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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항법시스템과 성능기반항법에 대한 고찰
A Study on CNS/ATM and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1, 2010년, pp.45 - 50  

김장환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연구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정종철 (아시아나항공,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Traffic Management aims to fulfill the requirement of the aviation demander by constructing the most effective and safety aviation systems for providing safety and cost-effective service. All concerned parties of aviation present the needs of improving Air Traffic Management system for solv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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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보다 빠른 CNS/ATM환경의 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한 공역관리와 이와 관련된 비행절차 수립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CNS/ATM중 항법부분의 핵심 요소로 운용되고 있는 RNP/RNAV 절차와 그 개념을 근간으로 새로운 표준 절차로서 발효될 PBN에 대한 개념소개 및 기술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미래 항공교통 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현실적 필요사항을 조망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CNS/ATM, RNP 및 RNP RNAV에 대해서 검토해 보았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RNP의 도입은 폭증하는 항공교통을 완화시키고, 제한된 공역자원을 효율성 있게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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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M의 목표는 무엇인가? ATM의 목표는 운항안전 수준의 유지 또는 증대, 사용자가 선호하는 3차원 또는 4차원 비행궤도의 신속한 수용, 사용자에게 기상, 교통상황, 서비스 관련 정보 제공의 개선, 항공기-지상국간 디지털 데이터 통신을 포함한 ATM 결정에 있어서 사용자 참여의 확대, ATM 절차와 일치되는 공역 구성, 항공교통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시스템 수용량의 확충, 모든 형식의 항공기와 그 항공기가 갖고 있는 모든 능력의 수용, 진보된 접근및 출발 절차를 지원하기 위한 항법 및 착륙 능력의 개선, 사용자에게 경계가 투명하고 최대한 이음매 없이 연속되는 공역의 설계 등이다[4]. 이에 따라 항공교통관련 당국, 항공사, 법제기관, 장비제조업체 등은 필요한 장비 및 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미래항행시스템을 구상하고, 공동작업을 하고 있다.
감시분야는 무엇을 이용하여 항공기들의 위치와 의도를 지상국 및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가? 항법분야에서는 항법위성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의 다른 항법수단과 연계하여 이용함으로써 항공기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고 좀 더 조밀한 운항간격을 허용할 수 있다. 감시분야에서도 데이터링크를 이용하여 항공기들의 위치와 의도를 지상국 및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 있다. 여러 수준의 CNS구조가 강인하고 이음매 없는 커버리지를 보증해야 한다.
CNS 중 항법 분야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통신 분야에서는 데이터 흐름을 증가시키고 복잡한 항공교통관제인가 전달 수단으로 데이터 링크를 이용한다. 항법분야에서는 항법위성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의 다른 항법수단과 연계하여 이용함으로써 항공기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고 좀 더 조밀한 운항간격을 허용할 수 있다. 감시분야에서도 데이터링크를 이용하여 항공기들의 위치와 의도를 지상국 및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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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AA, LONG-RANGE AEROSPACE FORECASTS FISCAL YEARS 2020, 2025 and 2030, 2007. 9. 

  2. ICAO Doc 9750, Global Air Navigation Plan 3rd edition, 2007 

  3. Mohleji, S. C., et.al., "CNS/ATM Architecture Concepts and Future Vision of NAS Operations in 2020 Timeframe,", AIAA paper 2003-6790, presented at the ATIO Conference, Denver Colorado, Nov. 17-19, 2003. 

  4. ICAO Doc 9854, Global Air Traffic Management Operational Concept 1st edition, 2005. 

  5. "Guidance Material for the Design of Terminal Procedures for Area Navigation(DME/DME, B-GNSS, BARO-VNAV & ENP-RNAV)", European organization for the safety of Air Navigation, Euro control, 2003. 

  6. ICAO Doc 9613, Manual on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1st Edition, 1993. 

  7. "RNAV Application in Terminal Airspace", European organization for the safety of Air Navigation, Euro control, 1999. 9. 

  8. RTCA/EUROCAE Document DO-236A/ED-75A,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for Area Navigation. 

  9. ICAO Doc 9613, Manual of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2nd edition, 1999. 

  10. ICAO Doc 9613/AN 937,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Manual 3rd editio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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