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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사서교사 평가지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Indicator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3, 2010년, pp.133 - 154  

김정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서경은 (서울 중앙여자고등학교) ,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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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도입하면서 사서교사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와 문항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제시된 사서교사의 평가지표와 문항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분석과정에서 제안된 문제점을 종합하여 새로운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현 평가지표는 사서교사의 교육활동과 서비스 대신에 시설과 장서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사서교사를 평가하는 구조로 되어 있고, 제시된 지표의 대표성과 체계성에 있어서도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 연구에서는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타당하게 평가하기 위해 문헌연구, 전문가 검토, 실증연구의 과정을 거쳐서 12개 지표로 구성된 새로운 사서교사 평가지표와 새 지표에 적합한 동료교원, 학생, 학부모의 평가문항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troduction of new teacher evaluation system,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indicators and questions were presented for the first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validity of current indicators and questions and to develop new one, based on it. The result is as follows :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년 사서교사가 받는 평가는? 사서교사는 현행 교원평가제의 평가대상으로서 교육공무원승진규정과 교원성과상여금제도라는 평가를 매해 받고 있다. 그러나 이 두 제도는 주로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기준에 따라 사서교사를 평가하기 때문에 사서교사가 구조적으로 좋은 평가결과를 받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사서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사서교사를 위한 별도의 평가지표가 제시됨에 따라 기대되는 효과는? 그러나 이번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는 사서교사를 위한 별도의 평가지표가 제시되었고, 이 평가지표에 따라 사서교사는 자신의 고유직무를 평가받기 때문에 기존의 제도에 비해 타당성과 합리성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시된 평가지표는 단순한 평가목적 이외에도 국가기관에서 제시한 사서교사의 직무수행 표준으로써 의미가 있기 때문에 향후 사서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도서관의 역할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공무원승진규정과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단점은? 사서교사는 현행 교원평가제의 평가대상으로서 교육공무원승진규정과 교원성과상여금제도라는 평가를 매해 받고 있다. 그러나 이 두 제도는 주로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기준에 따라 사서교사를 평가하기 때문에 사서교사가 구조적으로 좋은 평가결과를 받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사서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이경, 한국교육개발원, 교사평가 시스템 연구(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4), p.35. 

  2. 정수현,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에 근거한 교원평가 제도의 타당성 평가," 초등교육연구, 제21권, 제2호(2008), pp.409-434. 

  3.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12), pp.433-435. 

  4. 김지선, 교원성과급정책의 평가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pp.92-93. 

  5. 김성준,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8. 12), pp.435-437. 

  6.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3. 

  7.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4-35. 

  8.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14. 

  9.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113-116. 

  10. 교육과학기술부,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p.31. 

  11. Barbara K. Stripling, "Quality i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 Focus on Learning," Library Trends, Vol.44, No.3(Winter. 1996), p.633. 

  12. IFLA & UNESCO,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2002, p.13, [cited 2010. 8. 5].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자격종별 의 교사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연구(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pp.27-28. 

  14. 박지혜,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지표 수정.보완 및 특수교원(비교과교사) 평가지표 개발 연구(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p.78. 

  15. 교육통계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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