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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9, 2010년, pp.137 - 144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해 정규 수업으로 진행되는 자바 프로그래밍 수업과 병형하여 심화 보충형 수준별 스터디를 운영하고, 사후 평가를 통해 프로그래밍 학습에서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습 효과를 증명하였다. 상 중 하위 그룹으로 구성된 세 개의 스터디 팀과 스터디 미참여 그룹 학습자들을 대상으로하여 스터디 전후의 프로그래밍 학습 향상도 검사, 스터디 후 각 수준의 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영역별 이해도 차이를 분석하고 나아가 각 학습 수준별로 심화 보충형 수준별 스터디에 효과적인 학습 영역이 무엇인지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심화 보충형 수준별 학습에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영역으로는 개념의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이를 적용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는 부분과 여러 학습 영역들의 복합적인 연계지식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하는 영역이 이에 해당되었다. 또한 심화 보충형 수준별 스터디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전체 프로그래밍 학습 영역에서 학습 수준이 향상되었음은 물론이고,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학습 향상도를 이루었다. 스터디에 참여한 하위 학습자들은 스터디 중상위 학습자들보다 개념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응용 능력에서 상대적으로 뒤쳐졌으나 스터디에 참여하지 않은 학습자들과 비교해서는 대부분의 학습 영역에서 우수한 학습 결과를 보였다.
We've run leveled intense and supplementary study groups connected with JAVA regular classes for more effective learning of computer programming. We performed the test for evaluating learning understanding degrees between before and after study to analyze learning effect for three leveled study gr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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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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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은 학생의 학습 능력, 학습 집단에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나 크게는 세 가지 유형인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으로 나눌 수 있다[6][9][10]. | |
시간이 지날수록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서 학습 수준의 격차가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 과목의 범주인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은 동일한 수준에서 출발한 학습자들 간의 단계별 학습의 차이가 점차 증대되어 학습자의 수준별 학습이 필요한 대표적인 과목이다.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지식이 축적되고 훈련되므로 시간이 갈수록 학습 수준의 격차가 커지게 된다. 또한 학습자들의 적성이나 선행학습의 정도에 따라서도 학습자들 간의 수준차가 현격하므로한 강의실에서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방법으로 가르치는 고전 적인 수업 방식으로는 이러한 학습자들의 학습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3][5]. |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 먼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습 집단 구성원의 능력 차이가 심하게 작용하는 교과에서 난이도나 논리적 위계를 기준으로 만든 교육과정으로, 학생의학습 속도에 맞게 단계별로 세분화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
안유정, "맞춤형 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자들의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 이해도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제 33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춘천대학교, 대한민국, 261-263쪽, 2010년
안유정,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맞춤형 학습 유형과 취업률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제 32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건국대학교, 대한민국, 265-266쪽, 2009년.
안유정, 김경아, "수준별 맞춤형 전공 동아리 운영에서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명지전문대학 정보기술연구소 논문집 제 32호, 83-96쪽. 2008년.
안유정, 김경아,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 수준에 따른 맞춤형 교수 사례 연구," 명지전문대학 정보기술연구소 논문집 제 30호, 271-278쪽, 2006년.
김경아, 김계현, 구윤모,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있어서 적용 가능한 효과적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명지전문대학 정보기술연구소 논문집 제 4집, 63-71쪽, 2004년.
한일환, 안미리, 차재혁,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학습모형의 비교(Visual Basic 반복문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4권, 제 1호, 119-126쪽, 2001년.
김미량,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 교수방법의 탐색적 대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5권, 제 3호, 1-9쪽, 2002년.
손경아,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적용한 비주얼베이직(VisualBasic) 프로그래밍 학습의 사례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5권, 제 1호, 17-25쪽, 2002년
김정렬, 한희정,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수준별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제 12권, 125-144쪽, 2009년.
교육개발원, 수준별 교육과정안, 1996년.
김경아, 안유정,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있어서 적용 가능한 효과적 평가 방법에 대한 탐색," 명지전문대학 정보기술연구소 논문집 제 6집, 41-52쪽,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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