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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과 QR 코드를 이용한 새로운 교육모델의 제시 : 모바일, QR코드 그리고 서책형 교과서의 융합
Suggestion of New Educational Model with Smart Phone & QR Code: Integration of Mobile Device, QR Code and the Book-Type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0, 2011년, pp.155 - 164  

박재현 (세명대학교 대학원 전산정보학과) ,  박덕원 (세명대학교 컴퓨터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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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교육 분야에서의 정보기술 활용이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또한 스마트 폰의 교육적 활용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제까지 개발된 전자 교과서 및 웹 기반의 학습 콘텐츠들은 학교 교육현장에서 주교재로 활용하는 데에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그 한계점을 집어보고, 모바일과 QR코드 기술을 기존의 교과서에 융합시켜 새로운 서책형 전자교과서 모델을 구현하여 전문계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교과를 접하는 학생들에게 열린교육의 환경을 조성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의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의 동기부여와 쉽고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물론 이러한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전문교과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나아가서는 수업 흥미도를 향상시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대하는데 있었고, 본 모델을 운영해 본 결과 서책형 전자교과서를 활용한 학습이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s developed in fast speed, the educational field undertakes many changes in utilizing Information Technology(IT). As the smart phone's educational utilization brings many positive effects, so many people are interested in such educational application pro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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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일, 학생들이 특정 매체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와 오프라인 콘텐츠를 자유롭게 접근한다면, 해당 문제에 대한 정보는 물론 필요한 부수적인 정보를 제공받게 되어 성공적인 문제해결과 그에 따르는 학습 동기 유발이라는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게 된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동하기 위하여 모바일과 이차원 바코드를 융합시킬 수 있는 재구성된 교과서를 개발하고 개선된 방식의 새로운 교육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모바일과 바코드 기술을 기존의 교과서에 융합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모바일과 바코드 기술을 융합한 교육 모델로 QR코드에 기반을 둔 교과서를 들 수 있다.
  • 그러므로 전자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는 계속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서책형 전자교과서 모델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한 학기 수업을 운용한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더욱 효과적인 방안을 간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후 그 결과와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 언제∙어디서나 학습자 스스로 공부하고 싶을 때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시대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모바일과 바코드 기술을 기존의 교과서에 융합시켜 전문계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보자고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내용이다. 실제로 전문계고에 입학하는 대다수 신입생들의 학업 관심도가 매우 낮은 수준에 있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이러한 현상은 시골로 갈수록 더욱 심각해진다.
  •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비싼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를 모바일 장치인 스마트 폰을 통해 학습 정보를 안내하는 새로운 교과서 모델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새롭게 재구성되는 교과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가설 설정

  • 즉, 기존의 방식이라면 학습을 위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환경과 웹에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실제적인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은 불가능할 수밖에 없다. 셋째, 필요할 때 바로 찾아볼 수 가 없다. 기기의 부팅시간을 기다려야 하고, 또한 기기의 특성상 항상 손에 들고 있을 수도 없다.
  • 이는 그 자체가 지니는 한계에서 기인하는데 그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는 서책형 교과서에 익숙하다. 지금의 세대가 전자기기에 익숙한 세대라고는 하여 전자책 시장이 점점 넓혀가는 추세이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이는 소설책과 같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종류에 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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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와 교사들이 교육적으로 모바일기기 활용을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화의 급속한 진전과 함께 교육 분야에서의 정보기술의활용이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육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여겨졌던 원격교육이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learning으로 전환하였고, 모바일 기기와 무선 인터넷 기술이 접목된 m-learning 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학습으로 변화하면서 교육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환경의 변화에서 특히 모바일기기는 그것이 갖는 뛰어난 접근성, 이동성, 그리고 편이성 등으로 인해 새로운 시대의 교육적 필요에 부합하는 매체로서 많은 학습자와 교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현재까지도 스마트 폰을 활용한 학습은 많은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학습자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학습을 하고 있다.
조세경이 제시한 모바일 학습을 고려해야만 하는 이유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전 세계적인 모바일기기의 급속한 보급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각 급 학교의 거의 모든 학습자들이 휴대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다. 이는 교육에 이를 활용하면 뛰어난 접근성과 이동성으로 인해 교육의 장과 기회가 대폭 확대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의 교육환경이 요구하는 새로운 수요를 들 수 있다. 그 결과 원격교육, 상시교육, 평생교육 등의 새로운 개념들이 등장하였고, 모바일 기기는 이것이 지니는 접근의 용이성, 뛰어난 이동성, 그리고 편리한 휴대성 등의 특징으로 인해 새로운 교육수요를 포용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셋째, 근래의 학습론에서는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주도적이면서도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인지적 구성주의(cognitively-oriented Constructivism)와 학습자가 교사와 동료들과 협동을 통해 학습할 때 교육적 효과가 배가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socially-oriented constr uctivism)[6]를 그 핵심적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 중심적 교육을 구현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는 어디에 의존했는가?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는 종이 매체에만 의존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극히 요약된 정보이며 학습자가 학급내용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만으로는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지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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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 Seikyung. "Smartphones used for foreign language learn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2(3), 211-228, 2009. 

  2. Cho, Seikyung. "Current status and future of MALL",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0(3), 187-201, 2007. 

  3. Chinnery, G. M. (2006). Going to MALL: Mobil e-assisted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0(1), 9-16. Retrieved July 26, 2009, from the World Wide Web: http://llt.msu.edu/vol10numl/emerging/ 

  4. Kukulska-Humle, A., & Traxler, J. (2005). Mobile Learning: A handbook for educators and trainers. London: Routledge. 

  5. Traxler, J.(2007). Defining, discussing and eva luation mobile learning.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8(2). Retrieved Aug. 26, 2009,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irrodl.org/index.php/irrodl/article/view/346/875 

  6.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7. Park, Sungwon. & Oh, Duoksin. "Mobile Contents for Learning of English Presentation based on Android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1598-849X. 

  8. Kim, Hyejung. & Choi, Jaehyeok.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Web 2.0 use in Education and Effec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1598-849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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