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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에서 적정한 필라폭 산정에 관한 연구
Study on Determination of Proper Pillar Width in Road Tunnel Design Stag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5 = no.63, 2010년, pp.187 - 194  

양태선 (김포대학 건설정보과) ,  김제경 (경동기술공사 지반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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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터널과 달리 도심지 지하도로는 대부분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충적층이 두껍게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터널 입 출구부는 병렬터널로 분기되는 지점인 동시에 하향굴착을 하는 관계로 터널 시 종점의 위치선정에 따라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게 된다. 또한 병렬터널의 필라폭(PW)은 지하 보상비와 직결되기 때문에 병렬터널의 안정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최소의 필라폭(PW)으로 터널을 계획하여야 한다. 국내 도로터널의 필라폭(PW)은 일반적으로 1.5D(D: 터널 최대폭)를 기준으로 하며 일부 터널의 경우 입 출구부 극히 한정된 구간에서만 1.5D(D : 터널 최대폭)이내의 필라폭을 적용한 사례가 있으나 보상비 문제가 아닌 선형계획측면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한 사례들이다. 본 논문은 NATM형식으로서 국내최초 도심지 지하도로 설계사례를 통해 선형 계획단계에서부터 지하 보상비 및 지반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적정 필라폭을 설계한 사례를 소개하고 도심지 병렬터널의 적정 필라폭 결정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적정 필라폭 결정은 설계 및 시공사례 분석과 수치해석을 통한 강도 감소법강도/응력비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터널간 초근접으로 인해 필라의 안정성이 불량한 터널 입 출구부는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강방법을 제시하고 수치해석을 통해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sign of the pillar width (PW) of the parallel tunnels in downtown area, in which are located in plains zone with deep alluvium compared with mountain tunnels, is directly related with pre-compensation payment and costs of the underground area, it has to be planned as to keep minimum dist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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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동-응력비를 이용하여 암반 필라부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강도감소법을 이용 터널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형계획 단계에서부터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공사비도 최소화 한 도심지 근접 병렬터널의 설계사례를 통해 근접 병렬터널의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필라폭(Pillar Width, PW) 결정방법에 대해 수치 해석적 검토를 수행 하였다. 또한 필라폭이 부족한 터널 입·출구부는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강 방법을 제시하고 수치해석을 통해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 설계시에 적용된 지보 설계 및 보강공법에 대하여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Fig.
  • 터널의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강도감소기법에 기초하여 수치 해석시 터널의 안전율을 구하는 방법이 제시된 바 있으며(유광호 등, 2000), 본 연구에서는 이 방법을 적용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터널해석에서 강도감소기법을 사용하려면 실제 지반의 점착력(c)과 내부마찰각(Ф)을 시험 안전율(Ftrial)로 나누어 일련의 해석을 반복 수행하여 터널의 안전율을 구한다.
  • 필라의 강도-응력비가 필라 전체의 안전율을 표현하지는 않지만 진행성 파괴나 응력 전이과정을 고려하여 필라 중앙 단면에서의 평균 강도-응력비가 1.0이하로 되면 필라 전체가 불안해 지는 것이라고 평가하였다.(Hoek and Brown,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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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접 병렬 터널은 어떠한 점 때문에 좀 더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보는가? 근접 병렬 터널은 이격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있으면서 설계 및 시공 경험도 많은 일반적인 산악터널보다 안정성 측면에서 불리한 점이 많으므로 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추가의 다양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김도식등, 2007).
도심지 지하도로는 다른 산악터널과 다른 어떤 특징이 있는가? 도심지 지하도로는 일반적인 산악터널과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지상 및 지하에 다양한 형태의 지장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선형 계획에 따라 민원뿐만 아니라 보상비 및 보강공사비가 차이가 난다. 둘째, 아래로 오목한 종단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자연배수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하도로 터널에 유입되는 우수 및 오수 등을 인공적으로 지상으로 배출시킬 수 있는 배수설비와 공간이 필요하다 셋째, 대부분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충적층이나 풍화대가 깊게 분포한다. 특히 터널 입․ 출구부는 병렬터널로 분리되는 지점인 동시에 하향굴착을 하는 관계로 터널 입․ 출구부 위치 및 구조물 형식에 따라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또한 병렬터널의 이격거리는 지하 보상비와 직결되기 때문에 터널의 안정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최소의 필라폭(PW)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시에서 하는 도심 재창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최근 서울시에서는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이라는 비전아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도심 재창조 프로젝트 등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많은 사업들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도심 재창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상의 고가도로는 철거하고 지상도로는 지하화하여 지상도로 공간을 인간중심과 친환경 대중교통 위주로 재편해가고 있다. 도심지 지하도로는 일반적인 산악터널과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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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도식, 김영근, "암반 필라를 포함한 비대칭 근접 병설터널의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9, No.4, 2007, pp. 387-401 

  2. 대림산업, 위례지구 복정사거리 입체화시설 건설공사 기본설계 보고서 및 해석보고서, 대림산업, 2009. 

  3. 유광호, 박연준, 배규진, "연약 암반층에 굴착된 터널의 안전율 평가",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2, No.3, 2000, pp. 47-57. 

  4. 한국터널공학회,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중죽도 통과구간 근접 터널보강공법 설계검토 연구보고서, 한국터널공학회, 2004. 

  5. Hoek, E., Brown E.T., "Underground excavationin rock",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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