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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5 = no.63, 2010년, pp.187 - 194
양태선 (김포대학 건설정보과) , 김제경 (경동기술공사 지반공학부)
As the design of the pillar width (PW) of the parallel tunnels in downtown area, in which are located in plains zone with deep alluvium compared with mountain tunnels, is directly related with pre-compensation payment and costs of the underground area, it has to be planned as to keep minimum dista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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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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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병렬 터널은 어떠한 점 때문에 좀 더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보는가? | 근접 병렬 터널은 이격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있으면서 설계 및 시공 경험도 많은 일반적인 산악터널보다 안정성 측면에서 불리한 점이 많으므로 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추가의 다양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김도식등, 2007). | |
도심지 지하도로는 다른 산악터널과 다른 어떤 특징이 있는가? | 도심지 지하도로는 일반적인 산악터널과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지상 및 지하에 다양한 형태의 지장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선형 계획에 따라 민원뿐만 아니라 보상비 및 보강공사비가 차이가 난다. 둘째, 아래로 오목한 종단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자연배수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하도로 터널에 유입되는 우수 및 오수 등을 인공적으로 지상으로 배출시킬 수 있는 배수설비와 공간이 필요하다 셋째, 대부분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충적층이나 풍화대가 깊게 분포한다. 특히 터널 입․ 출구부는 병렬터널로 분리되는 지점인 동시에 하향굴착을 하는 관계로 터널 입․ 출구부 위치 및 구조물 형식에 따라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또한 병렬터널의 이격거리는 지하 보상비와 직결되기 때문에 터널의 안정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최소의 필라폭(PW)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서울시에서 하는 도심 재창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최근 서울시에서는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이라는 비전아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도심 재창조 프로젝트 등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많은 사업들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도심 재창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상의 고가도로는 철거하고 지상도로는 지하화하여 지상도로 공간을 인간중심과 친환경 대중교통 위주로 재편해가고 있다. 도심지 지하도로는 일반적인 산악터널과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대림산업, 위례지구 복정사거리 입체화시설 건설공사 기본설계 보고서 및 해석보고서, 대림산업, 2009.
한국터널공학회,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중죽도 통과구간 근접 터널보강공법 설계검토 연구보고서, 한국터널공학회, 2004.
Hoek, E., Brown E.T., "Underground excavationin rock",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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