들의 주제를 크게 (1) 정보활용교육의 개념, 방법 및 역사를 고찰한 연구, (2) 정보활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학습자의 정보활용능력 수준을 측정한 연구, (3) 정보활용교육 현황조사 연구, (4)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연구, (5)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 (6)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 (7)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이용자 인식과 수용에 관한 연구, (8) 정보활용교육의 제도화 측면을 다룬 연구로 구분하였다. 하나의 논문이 여러 주제를 포함한 경우에는 저자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주제를 선택하였다.
  • 이와 같이 추출된 논문들은 먼저 연도별·학회지별 논문 발표 현황, 연구자 유형, 연구대상 도서관 유형, 연구주제 등을 분석하여 정보활용교육 연구의 동향을 양적으로 파악하였으며, 뒤이어 각 하위주제별로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정보활용교육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활용교육 관련 논문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분석대상 논문들을 다음과 같은 절차로 선정하였다. 첫째, 서만덕과 남영준(2010)의 연구에서도 주지하였듯이, 정보활용교육은 교육학을 비롯한 여러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발표된 정보활용교육 연구로 그 범위를 한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정보학 분야의 주요 학회지인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정보관리학회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등 총 4종의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만으로 대상을 제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활용능력이란 무엇인가?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1)’의 개념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정의되어 왔으나, 일반적으로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에서 제시한대로 정보요구를 인식하고, 정보에 접근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찾아낸 정보를 평가하여,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나아가 정보이용에 수반되는 법적, 윤리적 문제들을 이해하는 종합적인 능력(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으로 이해된다. ‘정보활용능력’이라는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1972년에 Zurkowski가 문헌정보학국가위원회(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에 제출한 보고서(Zurkowski 1974)에서였다.
국내 정보활용교육 연구 분야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축적된 분야는 무엇인가? 상기한 바와 같이, 국내 정보활용교육 연구 분야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축적된 분야는 바로 ‘교육과정 개발’이다.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정 학습자 집단의 요구를 분석하는 연구, 이들을 대상으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거나 실제 수업모형을 설계 또는 개발한 연구, 그리고 이를 현장에 적용한 사례 연구들이 모두 이 카테고리에 포함된다.
정보활용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정보활용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주관적 평가기준인 자기효능감이 실제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자기효능감을 측정하는 방법과 둘째, 정보활용능력 자체를 객관으로 평가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전자에 해당하는 연구로 심원식 외(2009)는 기존에 개발된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 척도인 Kurbanoglu의 ILES(Information Literacy Self Efficacy Scale)의 요인구조를 분석하여 국내 대학생의 정보문해 자기효능감 척도로써의 적용가능성을 가늠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4)

  1. 강봉숙. 2013. 중.고등학생이 인식하는 도서관활용수업 편익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169-186.(Kang, Bong-Sook. 2013. "A Qualitative Study on Benefits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Recogniz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169-186.) 

  2. 강혜영. 1999. 교수들의 도서관 이용과 서지교육 인식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4): 59-86.(Kang, Hye-Young. 1999. "Library Use Patterns among Faculty Members & Faculty Awareness Toward Bibliographic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4): 59-86.) 

  3. 강혜영. 2002. 정보이용능력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297-320.(Kang, Hye-Young. 2002.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formation Literacy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1): 297-320.) 

  4.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 67-87.(Ko, Young-Man. 2004. "A Study on Curriculum Design for the Information Literacy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4): 67-87.) 

  5. 권은경. 2014. 학교도서관 활용교육의 현상에 대한 분석 연구 - 연구학교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139-164.(Kwon, Eun-Kyung. 2014.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 Through an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of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139-164.) 

  6. 기민진, 송기호. 2013. 사서교사와 국어교사의 협동수업이 중학생의 학습흥미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123-142.(Kim, Min-Jin and Gi-Ho Song. 2013. "Study on the Effect of Collaborative Instruction Between a Teacher Librarian and a Korean Language Teacher on a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23-142.) 

  7. 김병주. 1998.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발전경향 연구 - 미국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9: 137-152.(Kim, Byong-Ju. 1998. "A Study on Changing Trends of Bibliographic Instruction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9: 137-152.) 

  8. 김성원. 2011.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 상관관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3): 31-46.(Kim, Sung-Won.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on the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3): 31-46.) 

