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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성 측정(sociometry)을 활용한 학생의 사회성 개선 효과 검증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Students' Sociability Improvement using Sociometr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4 = no.50, 2010년, pp.633 - 646  

김달효 (동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ctually analyze students' sociability using sociometry and effectiveness of students' sociability improvement. To accomplish this purpos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elected as follow. First, how students' sociability style are actually identified. And second, w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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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Gronlund의 이러한 다섯 가지 특성과 함께 초등학생들의 학급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시행이 가능하고, 학생들 간의 선호 관계가 직접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사회성 측정 기준을 마련하려고 하였다. 6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이러한 특성이 잘 반영되도록 하는데 관련되는 기준이 무엇인가와 관련하여 자문을 구한결과, 일반적 기준, 강한 기준, 가정적 기준, 개인적 기준, 교류적 기준이 적합하다는 피드백을 구할 수 있었다.
  • 6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이러한 특성이 잘 반영되도록 하는데 관련되는 기준이 무엇인가와 관련하여 자문을 구한결과, 일반적 기준, 강한 기준, 가정적 기준, 개인적 기준, 교류적 기준이 적합하다는 피드백을 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적인 다섯 가지 기준에 입각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성 측정을 위한 질문을 만들었다.
  • 이상과 같이 자아개념에 관한 개념과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주요 개념적 요소로서, 자아존중감, 자신감, 자기 능력감, 가치성, 확신감, 수용성 등이 포함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 관련 변인(자아개념)의 질문지를 만들 때, 이러한 구성요소들로 문항들을 구성한다.
  • 이상과 같이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개념과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친사회적 행동을 구성하는 주요 개념적 요소로서, 협동, 이타성, 도움 제공, 긍정성 등이 포함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 관련 변인(친사회적 행동)의 질문지를 만들 때, 이러한 구성요소들로 문항들을 구성한다.
  • 이상과 같이 인간관계에 관한 개념과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인간관계를 구성하는 주요 개념적 요소로서, 이해심, 우호적 태도, 경청, 양보 등이 포함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 관련 변인(인간관계)의 질문지를 만들 때, 이러한 구성요소들로 문항들을 구성한다.
  • 그리고 본 연구의 특성상 실험처치를 수행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연구대상 학급의 교사들에게 본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그리고 연구수행 방법 등에 관해 설명을 해주었지만, 교사가 약 1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얼마나 충실히 그 역할을 수행하였는지는 명확히 통제할 수는 없었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와 같이 장기간의 실험처치가 수행되는 연구를 수행할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를 명확히 해결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담임교사의 기회부여, 관심, 배려, 칭찬, 역할부여를 받은 학생의 사회성(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 인간관계)은 개선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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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급이란? 즉 학교는 사회의 안정화, 질서유지, 그리고 사회화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러한 기능은 구체적으로 학급에서 주로 비롯되어진다. 그래서 학급은 학생들에게 지식전달뿐만 아니라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을 갖추도록 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최소 단위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는 학생들이 학급에서 안정되고 건강하게 생활할 것을 기대한다.
사회성 측정이란 무엇을 알아보고자 할 때 이용되는 방법인가? 사회성 측정(sociometry)이란 사회성 또는 동료관계를 측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집단 내에서 개인 상호 간의 매력, 배척, 무관심의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개인이 사회적으로 수용되어지는 정도를 평가하고, 집단의 응집력을 알아보고자 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박도순, 2005). 한마디로, 사회성 측정법은 집단의 구성원간의 관계에서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평가하고 집단의 사회적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학급에서 한 사람의 담임교사로는 학급의 모든 학생이 건강한 생활을 책임지는 학급경영을 원활히 수행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다시 말해, 학급에는 다원성(학급에서 일어나는 일과 과업의 양이 많음), 동시성(학급에서는 낳은 일들이 동시에 일어남), 상반성(학급의 사태가 의도했던 것과 반대로 일어남), 즉시성(학급의 일이 빠른 속도로 진행됨), 우연성(학급 일의 진행과정이 우연의 연속으로 일어남), 불예측성(학급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진행되기도 함) 등의 특성이 동반되기 때문에 한사람의 담임교사로서는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건강한 생활을 책임지는 학급경영을 원활히 수행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학생의 성격 문제 및 가정환경 문제 때문에 그 연장선상에서 학급생활을 건강하게 하지 못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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