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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정보화 역량강화 연수 운영 성과분석 연구
Result Analysis of Training Programs for Stengthening Teacher's ICT Competenc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0, 2011년, pp.111 - 120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러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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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원 정보화 역량강화 연수과정 내용 및 운영에 대한 현황조사 및 연수과정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연수과정 운영자 심층면담 등을 토대로 기존 교원 정보화 역량강화 연수의 운영 성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차세대 교원 정보화 연수개발을 위한 현 연수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행 교원 정보화 역량강화 연수과정은 전체적으로 바람직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사고력 신장을 위한 ICT활용 교육 과정', '미래로 가는 교육 과정', 'ICT활용 문제중심학습 과정'과 같이 보통수준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비교적 높은 과정에 대해서는 운영과정의 효과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목표의 실천가능성, 수준별 고려여부, 연수 장소 및 교통편 등의 접근성, 맞춤형 수준별 전략 등의 하위평가영역은 타 영역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다. 또한 교원 정보화 역량강화 연수운영자에 대한 심층면담 결과, 이들은 교육현장 요구반영에의 필요성, 강사 재훈련 및 자기계발기회 제공, 지역 전달 연수의 질 관리, 해외 연수사례 국내화 과정에서 특성화, 연수기간의 확대, 연수 후 후속지원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sults of training programs for strengthening teachers' ICT competency and to suggest the ways to improve the existing ones. To do this, we conducted literature review, web survey with teachers, and in-depth interview with training program operator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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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교원의 교육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K기관에서 운영해 온 ‘교원 정보화 역량강화 연수’의 운영 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둘째, ICT활용 교육 및 교원 역량개발과 관련된 글로벌 수준의 주요 이슈를 파악함으로써 차세대 교원 정보화 연수개발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 이 연구는 기존 교원 정보화 역량강화 연수과정에 대한 양 적ㆍ질적 성과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세대 교원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총론적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따라서 향후에는 이 연구결과에 기반해서, 구체적인 차세대 교원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 개발연구가 요청된다.
  • 2001년 공교육 내실화를 위하여 ‘ICT활용 학교교육 활성화 계획’이 수립ㆍ발표된 이후, 시·도 교육청이 연수 학점을 부여하는 직무연수와 학교단위로 실시되는 자율연수를 시·도 교육감의 자율적 결정으로 병행 추진하였다. 일반교원 정보화 직무연수는 정보소양 및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습득하도록 매년 전체 교원의 33% 이상이 연수를 이수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 학교 CEO 정보화 연수는 교장, 교감, 교육 전문직의 33% 이상이 이수하는 것을 목표로 실시되었다. 학교 CEO 역할의 효율적 수행에 필요한 ICT활용능력, ICT활용 수업설계와 장학활동, ICT활용 중심의 학교경영 방법,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지역학습 공동체 구성, 국내·외 ICT활용 교육 사례비교 등으로 연수가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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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의 정보화 활용 능력 배양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정보화 활용 능력 배양은 필수적인 선결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 양질의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수행되어 오던 다양하고 차별적인 교원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수월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는데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은 그 자체로서 정당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정보화 활용 능력 배양은 필수적인 선결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 양질의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수행되어 오던 다양하고 차별적인 교원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수월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는데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은 그 자체로서 정당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일부 연수과정은 향후 연수교재 내에 각종 자료와 사례 등을 충분히 제시함으로써 유용한 학습자료로서의 기능을 극대화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44)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1세기 학교 구축 과정(78.6%)’과 ‘지식정보사회 학교 관리자를 위한 변화 주도 과정(83.3%)’ 이수자들은 타 과정에 비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반면 ‘사고력 신장을 위한 ICT활용 교육과정(9.5%)’, ‘GS(Getting Started) 과정(7.9%)’, ‘ICT활용 문제중심학습 과정(5.3%)’에서 일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Chi-square=56.65,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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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J. Koh, D.H.,Kwak, J.H.Cha, and S.S.Kim, "Realities and Improvement Plan of Distance Training of Essential Teachers of School Informa tioniz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 No 4. pp.41-50, 1999. 

  2. I.S.Jung,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st- Effectiveness of Three Approaches to ICT Teacher Trai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Vol 9, No 2. pp.39-70, 2003. 

  3. KERIS, "2008 White Paper," Seoul: KERIS, 2008. 

  4. MEST and KERIS, "Second Half of 2009 Committee Material of Operators for ICT Teacher Training," 2009. 

  5. D.L. Stufflebeam, "The CIPP model for program evaluation". In G.F.Madaus, M. Scriven, & D.L. Stufflebeam(eds.), Evaluation models. Boston: Kluwer-Nijhoff, 1983. 

  6. D.L.. Stufflebeam, and A.J. Shinkfield, "Systematic evaluation". Boston: Kluwer-Nijhoff,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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