  9. 김성은, 이명희. 2006.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177-200.(Kim, Sung-Eun and Myeong-Hee Lee. 2006. "A Study on the Learning-Instruc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2): 177-200.) 

  10. 김성은, 이명희. 2007.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91-115.(Kim, Sung-Eun and Myeong-Hee Lee. 200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3): 91-115.) 

  11. 김성은, 정종기. 2011. 우리나라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실행에 나타난 법률 정보활용교육 실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4): 103-122.(Kim, Sung-Eun and Jong-Kee Jung. 2011. "An Analysis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Based on the Operation of Korean Law Schools'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4): 103-122.) 

  12. 김성준, 서진원. 2009.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163-192.(Kim, Sung-Jun and Jin-Won Suh. 2009.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ducational Servic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163-192.) 

  13. 김순희. 2006a.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방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239-259.(Kim, Sun-Hi. 2006a. "A Study on the Methods and Content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Design Disciplin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1): 239-259.) 

  14. 김순희. 2006b. 디자인분야 대학생의 정보문해 교육을 위한 핵심 정보문해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3(1): 5-39.(Kim, Sun-Hi. 2006b. "A Study on an Analysis of Core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ies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Design Discip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1): 5-39.) 

  15. 김순희. 2006c. 온라인 정보문해 과목의 교육 효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33-61.(Kim, Sun-Hi. 2006c.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ffectiveness of Online Information Literacy Course f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4): 33-61.) 

  16. 김연례, 강혜영. 2007. 대학도서관의 웹 기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요인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117-144.(Kim, Yeon-Rye and Hye-Young Kang. 2007. "Analysis on Factors to Acceptance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117-144.) 

  17. 김연례, 홍연진.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3-32.(Kim, Yeon-Rye and Hyun-Jin Hong. 2006.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School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3): 3-32.) 

  18. 김종성. 2010.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81-106.(Kim, Jong-Sung. 201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n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With Special Reference to 'Book Writing' Program of Daegu."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1(2): 81-106.) 

  19. 김종성. 2013.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71-91.(Kim, Jong-Sung. 2013. "Trends Analysi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71-91.) 

  20. 김지은. 2011. Kuhlthau의 ISP모델에 기반한 대학의 정보활용능력 교육과정 모델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101-122.(Kim, Ji-E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Model for Undergraduates Based on Kuhlthau's Information Search Process(ISP) Mode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101-122.) 

  21. 노동조, 민숙희. 2006. 도서관의 학술정보 이용교육방법이 피교육자의 학술정보 서비스 이용법에 대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도서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375-394.(Noh, Dong-Jo and Sook-Hee Min. 2006.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fferent Types of Library Instruction in Improving the Information Literacy of Users: Focus on the Sangmyung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2): 375-394.) 

  22. 노영희. 2012.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소비자건강정보(CHI)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성과측정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391-414.(Noh, Younghee. 2012. "The Development and Performance Measurements of Consumer Health Information (CHI) Educational Programs to Improve Health Literacy among Public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391-414.) 

  23. 노진영, 변우열, 이병기. 2009.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에 의한 탐구수업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71-492.(Ro, Jin-Young, Woo-Yeoul Byun, and Byeong-Ki Lee. 2009. "A Study on the Design of Inquiry Instruction Model by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0(1): 471-492.) 

  24. 박남진,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3): 215-232.(Park, Nam-Jin and Eun-Ju Choi. 2006. "A Study of Variables Affecting the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3): 215-232.) 

  25. 박명규, 김희정. 2011. 정보활용능력 주제영역의 계량분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2): 53-63.(Park, Myung-Kyu and Hee-Jung Kim. 2011. "A Bibliometric Analysis of the Literature on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2): 53-63.) 

  26. 박명규, 이지원. 2011. 학교도서관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현황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4): 133-144.(Park, Myung-Kyu and Ji-Won Lee. 2011. "Investigation on the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4): 133-144.) 

  27. 박수희, 최성우.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357-387.(Park, Soo-Hee and Seong-Woo Choi. 2006. "Development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for Undergraduate Students and Its Effec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2): 357-387.) 

  28. 박온자. 1998. 원격 정보이용교육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 웹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65-187.(Park, On-Za. 1998.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through the University Library Webpag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3): 165-187.) 

