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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155 - 163
김영록 (한서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 임재환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정보산업대학원) , 송기한 (한국교통연구원 공항.소음분석센터) , 신홍우 (한국교통연구원 공항.소음분석센터)
The development in air transport increases noise around the airport. In order to reduce the noise around the airport,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has made a lot of effort since the 1970s and Many countries, including South Korea, are implementing many noise reduction policies. This p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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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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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가 하는일은? | ICAO는 항공기 소음이 항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1970년대부터 균형적인 접근(Balanced Approach)이라는 측면에서 소음관리를 하고 있다. 균형적 접근은 소음발생원에 대한 소음저감, 토지이용계획 및 운영, 소음저감 절차, 소음규제 등의 4가지로 구성되는데 각 국가들은 기존의 소음규제와 항공기 소음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들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7][8]. | |
균형적 접근은 무엇인가 | ICAO는 항공기 소음이 항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1970년대부터 균형적인 접근(Balanced Approach)이라는 측면에서 소음관리를 하고 있다. 균형적 접근은 소음발생원에 대한 소음저감, 토지이용계획 및 운영, 소음저감 절차, 소음규제 등의 4가지로 구성되는데 각 국가들은 기존의 소음규제와 항공기 소음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들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7][8]. 우리나라도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인천, 김포, 김해, 제주국제공항에 저소음 운항절차를 시행하고 있으며, 공항주변 소음대책 사업과 소음부담금 등을 통해 소음저감 정책을 추진 중이다. | |
제주국제공항의 현재 시행중인 소음저감 정책 및 저소음 운항절차를 말하라 | 이용 여객수와 항공기 운항 편수 모두 인천국제공항에 이어 대한민국 2위의 공항으로, 국내선 1위이고, 국제선은 인천, 김해, 김포에 이어 4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공항이다. 3,180m (07/25)와 1,900m(13/31)의 활주로 2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176,017회의 운항했으며, 시행중인 소음저감 정책 및 저소음 운항절차는 김포공항과 동일한 NADP 1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Delayed flap setting(FAF 이후 착륙 flap 사용), 역추진 사용 제한 및 Run up check를 제한하고 있으며, 07 방향으로 착륙 시 Visual approach를 실시하고 있으며, 소음기준은 85. |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Noise Abatement Procedures. 2006. pp, 188-205.
Woo, J. h.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Measurement Points and Correlation of Aircraft Noise Assessment Units. 2014.
Park, H. K. A Study on Automatic Measurement Netting for Airplane Noise Monitoring. 2007.
Kim, Y. R. Choi, Y. C. A Study on the Maximum Noise Level of Domestic Airport,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6 Fall Conference :50-53. 201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Study on Resetting Noise Standard of NADP at Gimpo International Airport : 2016. 137-180.
Lee, J. H. A Study on Evaluation of Aircraft Noise around Airport using Flight Path Data. 2010.
Kim, Y. R. Choi, Y. C. Choi, J. Y. Study on Noise Characteristics of Air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9(3): 2018. 7-12.
Woo, J. H. Kim, H. S. Son, J. W. Park, S. K. 2018. A study on the new proposal of the compensation criteria for noise pollution areas in the vicinity of the airports,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2018 Spring Conference : 113-113
http://www.airportnoise.kr/noise
AIP Republic of Korea RKPC AD 2
Republic of Korea RKSS AD 2
Republic of Korea RKPK AD 2
AIP FRANCE AD-2 LFMN
LPPT AD 2 AIP PORTUGAL
UNITED KINGDOM AIP AD 2 EGSS
India AIP AD 2 VOBG
LUFTFAHRTHANDBUCH DEUTSCHLAND AIP GERMANY AD 2 EDDT
AIP Japan FUKUOKA Civil Aviation Bureau, Japan RJFF AD 2
AIP UNITED ARAB EMIRATES AD 2 OMAA
AIP BRASIL AD 0.6
LUFTFAHRTHANDBUCH DEUTSCHLAND AIP GERMANY AD 2 EDDH
AIP Italia AD 2 LIMC 1
AIP SUOMI / FINLAND EFHK AD 2.1 - 27
AIP Japan NAHA ROAH AD 2
AIP Japan OSAKA INTL RJOO AD 2
AIP New Zealand NZAA AD 2
AIP Japan NAGOYA RJNA AD 2
AIP UNITED STATES OF AMERICA
UNITED KINGDOM AIP AD 2.EGPF
AIP FRANCE AD-2.LFLL
AIP TURKEYAD 2 LTAC-14
AIP OMAN AD 2 OOMS
AIP BAHRAIN FIR AD 2 OB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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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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