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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디젤 엔진에서 JP-8 과 디젤 적용 시의 배기 배출물 특성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Pollutant Emission in a Heavy-Duty Diesel Engine with JP-8 and Diese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12 = no.315, 2011년, pp.1375 - 1381  

이진우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부)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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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레일 분사 시스템이 장착된 대형 단기통 가시화 엔진에서 디젤과 JP-8 의 연소 및 배기 특성을 분석하였다. 두 연료 적용 시, 배기 배출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직접 화염가시화와 이색법을 적용하였다. 연소 과정은 직접 화염 가시화로부터 화염 강도 분석을 통해 이루어 졌다. 이색법 결과는 화염 온도 및 KL 값을 도출하여 분석을 하였다. 직접 화염 가시화 결과, JP-8 연소 시, 점화 지연 기간이 길며, 디젤 연소에 비해 화염이 빠르게 소멸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화염 강도 분석을 통해 디젤 연소의 경우, 연소 전 기간에 걸쳐 높은 화염 강도 수준을 유지하며 화염 지속 기간이 긴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색법 결과를 통해, JP-8 연소의 경우, 국부적으로 고온의 화염 면이 더 많이 분포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NO_x$가 더 많이 배출된 경향을 설명해준다. 또한 KL 치 분석 결과, JP-8 연소 시 낮은 수준의 KL 값이 더 고르게 분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JP-8 연소 시 스모크 가 덜 배출된 결과를 뒷받침 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bustion processes in an optically-accessible single-cylinder heavy-duty diesel engine equipped with a highpressure common-rail injection system were investigated for JP-8 and diesel. Direct imaging and two-color thermometry were employed to verify the emission trend for both fuels. The combus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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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4) 또한 배기 저감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신 연소 기술의 단점으로 알려진 적용 엔진 부하 범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증발특성 및 세탄가가 다른 연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다.(5,6)본 연구는 두 연료의 서로 다른 물성치가 기본적인 분무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들과 엔진 성능 및 배기특성 결과의 관계를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또한 직접 화염가시화 및 이색법 적용을 통해 얻어진 이미지들을 분석하여 배기 배출 특성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자 하였다.
  • (5,6)본 연구는 두 연료의 서로 다른 물성치가 기본적인 분무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들과 엔진 성능 및 배기특성 결과의 관계를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또한 직접 화염가시화 및 이색법 적용을 통해 얻어진 이미지들을 분석하여 배기 배출 특성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자 하였다.
  • 각각의 빔은 550 nm 와 750 nm 의 파장을 가지는 두 개의 대역 필터(band-pass filter)를 지나게 되며 CCD 카메라(PCO CCD Imaging, Sensicam)에 두 개의 이미지를 취득하여 분석하였다. 이색법 결과 해석의 수학적 해결과정은 다수의 기존 논문에서 자세히 소개되어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생략한다.(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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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FC 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연료로는 어떤 것이 채택되었는가? (1) 이런 개념은 단일 연료 개념(SFC; single fuel concept)이라 통칭되어 있다. SFC 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연료로서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어 오던 JP-8(jet-propellant type 8) 연료가 선택되었다. (1) 하지만 JP-8 연료는 디젤과 물성치가 다르기 때문에 기존 디젤을 연료로 사용되어온 기관에 JP-8 을 적용하였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디젤과 비교되는 JP-8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실험에 사용된 JP-8 과 디젤의 물성치를 Table 2 에 나타내었다. JP-8 은 디젤에 비해 세탄가, 밀도, 점도, 증발점이 낮으며, 저위발열량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Table 3 은 JP-8 과 디젤의 분무 및 연소 실험 조건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이색법을 적용하여 대형 디젤 엔진에서 JP-8 과 디젤의 분무 및 연소특성을 연구한 결과는? (1) JP-8 은 낮은 증발 온도 특성으로 인한 기화 및 미립화 향상으로 인해 분무 도달 거리가 짧고 분무각은 더 넓은 결과를 보였다. (2) 향상된 혼합기 형성에도 불구 하고 낮은 세 탄가 특성으로 인해 JP-8 의 점화지연 기간은 디젤에 비해 더 긴 특성을 보였다. (3) JP-8 연소 시 긴 점화지연 기간과 우수한 증발 특성으로 인해 예혼합 연소가 더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4) 결과적으로 디젤 연소에 비해 높은 연소 온도 특성으로 인해 NOx 는 더 배출되며, 농후 영역의 감소로 스모크는 저감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5) 직접 화염 가시화 결과 해석을 통해, JP-8 연소 시 화염의 소산이 더 빠르게 그리고 더 일찍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연소 후반기 JP-8 의 상대적으로 우수한 기화 특성으로 인해 연소가 더욱 가속화되었으며 이로 인해 화염 소멸 과정이 촉진되어 최종 스모크 배출이 저감된 것을 의미한다. (6) 이색법을 통해 얻은 화염 온도 분석 결과, JP-8 연소 시 국부적으로 고온 영역이 분포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JP-8 연소시의 NOx 배출이 증가된 현상을 설명해준다. 또한 JP-8 의 KL 치 분포가 더 균일하며 전반적으로 낮은 값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낮은 스모크배출 결과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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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elvoir, 1991, "JP-8 Single Fuel Forward Report," U. S. army. R-D & E Centre., Vol. 20, No. 5, pp. 449-464. 