  29. 박주현, 이명규. 2014. 국내 학교도서관교육의 정책적 현안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1): 299-328.(Park, Ju-Hyeon and Myoung-Gyu Lee. 2014. "Political Issue and Problem of School Library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1): 299-328.) 

  30. 배경재. 2009. 정보문제 해결능력 형성의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83-99.(Bae, Kyung-Jae. 2009. "A Study on the Socio-Psychological Factors in Forming Information Problem-solving 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83-99.) 

  31. 배경재, 박희진. 2013. 디지털 정보활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2): 241-265.(Bae, Kyung-Jae and Hee-Jin Park. 2013. "A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and the Improvement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4(2): 241-265.) 

  32. 서만덕, 남영준. 2010. 정보활용능력 분야 학위논문 분석을 통한 양적 연구 동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7(4): 309-328.(Seo, Man-Deok and Young-Joon Nam. 2010. "A Research on the Trend of Quantitative Research through the Analysis of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s of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7(4): 309-328.) 

  33. 서진원. 2011. 구성주의 교육방법의 구현요소로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215-236.(Suh, Jin-Won. 2011. "A Study on the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as a Practical Element of Constructivis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2): 215-236.) 

  34. 송경진, 차미경. 2014.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있어서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4): 215-240.(Song, Kyeong-Jin and Mikyeong Cha. 2014. "A Study on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4): 215-240.) 

  35. 송기호. 2007. 학교도서관 교육 활성화 전략으로서 통합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87-116.(Song, Gi-Ho. 2007.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as the Activation Strategy of the School Library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87-116.) 

  36. 송기호. 2008. 개별 교과의 고정 시간표를 활용한 도서관활용수업 활성화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2): 165-186.(Song, Gi-Ho. 2008. "A Case Study of the Effective Strategy Fostering Library-Assisted Instruction Based on the Fixed Schedule of Subject-Specific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2): 165-186.) 

  37. 송기호. 2010.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 향상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111-127.(Song, Gi-Ho. 2010. "A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for Improving th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School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111-127.) 

  38. 송기호, 김태수. 2008.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3): 41-64.(Song, Gi-Ho and Tae-Soo Kim. 2008. "A Study of the Thematically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its Relationship with Curricul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5(3): 41-64.) 

  39. 송수희, 한희정, 장준갑, 김용. 2014.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여성을 위한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5(2): 97-124.(Song, Su-Hee, Hee-Jung Han, Jun-Kab Chang, and Yong Kim. 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Services in a Library for Female Users in Ubiquitous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 97-124.) 

  40. 신경훈, 최상기. 2004.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3): 161-183.(Shin, Kyoung-Hun and Sang-Ki Choi. 2004. "A Study on Design Criteria for Web-based Library Instruc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1(3): 161-183.) 

  41. 심원식, 안혜연, 김현수, 김성환. 2009. 정보문해 자기효능감 척도의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307-326.(Shim, Wonsik, Hye-Yeon Ahn, Hyun-Soo Kim, and Sung-Hwan Kim. 2009. "Exploring the Dimensions of Self Efficacy Scale for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307-326.) 

  42. 오의경. 2013.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소고: 재정의,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3): 385-406.(Oh, Eui-Kyung. 2013.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in Social Media Age: Focusing on Redefinition, Contents and Media of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3): 385-406.) 

  43. 오의경, 장혜란.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207-231.(Oh, Eui-Kyung and Hye-Rhan Chang. 2005.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07-231.) 

  44. 우윤희, 김종성, 이용구. 2013.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활용수업 실행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289-313.(Woo, Yun-Hee, Jong-Sung Kim, and Yong-Gu Lee. 2013. "Action Research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n the Library U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289-313.) 

  45. 유소영. 1994. 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6: 53-74.(Yoo, So-Young. 1994. "A Study on Information Education and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 53-74.) 

  46. 유재옥. 2004. 학술연구정보 이용자에 관한 연구: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5(2): 241-254.(Yoo, Jae-Ok. 2004. "A Study on Academic Library User's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5(2): 241-254.) 

  47. 윤희윤, 김신영. 2006. 대학도서관의 온라인 튜터리얼 분석과 개선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169-192.(Yoon, Hee-Yoon and Sin-Young Kim. 2006. "The Analysis and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University Library Online Tutorial."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1): 169-192.) 

