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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2, 2010년, pp.23 - 34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fter analyzing each procedure from standard instrument procedures used a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which is believed to have caused noise problems in and around Ganghwa island, we came to a conclusion that some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 and Standard Instrument Approach Proced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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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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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에서 현재 수립ㆍ운용 중에 있는 시계비행 및 계기비행절차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 인천국제공항에서 현재 수립ㆍ운용 중에 있는 시계비행 및 계기비행절차의 종류에는 교통장주, 표준출발절차(SID), 표준도착절차(STAR), 표준접근절차(SIAP) 등이 있다. | |
인천국제공항의 모든 이착륙 비행절차는 어떤 기준을 적용하는가? | 인천국제공항의 모든 이착륙 비행절차는 ICAO Doc. 8168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Aircraft Operations" (일반적으로 “PANS-OPS”라고 함) 비행절차 설계 기준을 적용하여 수립ㆍ운용되고 있다. | |
RADAR 3A 출발절차의 경우 항공기가 어느 지점에서 좌 선회 기동을 실시하는가? | 이 출발절차의 경우에는 항공기가 NCN D6 지점에서 좌 선회 기동을 실시하게 되어 강화도 상공 통과 비행은 하지 않지만 선회 기동을 하는 동안에 항공기 후미로부터 배출되는 항공기 소음이 강화도 남단 지역에 미미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나 항로가 강화도 지역과 떨어져 있고 7%로의 상승률을 적용한다면 소음피해는 거의 없다고 판단되어 이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
ICAO DOC 4444-ATM/501, Chapter6-6.7.3.2.1c pp46-48
ICAO Doc 8168 Vol.2 Part Ⅰ. Section 3. Chapter 3. [Table Ⅰ-3-3-App-1. Average flight path determination]
ICAO DOC 8168-OPS/611, Vol 2, Part 3, Section 3, Chapter 2, 2.3.1.1
국토해양부, 운항기술기준, 국토해양부, 2008
국토해양부, 항공법(법률 제9780호), 국토해양부, 2008
국토해양부, 항공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1473호), 국토해양부, 2009
국토해양부, 항공법 시행규칙(국토해양부령 제164호), 국토해양부, 2009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 2006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보고서(소음저감분야 해외사례조사), 2005
항공안전본부, 고시 제 2009-303호 항공교통관제절차, 2009
항공안전본부, 항공정보간행물 제1권 및 제 2권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http://www.icao.int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http://www.faa.gov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http://www.cas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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