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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0, 2011년, pp.111 - 120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러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sults of training programs for strengthening teachers' ICT competency and to suggest the ways to improve the existing ones. To do this, we conducted literature review, web survey with teachers, and in-depth interview with training program operators.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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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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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의 정보화 활용 능력 배양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정보화 활용 능력 배양은 필수적인 선결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 양질의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수행되어 오던 다양하고 차별적인 교원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수월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는데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은 그 자체로서 정당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 |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정보화 활용 능력 배양은 필수적인 선결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 양질의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수행되어 오던 다양하고 차별적인 교원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수월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는데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은 그 자체로서 정당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 |
일부 연수과정은 향후 연수교재 내에 각종 자료와 사례 등을 충분히 제시함으로써 유용한 학습자료로서의 기능을 극대화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44)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1세기 학교 구축 과정(78.6%)’과 ‘지식정보사회 학교 관리자를 위한 변화 주도 과정(83.3%)’ 이수자들은 타 과정에 비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반면 ‘사고력 신장을 위한 ICT활용 교육과정(9.5%)’, ‘GS(Getting Started) 과정(7.9%)’, ‘ICT활용 문제중심학습 과정(5.3%)’에서 일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Chi-square=56.65, p=. |
H.J. Koh, D.H.,Kwak, J.H.Cha, and S.S.Kim, "Realities and Improvement Plan of Distance Training of Essential Teachers of School Informa tioniz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 No 4. pp.41-5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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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 Stufflebeam, and A.J. Shinkfield, "Systematic evaluation". Boston: Kluwer-Nijhoff,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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