  48. 이덕주, 조미아. 2012. 고등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사례에 관한 연구 - 중국어과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3): 231-251.(Lee, Deogju and Miah Cho. 2012. "A Case Study on the High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Focused on the Chinese Projec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3): 231-251.) 

  49. 이란주. 1999.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모델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0: 269-288.(Lee, Lan-Ju. 1999. "A Study on Web-based Library User Instruction Model for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0: 269-288.) 

  50. 이만수. 2011.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65-187.(Lee, Man-Soo. 2011.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s of User Education 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3): 165-187.) 

  51. 이명희. 2001. 웹 기반 학습이론에 근거한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 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2): 165-185.(Lee, Myeong-Hee. 2001. "A Study on Web-based library User Education Model based upon Web-based Instruction Mode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2(2): 165-185.) 

  52. 이병기. 2003.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1): 43-60.(Lee, Byeong-Ki. 2003. "A Study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Method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3-60.) 

  53. 이병기. 2005.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 65-96.(Lee, Byeong-Ki. 2005. "Study on the Scope and Sequenc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2: 65-96.) 

  54.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Lee, Byeong-Ki.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2): 25-46.) 

  55. 이병기. 2007.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443-462.(Lee, Byeong-Ki. 2007. "Institutionaliz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n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Considering National Leve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1): 443-462.) 

  56. 이병기. 2008.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조사와 양성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51-72.(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Revision of Teacher Education System and Survey of the 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 Libraria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9(1): 51-72.) 

  57. 이병기. 2013.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에 의한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181-200.(Lee, Byeong-Ki.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formation Literacy Test by Guilford's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81-200.) 

  58. 이병기, 김기오. 2013. 정보활용능력의 관점에서 본 한국과 미국의 대학평가인증기준 비교.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3): 135-156.(Lee, Byeong-Ki and Kioh Kim.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n University Accreditation Standards of Korea and USA in the View Point of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3): 135-156.) 

  59. 이수상. 2007.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85-103.(Lee, Soo-Sang. 2007. "A Survey Research on Information Literacy Level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85-103.) 

  60. 이수상, 장임숙. 2010. 다문화사회의 이주노동자의 정보리터러시 격차.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3): 391-419.(Lee, Soo-Sang and Im-Sook Jang. 2010. "Information Literacy Gap of Migrant Workers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1(3): 391-419.) 

  61. 이승길. 2008.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태도가 고등학생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5-31.(Lee, Seung-Gil. 2008.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Life-competence Thanks to the Learning Attitudes on the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5-31.) 

  62. 이승길. 2013. 학교도서관의 스마트러닝 수업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2): 27-50.(Lee, Seung-Gil.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Smart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4(2): 27-50.) 

  63. 이영자. 1976. 대학도서관 이용지도의 발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 51-78.(Lee, Young-Ja. 197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thods in the U.S.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 51-78.) 

  64. 이용재, 이수상, 조용완, 장임숙. 2009.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4): 113-137.(Lee, Yong-Jae, Soo-Sang Lee, Yong-Wan Cho, and Im-Sook Jang. 2009.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of Immigra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0(4): 113-137.) 

  65. 이용재, 조용완. 2010. 결혼이주여성 게이트키퍼 분석을 통한 이주여성의 정보리터러시 향상 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3): 57-75.(Lee, Yong-Jae and Yong-Wan Cho. 2010. "A Study on Improving Information Literacy of Marriage Immigrants through the Analysis of Marriage Immigrants Gatekeep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3): 57-75.) 

  66. 이정연. 2007. 학교도서관과 정보활용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67-85.(Lee, Jung-Yeoun. 2007.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67-85.) 

  67.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39-59.(Lee, Jung-Yeoun and Dong-Youl Jeong.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39-59.) 

  68. 이정연,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315-334.(Lee, Jung-Yeoun and Eun-Ju Choi. 2006.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for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1): 315-334.) 

  69. 이제환. 2011. 한국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현황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3-27.(Lee, Jae-Whoan. 2011. "User Education in Korean Libraries: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1): 3-27.) 

  70.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303-322(Lee, Hyun-Sil. 2004. "Study of Contents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with Delphi Surve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1): 303-322.) 

  71. 이현실, 황동렬. 2007. 외국인 학생을 위한 대학도서관 정보이용 교육 사례 연구: 교육효과와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145-165.(Lee, Hyun-Sil and Dong-Ryul Hwang. 2007. "A Case Study of the Information Literacy Course for Foreign Student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 and Demand."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145-165.) 

