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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의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 도구개발
Development of a Scale for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a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2, 2014년, pp.53 - 64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임유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하영자 (중앙교육연수원 교원능력개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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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양호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고찰과 10명의 교원연수 및 교육공학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44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의 표본은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원격연수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1차 설문에서 수집된 205명의 최종데이터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7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차 설문에서 얻어진 293명의 응답자로부터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모형의 적합도 및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스템품질, 콘텐츠품질, 서비스품질, 사용, 성과, 만족도, 전이로 총 7개의 요인과 3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 측정도구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scale for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the distance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order to develop the measurement instrument, the forty-four item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en experts' review. For data collection, a web-based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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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대상은 교원이며 이들의 역량증진을 목적으로 교육이 실시된다는 점을 고려해보았을 때 양질의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성과측정 도구의 개발은 매우 시급히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영역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문항을 개발하는 목적으로 4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양호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고찰을 통해 예비문항을 개발하고 10명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원격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양호도를 검증하기 위해 대표적인 교원연수기관인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원격 연수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전 선행연구들의 제한점 및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학습자들의 사용, 만족도등의 다각도적인 측면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원격연수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한다. 또한 기존의 원격연수프로그램의 평가 도구가 대부분 기관이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된 측정도구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을 실제로 참여하는 교원들과 연수교육관계자들이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교원들과 원격연수관계자들이 원격연수프로그램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이러닝 성과 측정도구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정보시스템성과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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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게된 배경은?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을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이러닝 환경이 점차 발전하게 되면서 학습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추어 집합교육 위주로 진행되어 오던 교원연수프로그램은 1차 교육개혁방안에 따라 원격교육방식을 도입하게 되었다[1].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이 해결한 기존 전통 방식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추어 집합교육 위주로 진행되어 오던 교원연수프로그램은 1차 교육개혁방안에 따라 원격교육방식을 도입하게 되었다[1]. 교원 원격연수프로그램은 기존 전통적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야기되었던 연수시설의 부족, 프로그램 당 연수생 수 제한, 연수 시기의 집중과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주어 수업시간과학기제에 얽매여 연수를 받기 어려웠던 교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주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7개의 요인의 측정도구가 적합한 모형인 이유는?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해 규명된 7요인의 원격 연수프로그램 성과측정도구는 비표준적합도(Tucker-Lewis Index: TLI)가 .911, 표준적합도(Compare Fit Index: CFI)가 .919로 모두 수용기준치인 .90보다 높았고 표준잔차제곱평균제곱근(Standardized Root Mean Square Residual: SRMR)이 .052, 개략화 오차평균(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은 .073으로 .08보다 작아 적합지수의 수용준거에 부합하였다. 따라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7개의 요인의 측정도구는 적합한 모형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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