  2. Owen, E. C., LePera, M. E. and Letstz., 1989, "Use of Aviation Turbine Fuel JP-8 as the Singe Fuel on the Battlefiled," SAE Technical Paper 892071. 

  3. Papagiannakis, R. G., Ktsiopoulos, P. N., Hountalas, D. T. and Yfantis, E., 2006, "Single Fuel Research Program Comparative Results of the Use of JP-8 Aviation Fuel versus Diesel Fuel on a Direct Injection and Indirect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6-01-1673. 

  4. Kouremenos, D. A., Rakopoulos, C. D. and Hountalas, D. T., 1997,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of a Swirl Chamber Diesel Engine Using JP-8 Aviation Fuel,"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Vol. 21, No. 12, pp. 1173-1185. 

  5. Li, T., Kakizaki, R., Ogawa, H., Murase, M. and Suzuki, M., 2010, "Fuel Property Effect in Premixed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Conference on Thermo-and Fluid Dynamic Processes in Diesel Engines(THIESEL). 

  6. Kalghatgi, G., Hildingsson, L., Harrison, A. and Johansson, B., 2010, "Low-NOx, Low-Smoke Operation of a Diesel Engine Using "Premixed Enough" Compression Ignition - Effects of Fuel Autoignition Quality, Volatility and Aromati content," Conference on Thermo-and Fluid Dynamic Processes in Diesel Engines(THIESEL). 

  7. Bang, J. and Choi, I., 2003, "An Estimation of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and the Soot Density in Diesel Flame with the Two-color Method using Image Analysis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 5, pp. 60-69. 

  8. Zhao, H. and Ladommatos, N., 1998, "Optical Diagnostics for Soot and Temperature Measurement in Diesel Engines," Progress in Eng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24, No. 3, pp. 221-255. 

  9. Musculus, M. P. B., 2005, "Measurements of the Influence of Soot Radiation on In-Cylinder Temperature and Exhaust NOx in a Heavy-Duty Diesel Engine," SAE Transactions Journal of Engines, Vol. 114, No. 3, pp. 845-866. 

  10. Myong, K. J., Suzuki, H., Senda, J. and Fujimoto, H., 2007, "Spray Inner Structure of Evaporating Multi-Component Fuel," FUEL, Vol. 87, No. 2, pp. 202-210. 

  11. Pickett, L. M. and Hoogterp, L., 2008, "Fundamental Spray and Combustion Measurements of JP-8 at Diesel Condition," SAE Transactions Journal of Commercial Vehicles, Vol. 2, No. 1, pp. 108-118. 

  12. Musculus, M. P. B. and Kattke, K., 2009, "Entrainment Wave,"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s, Vol. 2, No. 1, pp. 1170-1193. 

  13. Nikolic, D. and Iida, N., 2007, "Effects of Intake $CO_2$ Concentration of Fuel Spray Flame Temperatures and Soot Formation,"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1, No. D12, pp. 1567-1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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