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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알루미늄 레이저 용접에서 용접부 성형성 평가와 성형성 예측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Weld Formability Evaluation and Formability Estimation Model Development in Aluminum Laser Welding 원문보기

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13 no.3, 2010년, pp.7 - 12  

박영환 (국립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laser welding of aluminum AA5182 with AA5356 filler wire was carried out and the formability of the weld joint was evaluated through Erichsen test according to laser power, welding speed and wire feed rate. Fracture was occurred in both directions, perpendicular and parallel to the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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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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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5000계열 알루미늄 소재인 AA5182 판재의 자동차 차제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AA5356 와이어를 이용한 레이저 용접 시, 용접 공정변수인 레이저 출력, 용접 속도, 그리고 와이어 송급속도에 따른 성형성을 평가하였다. 성형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에릭슨 시험을 이용하였고, 다양한 용접 공정변수에 따른 효과를 파악하였다.
  • 용접 공정변수를 이용한 성형성 예측 모델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 예를 들면 열전달 방정식을 이용한 미분 방정식과 그 해를 구하는 해석적 모델을 구할 수 있으며, 또한 통계적 회귀모델과 신경회로망 모델을 이용하여 예측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회귀모델을 이용하여 알루미늄 레이저 용접부의 성형성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시스템을 모델링하면, 실험의 공정변수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실험점이 아닌 영역에서의 값도 입력에 대한 출력의 값을 근사적으로 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합금인 AA5182에 대하여 AA5356 용접 와이어를 이용한 Nd:YAG 레이저 용접의 차체 용접공정 적용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공정변수인 레이저 출력, 용접속도, 그리고 와이어 송급속도에 따른 용접부의 성형성을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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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를 경량화하기 위한 노력 중 하나는? 그러므로 자동차 회사는 고효율의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대표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차체를 경량화 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금속을 차체에 적용하고자 노력 중에 있다.1
차체에 새로운 소재가 적용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차체에 새로운 소재가 적용되기 위해서는 재료의 용접성, 성형성 및 도장성 등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알루미늄을 차체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특성 중, 용접성에 대한 평가와 성형성에 대한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무엇을 온실가스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와 같은 문제는 전 인류가 공조하여 극복해야 할 문제고 대두되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에 대하여 선진국을 비롯한 각 나라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주요 원인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무역의 규제조건으로 강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 회사는 고효율의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대표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차체를 경량화 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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