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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2, 2010년, pp.124 - 13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mine relationship of attribution styles and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Process Skills of Science-gifted, to understand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Science-gifted and to give useful information that can be use in develop special programs for the Science-g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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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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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영재의 성별에 따란 귀인성향, 귀인성향과 과학 관련 태도, 과학탐구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론은? | 첫째, 과학 영재의 성별에 따라 내적성향과 외적성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운 귀인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다. 과학 영재들의 경우 남녀 모두 외적성향보다 내적성향이 강했으며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외적성향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과학 영재의 경우 귀인 성향의 내적성향과 과학적 태도의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내적성향은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 중 호기심, 개방성, 자진성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소와 높은 상관 관계를 보였다. 과학적 태도가 과학적으로 행동하고 사고하는 경향성의 문제이므로 귀인 성향의 내적 성향과 과학 영재들의 과학적 행동과 사고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내적 성향 중에서도 노력 귀인이 능력 귀인보다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와 많은 상관관계를 가졌다. 능력귀인은 비판성과의 상관 관계만 보였으나, 노력귀인은 과학적 태도 전체뿐만 아니라 호기심, 자진성, 창의성을 제외한 모든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과학 영재들의 행동 원인을 자신의 노력의 결과로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성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적으로 행동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내적성향은 과학에 대한 태도 중 과학 직업과 관련된 인식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특히 능력 귀인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과학 영재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과학적 진로를 긍정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외적성향은 과학에 대한 태도 중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대한 흥미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외적 성향의 하위요소 중 과제 난이도 요인과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대한 인식, 운 귀인과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흥미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졌다. 과학 영재 수업시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 제시를 통해 과학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며, 의도치 않은 성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귀인성향과 과학탐구능력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이진 않았지만, 내적성향의 하위요소인 노력귀인은 과학탐구능력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졌다. 내적성향은 과학탐구능력 요소 중 분류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내적성향의 하위 요소 중에는 능력 귀인이 분류와 상관관계를 보였다. 문제 해결의 결과를 자신의 노력으로 귀인 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려 노력하여 우수한 문제 해결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 |
귀인이란? | 정종진 외(2003)은 정의적인 특성은 어느 정도 동기적 속성을 가지며 그 중에서도 학습동기와 직결되는 것이 귀인성향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귀인이란 어떤 행동이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원인의 지각, 즉 인과관계의 지각 문제를 의미한다(김정희 외, 2005). 임성환과 황우형(2010)은 귀인성향은 성취결과보다 그 원인적 탐색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학생들의 귀인의 성향을 밝히게 되면 후속되는 학습활동을 예측할 수 있어 학생들의 영재성 발현과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 | |
한국교육개발원(1989)에 의하면 영재교육 과정은 무엇이라고 했는가? |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선발 및 교육 과정에서 지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을 뿐 정의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 및 고려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1989)에 의하면 영재교육 과정은 영재들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이라고 하였다. 영재교육진흥법 제 1조에 제시되어있는 과학영재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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