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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병원의 마케팅활동과 재무적 성과
The Research on Marketing Activities and Financial Performance in Small and Medium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5 no.3, 2010년, pp.33 - 46  

정용모 (인본의료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eeds for marketing activities is increasing of the hospitals, but there are no such measurement for the efficiency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marketing activities. Thus, the research aims to suggest the necessity of approach method which can combine the efficiency and the effectiv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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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병원들의 마케팅 현 위치를 파악함과 더불어 병원마케팅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접근방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병원들의 마케팅 능력 현 위치를 파악함과 더불어 병원마케팅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접근방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00병상 미만 116개 병원을 대상으로 2004년부터 2006년 까지 3개년의 348case 재무정보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 마케팅활동비용의 증가는 의료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1 : 외부마케팅활동비용의 증가는 의료수익 증가율과 양(+)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2 : 내부마케팅활동비용의 증가는 의료수익 증가율과 양(+)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2 : 마케팅활동비용의 비율은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1 : 의료수익에 대한 외부마케팅활동비용 비율은 의료수익 의료 이익율과 양(+)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2-2 : 의료수익에 대한 내부마케팅활동비용 비율은 의료수익 의료 이익율과 양(+)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둘째, 의료기관의 시장접근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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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bster는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에게 어떤 것을 지적하였는가? Webster(1981)는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은 기업생존에 있어서 마케팅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그 공헌도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현실적으로 기업활동에서 마케팅성과나 기여도를 분리해서 평가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마케팅활동에 대한 성과평가가 일반화되지 못했다(박경윤, 2004).
우리나라 의료기관은 어떤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 의료기관은 의료수가의 통제를 비롯한 정부의 각종 규제정책 증가와 의료기관 간의 경쟁심화, 그리고 의료소비자의 의식전환 등으로 경영환경은 변화되고 있지만 병원마케팅 활동은 의료의 공익성이라는 측면에서 의료법에 의하여 많은 제한을 받아 왔었다. 그러나 최근 IT 산업 발달로 국민들의 의료 및 의료기관 정보습득 용이성과 의료법의 개정으로 의료광고의 제한이 다소 완화되면서 병원들의 마케팅 활동이 강화되고 있다.
마케팅성과성 측정에 대한 조사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이유는? 그러나 마케팅성과성 측정에 대한 조사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첫째, 마케팅성과성 개념의 범위가 목표만으로 평가될 수 없으며 둘째, 상충된 목표를 조정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해결방법이 없고, 조정된 목표라 할지라도 객관적이기 보다는 경영자의 가치나 선호를 반영하고 있으며 셋째, 목표를 실제로 추구하는 대상, 목표의 기간, 설정한 목표의 대표성 등의 복잡한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박경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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