  72. 이혜영. 2011. 대학도서관에서의 과제 작성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1): 369-395.(Lee, Hey-Young. 2011. "A Study on Paper Writing Education i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2(1): 369-395.) 

  73. 이혜영. 2012. 대학도서관의 인용 및 참고문헌작성 교육 현황.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3): 35-56.(Lee, Hey-Young. 2012. "The Present Condition on Education of Citation & Reference Writing i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3): 35-56.) 

  74. 장덕현. 200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 연구의 동향과 논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1): 57-75.(Chang, Duk-Hyun. 2002. "User Education in Academic Libraries: Research Trends and Issu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3(1): 57-75.) 

  75. 장덕현, 최고은.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37-60.(Chang, Duk-Hyun and Go-Un Choi.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1): 37-60.) 

  76. 정미정, 권나현. 2014. 대학도서관 맞춤형 이용자교육의 운영 현황 분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2): 99-119.(Jung, Mijung and Nahyun Kwon. 2014. "Current Practices of the Customized Bibliographic Instructions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2): 99-119.) 

  77. 정영미. 2009. 정보활용 교육이 도서관과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265-280.(Jung, Young-Mi. 2009.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and the Impact of Self Awareness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265-280.) 

  78.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95-217.(Chung, Jae-Young. 2008. "A Study on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Model Development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9(1): 195-217.) 

  79. 정재영, 박진희. 2011.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연구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171-191.(Chung, Jae-Young, and Jin-Hee Park. 2011. "Analysis of the Trends in the Field Studi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2): 171-191.) 

  80. 정태숙. 1978. 대학도서관 이용지도의 방법. 한국비블리아학회지, 3: 1-12.(Chung, Tae-Sook. 1978. "Instructional Methods in the Use of a College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 1-12.) 

  81. 조미아. 2007. 평생교육과 연계한 공공도서관의 정보활용 교육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187-213.(Cho, Mi-Ah. 2007. "A Study on Applic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f Public Library Connecte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187-213.) 

  82. 조미아. 2014. PBL을 적용한 사서교사와 중국어 교과교사의 협력수업 사례 연구: S고등학교 학생의 학습흥미도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2): 65-88.(Cho, Mi-Ah. 2014. "A Case Study of Collaborative Classes between a Teacher Librarian and a Chinese Language Teacher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a Main Focus on Students' Degree of Interest in Learning at S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65-88.) 

  83. 조용완, 이수상. 2010.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정보리터러시 현황 분석: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 75-99.(Cho, Yong-Wan and Soo-Sang Lee. 2010. "Current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 75-99.) 

  84. 최은주, 박남진.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정규 교과목 정보이용 교육 수강생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2(4): 153-172.(Choi, Eun-Ju and Nam-Jin Park. 2005.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Information Literac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153-172.) 

  85. 최인숙. 2008. 전문비서 정보활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445-466.(Choe, In-Sook. 2008. "An Analysis on Education Needs for Information Literacy Programs of Professional Secret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2): 445-466.) 

  86. 한만성. 2014. 교양교육으로서 정보활용능력 교육 위상 강화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4): 51-70.(Han, Mahn-Soung. 2014. "An Alternative for the Enrich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s a Gener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4): 51-70.) 

  87. 한윤옥. 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257-279.(Han, Yoon-Ok. 1995. "A Study on the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and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 257-279.) 

  88. 함명식. 2008.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과 사서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169-188.(Hahm, Myung-Sik. 2008. "A Study on the 'Information and the Library' Curriculum and the Roles of Teacher-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169-188.) 

  89. Aharony, N. 2010. "Information literacy in the professional literature: an exploratory analysis." Aslib Proceedings, 62(3): 261-282. 

  9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91. Crawford, G. A. and J. Feldt. 2007. "An analysis of the literature on instruction in academic librar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6(3): 77-87. 

  92. Rader, H. B. 2002. "Information literacy 1973-2002: A selected literature review." Library Trends, 51(2): 242-259. 

  93. Sproles, C., R. Detmering, and A. M. Johnson. 2013. "Trends in the literature on library instruction and information literacy, 2001-2010." Reference Services Review, 41(3): 395-412. 

  94. Zurkowski, P. G. 1974. The information service environment relationships and priorities. Washington: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