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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도 지역 소음저감을 위한 인천국제공항 계기비행절차 검토
A Study on Instruments Procedure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for Noise Abatement in and around Gangwha Island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2, 2010년, pp.23 - 34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analyzing each procedure from standard instrument procedures used a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which is believed to have caused noise problems in and around Ganghwa island, we came to a conclusion that some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 and Standard Instrument Approach Proced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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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화도 지역에 항공기소음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는 인천국제공항의 현용 이착륙비행로는 다음 3종의 비행로이므로 이 절차들에 대하여 세부적인 분석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강화도를 포함한 주변 주민들은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가축피해 등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인천국제공항에서 적용하고 있는 각종 비행절차를 파악하고 강화도 지역의 항공기 소음 영향을 분석하여 해당 지역의 항공기 소음 저감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항공기 소음저감방안은 매우 다양하여 모든 방안을 검토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강화도 주변 항공기 소음저감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인천국제공항의 비행절차를 검토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국한하였다.
  • 표준계기접근절차(ILS DME Z RWY 15L/R, ILS DME RWY 33L/R) 중 ILS DME RWY 33L/R 접근 후 실패접근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NCN 5DME에서 고도 4,000ft 이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 소음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판단되나 ILS DME Z RWY 15L/R 접근절차는 비행경로와 접근방식의 보완이 요구된다. 이에 대한 권고 방안으로는 ILS DME Z RWY 15L/R 계기접근절차를 SUNMU 픽스와 ARISU 픽스의 위치를 북쪽으로 1.8NM 이동하여 RNAV RWY 15L/R를 연속강하접근으로 수행토록 하는 것이다.
  • 이러한 시점에서 인천국제공항에서 적용하고 있는 각종 비행절차를 파악하고 강화도 지역의 항공기 소음 영향을 분석하여 해당 지역의 항공기 소음 저감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항공기 소음저감방안은 매우 다양하여 모든 방안을 검토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강화도 주변 항공기 소음저감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인천국제공항의 비행절차를 검토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국한하였다.

가설 설정

  • 제 2 개선방안 : 현재의 비행로를 따라 상승하는 항공기에 의해 강화도지역에 소음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는 비행구간은 항공기가 SUPAN-AJANG 구간을 비행하는 동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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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국제공항에서 현재 수립ㆍ운용 중에 있는 시계비행 및 계기비행절차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인천국제공항에서 현재 수립ㆍ운용 중에 있는 시계비행 및 계기비행절차의 종류에는 교통장주, 표준출발절차(SID), 표준도착절차(STAR), 표준접근절차(SIAP) 등이 있다.
인천국제공항의 모든 이착륙 비행절차는 어떤 기준을 적용하는가? 인천국제공항의 모든 이착륙 비행절차는 ICAO Doc. 8168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Aircraft Operations" (일반적으로 “PANS-OPS”라고 함) 비행절차 설계 기준을 적용하여 수립ㆍ운용되고 있다.
RADAR 3A 출발절차의 경우 항공기가 어느 지점에서 좌 선회 기동을 실시하는가? 이 출발절차의 경우에는 항공기가 NCN D6 지점에서 좌 선회 기동을 실시하게 되어 강화도 상공 통과 비행은 하지 않지만 선회 기동을 하는 동안에 항공기 후미로부터 배출되는 항공기 소음이 강화도 남단 지역에 미미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나 항로가 강화도 지역과 떨어져 있고 7%로의 상승률을 적용한다면 소음피해는 거의 없다고 판단되어 이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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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CAO DOC 4444-ATM/501, Chapter6-6.7.3.2.1c pp46-48 

  2. ICAO Doc 8168 Vol.2 Part Ⅰ. Section 3. Chapter 3. [Table Ⅰ-3-3-App-1. Average flight path determination] 

  3. ICAO DOC 8168-OPS/611, Vol 2, Part 3, Section 3, Chapter 2, 2.3.1.1 

  4. 국토해양부, 운항기술기준, 국토해양부, 2008 

  5. 국토해양부, 항공법(법률 제9780호), 국토해양부, 2008 

  6. 국토해양부, 항공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1473호), 국토해양부, 2009 

  7. 국토해양부, 항공법 시행규칙(국토해양부령 제164호), 국토해양부, 2009 

  8.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 2006 

  9.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보고서(소음저감분야 해외사례조사), 2005 

  10. 항공안전본부, 고시 제 2009-303호 항공교통관제절차, 2009 

  11. 항공안전본부, 항공정보간행물 제1권 및 제 2권 

  12.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http://www.icao.int 

  1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http://www.faa.gov 

  14.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http://www.cas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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