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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병원 고객(환자)이 지각하는 서비스 지향성이 관계결속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Orientation Perceived by Customers(Patients) of Small & Medium-Sized Hospitals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Prosocial Behavior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4, 2017년, pp.61 - 67  

지희진 (중부대학교 교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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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이 치열해진 의료 환경에서 중소병원 또한 환자 중심의 고객 만족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소병원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이용 고객(환자)이 지각하는 서비스 지향성이 관계결속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비스 지향성의 구성요인을 중소병원의 특성에 맞게 고객 대우, 서비스 실패회복, 서비스 표준으로 구성하였다. 이때 서비스 지향성의 3가지 하위요인이 관계결속에 영향을 미처 친사회적인 행동을 유발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AMOS를 통해 경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 지향성의 하위요인 모두 본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관계결속과 친사회적 행동 또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런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 미래 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service-orientation perceived by customers(patients)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prosocial behavior, in order to suggest the direction necessary to establish the management strategies of small & medium-sized hospitals. The elements of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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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수의 선행연구들은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환자 만족과 의료 서비스 품질 등의 측면에서 병원 경영 방안을 다루었다. 그러나 거점 역할을 하는 중소 병원의 고객 경험과 경영 수립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에 중소 병원의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지향성의 하위 요인 중 고객 대우, 서비스 실패 회복, 서비스 표준이 관계 결속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간과되었던 중소 병원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서비스 지향성과 관계 결속 그리고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고객의 입장에서 적용하였을 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치열한 경영 환경에 처한 중소 병원의 경영 실무 수립에 있어 대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서비스 지향성과 관계 결속 그리고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고객의 입장에서 적용하였을 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치열한 경영 환경에 처한 중소 병원의 경영 실무 수립에 있어 대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중소 병원의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지향성의 하위 요인 중 고객 대우, 서비스 실패 회복, 서비스 표준이 관계 결속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 사용할 변수들의 단일 차원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적합도 지수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확인된 측정모델을 가지고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 중에서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조사하였다. 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이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방법으로 측정한 값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H1 : 중소병원의 고객(환자)이 지각하는 서비스 지향성 고객 대우는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중소병원의 고객(환자)이 지각하는 서비스 지향성 서비스 실패 회복은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중소병원의 고객(환자)이 지각하는 서비스 지향성 서비스 표준은 관계 결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중소병원의 고객(환자)이 지각하는 관계 결속은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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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 개념의 서비스 지향성은 무엇인가? 경영 목적 및 업무 절차, 경영진의 정책에 포함된 철학을 서비스 지향성(Service Orientation)이라고 Parkingtos와 Schneider(1979)는 처음 정의하였다[6]. 일반적 개념의 서비스 지향성은 경쟁자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서비스 욕구를 발견하여 이에 신속하게 공감하는 것이다. 이는 경쟁력 있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함을 의미한다[4].
의료 기관의 경우 이윤 추구가 실현되지 않으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불가능한데 이러한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기 위한 태도는? 의료 기관은 동시에 공공성과 수익성을 추구해야 하는 특수성 때문에 이윤 추구가 실현되지 않으면 가장 일차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1]. 이러한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체계적인 고객 만족 시스템으로 준비하여 대비하는 자세가 절실히 필요하다. 즉 병원 고객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의료 서비스는 병원 경영에 있어 중요한 경영전략임을 인지하여야 한다. 질병을 가진 상태에서 서비스를 받게 되는 의료 행위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민감하고 냉정하게 판단되어진다.
서비스 지향성에 대해서 Parkingtos와 Schneider는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경영 목적 및 업무 절차, 경영진의 정책에 포함된 철학을 서비스 지향성(Service Orientation)이라고 Parkingtos와 Schneider(1979)는 처음 정의하였다[6]. 일반적 개념의 서비스 지향성은 경쟁자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서비스 욕구를 발견하여 이에 신속하게 공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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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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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 S. Lytle, P. W. Hom & M. P. Mokwa. (1998). SERV*OR: A Managerial Measure of Organizational Service-Orientation. Journal of Retailing, 74(4), 455-489. DOI : 10.1016/S0022-4359(99)80104-3 

  5. B. Schneider, A. Briff & R. A. Guzzo. (1996). Creating and Culture for Sustainable Organizational Change. Organizational Dynamics, 24(4), 7-19. DOI : 10.1016/s0090-2616(96)90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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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T. Levitt. (1983). After the Sale is Over. Harvard Business Review. https://hbr.org/1983/09/after-the-sale-is-over 

  8. J. Heskett, E. Sasser & C. Hart. (1990). Service breakthroughs: changin the rules of the game. New York : Free Press. 

  9. H. J. Ji.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Company's Actual Response to Customer Complaints on Justice, Trust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6(6), 3829-3836. DOI : 10.5762/KAIS.2015.16.6.3829 

  10. R. Hallowel, L. A. Schlesinger & J. Zornitsky. (1996). Internal service quality, customer and job satisfaction: linkages and implication for management. Human resource planning, 19(2), 206-231. 

  11. M. M. Robert & D. H. Shelby.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DOI: 10.2307/125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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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 G. Wispe. (1972). Positive forms of social behavior: An overview. Journal of social issues, 28, 1-19. DOI: 10.1111/j.1540-4560.1972.tb0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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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F. R. Dwyer, H. S. Paul & S. J. Oh. (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51(2), 11-27. DOI: 10.2307/1251126 

  16. N. Bendapudi & L. B. Neonard. (1997). Customers' Motivation for Maintaining Relationships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ialing, 73(1), 15-37. DOI : 10.1016/S0022-4359(97)90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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