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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병설터널의 확폭에 따른 터널 거동 및 필라 안정성 분석
Behavior and pillar stability of enlarged existing parallel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5, 2013년, pp.537 - 546  

이명한 ((주)단우기술단 지반공학부) ,  김범주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장연수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윤지남 (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설계그룹) ,  박현곤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개발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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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량의 증가와 차량의 대형화로 인해 기존 터널에서 상습적인 정체가 발생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의 일환으로 기존 터널을 확폭하는 경우는 신설 터널을 건설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용지매입 비용의 절감과 자연환경의 훼손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일본과 유럽 등 해외에서는 기존 터널을 확폭 시공하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국내에서도 향후 기존터널의 확폭 시공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까지는 기존 터널의 확폭에 관한 실적과 경험이 많지 않아 이에 관한 기반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과 기존의 이론, 경험식 등을 이용하여 기존 병설터널을 확폭하는 경우 확폭방식과 그에 따른 필라폭 변화가 터널의 거동과 필라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조사 결과, 필라폭은 동일하나 편측과 양측으로 확대하는 경우의 차이에 따라 편측 확대 터널의 천단침하는 양측 확대 터널에 비해 약 5~20%의 큰 값을 보이는 한편, 최소 필라폭을 갖게되는 편측 확대 터널에서 숏크리트 응력이 최대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도/응력비의 경우 조사된 네 종류의 확폭 패턴에 대하여 모두 1.0 이상을 나타내었고 Matsuda의 방법이 Peck의 방법에 비해 약 50% 정도 강도/응력비를 크게 산정하게 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congestion in existing tunnels has increased due to increased traffic volume and enlarged vehicles. Enlarging existing tunnels has advantages over constructing new tunnels by reducing land purchasing costs as well as minimizing natural environment destruction. In fact, many overseas proje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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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점차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후화된 기존 터널의 확폭에 대하여, 기존 병설터널의 단면을 모두 확대 시공하는 경우에 대하여 터널의 거동과 안정성의 중요한 지표가 되는 암반 필라의 안정성을 터널 확대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터널 확폭은 2차로 터널에서 4차로 터널로의 확폭을 가정하였으며, 주변 암반 등급은 3등급의 물성을 적용하였다(Table 4 참조). 기존 터널 및 확폭시 터널의 굴착은 전단면 굴착을 실시하였으며, 록볼트로 인한 필라부의 보강효과를 고려하지 않기 위해 지보재는 숏크리트만 시공하는 것으로 모델링 하였고(Table 5 참조), 적용된 하중분담율은 Table 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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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라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경험적 방법과 수치 해석을 통한 정밀 검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필라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경험적 방법으로는 Peck (1969)의 방법, Matsuda (1998)이 있으며, 수치 해석을 통한 정밀 검토 방법은 필라부에 작용하는 주응력을 이용하여 암반 파괴규준에 근거한 강도-응력비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Fig.
기존 병설터널의 확폭시 터널 거동과 필라 안정성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1. 필라폭은 동일하나 편측과 양측으로 확대하는 경우의 차이에 따라 편측 확대 터널의 천단침하는 양측 확대 터널에 비해 약 5~20%의 큰 값을 보이는 한편, 선행과 후행 터널을 모두 양측으로 확폭하는 경우 가장 큰 내공변위가 발생하고 전반적으로 후행터널(우측터널) 확폭을 시작함에 따라 선행터널(좌측터널)의 내공변위가 반대로 감소하여 지반이 이완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필라폭이 가장 적게 되는 필라방향으로 편측 확폭시 숏크리트 응력은 시공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그 외의 경우들(양측 확폭과 필라 반대측으로 편측 확폭)은 모두 선행터널의 지보재 설치가 완료된 이후부터 점차 수렴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3. 필라 안정성에 대한 기존의 경험식을 이용한 안전율과 강도/응력비 산정 결과, 전체적으로 Matsuda 방법에 의한 안전율이 Peck의 방법보다 50%정도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방법 모두 단순히 암반의 강도에 기초하여 산정되는 것임을 감안할때, 확폭 후 필라폭이 가장 적게 되는 필라 방향의 편측 확폭이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불리한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4. 확폭후 필라폭은 같지만 양측과 편측으로 확폭형식이 다른 두 경우 강도/응력비의 차이는 미미한 수준을 보여 확폭형식 보다는 필라폭이 필라의 안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설터널 건설에 많은 제약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기존터널의 노후로 인한 균열, 누수, 박리 현상 등으로 터널 내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신설터널을 건설하거나 기존도로를 확충하는 등의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도심지 내에서는 부지매입, 환경훼손, 터널 보수공사에 따른 우회노선 선정 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신설터널 건설에 많은 제약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해외 특히, 일본에서는 이미 40여 차례 이상 기존 터널에 확폭 공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는 현장이 나타났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Se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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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ek, K.H., Roh, J.R. (2007), "Case study on the widening construction of tunnel under us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2935-2938. 

  2. Byun, Y.S., Kim, H.G., Lee, S.S, Chun, B.S. (2010), "A study on pillar behavior of twin parallel tunnels by numerical approach",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1, No. 8, pp. 49-55. 

  3. Choi, H.J., Kim, D.K. (2011), "A study on the enlargement of 2-Lane road tunnel under construction",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1, pp. 33-50. 

  4. Hoek, E., Brown, E.T. (1980), "Empirical strength criterion for rock masses", J. Geotech Engineering Div. ASCE 106, pp. 1013-1035. 

  5. Jung, Y.J., Song, H.C., Lee, S.H., Shin, S.H. (2007), "A study on the reinforcing method and the evaluation of stability for pillar in closely-spaced tunnel.",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Symposium, pp. 486-500. 

  6. Kang, C.M. (2008), "Big close reinforce parallel tunnel section applies pilla and reliability evaluation", Master thes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p. 14-18. 

  7. Matsuda, T. (1998), "Ground behavior and settlement control of twin tunnels in soil ground" Tunnels and Metropolises, Vol. 16, No. 2, pp. 1193-1198. 

  8. Peck, R.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ing in soft grounding". 7th Internation Conferences,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pp. 225-290. 

  9. Seo, K.W., Baek, K.H., Roh, J.R. (2008), "An analyzing overseas cases about enlargement of a tunnel in operation(I)",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0, No. 1, pp. 40-50. 

  10. Tunnel Design Criteria (2007),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inistry, KTA, pp. 17. 

  11. Tunnel Design Manual.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p. 6-2-2. 

  12. Road design guideline (200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Vol. 4 pp. 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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