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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에서의 공간 표현의 수직적 확장에 대한 연구: 강도하의 <로맨스 킬러>, <큐브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ansion of spatial expression in webto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0, 2010년, pp.63 - 74  

서채환 (가톨릭대학교 문화콘텐츠,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문화콘텐츠학과) ,  함재민 (가톨릭대학교 문화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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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역사에 있어서, 불과 최근 몇 년 전 까지는 인쇄술을 기본으로 하는 출판문화의 시대였다. 미디어 평론가인 마샬 맥루한은 20세기의 만화가 아직도 인쇄, 혹은 조잡한 목판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영상만화, CD- ROM 만화, 클릭 만화 등이 출현하여 전통적인 출판만화와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만화가 등장하였다. 출판 외 형식으로 만화를 제작 배포 할 수 있는 전자기기와 인터넷이 발전 대중화 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다각화.가속화 되었다. 이처럼 웹툰의 다양한 형식 발전을 기저로 본 연구는 웹툰에 나타난 표현과 인식의 세로영역으로의 확장 현상에 대하여 '수직적 이미지 연상', '종형(縱形) 파노라마', '공간모핑(morphing)'이라는 개념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전위적이고 역동적인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강도하의 <로맨스 킬러>, <큐브릭>을 텍스트로 살펴보고 그 의미를 분석할 것이다. 강도하는 2009년, 부천만화정보센터가 한국의 만화 전문가들로부터 설문한 '오늘의 우리 만화가 20인'에 선정되는 등 웹툰시대의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가장 실험적이고 영향력 있는 웹툰 작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각각 2007년, 2009년에 발표된 그의 두 작품을 분석해 보는 것은 웹툰의 표현과 구조에 대해 보다 다각화된 시점에서의 이해를 도모하고 공간 표현의 확장 예술로서 웹툰의 가치를 조명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everal decades in history of cartoon, it was about the era of publishing tendency based on printing technique just until few years before now. The media critic Marshall McLuhan said, "The cartoon of the 20th century have characters of printing or woodblock printing yet. Coming in to the 1980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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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도하의 , 이상 두 작품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웹툰에서 공간 확장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것이 독자에게 어떠한 영향과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그러나 웹툰의 공간 표현을 ‘확장’, 그 중에서도 ‘세로 영역으로의 확장’에 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았으므로, 위 연구들에서 제시되었던 웹툰에서의 ‘수직적 공간표현’을 심화하는 차원에서 이 연구를 진행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웹과 디지털이라는 무한 공간에 자유롭게 표현되는 웹툰의 공간적 특징과 확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표현과 구조를 보다 다각화된 시점에서 이해해 보는 것이다. 또 이를 기반으로 공간 확장 예술로서의 웹툰의 가치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웹툰의 공간적 특징과 확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각화된 시점으로 웹툰의 표현과 구조를 이해했다. 또한 공간 표현의 확장 예술로서의 웹툰의 가치를 조명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웹툰에 나타난 공간 표현의 확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강도하의 <로맨스 킬러>, <큐브릭> 이상 두 작품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웹툰에서 공간 확장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것이 독자에게 어떠한 영향과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웹툰의 공간적 특징과 확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각화된 시점으로 웹툰의 표현과 구조를 이해했다. 또한 공간 표현의 확장 예술로서의 웹툰의 가치를 조명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웹툰에 나타난 공간 표현의 확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웹과 디지털이라는 무한 공간에 자유롭게 표현되는 웹툰의 공간적 특징과 확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표현과 구조를 보다 다각화된 시점에서 이해해 보는 것이다. 또 이를 기반으로 공간 확장 예술로서의 웹툰의 가치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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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을 통해 연재되는 디지털 만화는 언제 등장하였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인 대본소 중심의 출판 만화가 1980년대 잡지 중심의 시장으로 개편되었고, 2000년대에 들어 웹을 통해 연재되는 디지털 만화가 등장하였다.2) 웹을 통해 연재되는 디지털 만화 즉, ‘웹툰’은 인터넷 접근성이 뛰어난 한국에서 만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한국 만화계 발전과 부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980년대에 들어서 전통적인 출판만화와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만화가 등장하였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미디어 평론가인 마샬 맥루한은 20세기의 만화가 아직도 인쇄, 혹은 조잡한 목판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영상만화, CD- ROM 만화, 클릭 만화 등이 출현하여 전통적인 출판만화와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만화가 등장하였다. 출판 외 형식으로 만화를 제작 배포 할 수 있는 전자기기와 인터넷이 발전 대중화 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다각화.
웹을 통해 연재되는 디지털 만화의 특수성 2가지는 무엇인가요? 2) 웹을 통해 연재되는 디지털 만화 즉, ‘웹툰’은 인터넷 접근성이 뛰어난 한국에서 만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한국 만화계 발전과 부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과 ‘온라인’이라는 특수성을 최적화․ 극대화 시키려는 노력과 실험들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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