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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기 유동에 따른 Ni-MH 배터리 모듈의 효과적인 냉각에 관한 연구
Study for Effective Cooling of Ni-MH Battery Module Using Forced Air Flow 원문보기

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4 no.4, 2011년, pp.253 - 260  

안치영 (울산대학교 생명화학공학부) ,  김태신 (셋방전지) ,  김준범 (울산대학교 생명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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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0개의 배터리로 구성된 모듈에 대한 열관리 전산모사를 수행하였다. 배터리의 구조를 단순화 하였고, 전기저항 등가식을 이용한 열전도 이론을 사용하였다. 2.6 mm의 좁은 배터리 사이의 간격에 대한 격자의 신뢰도 검증 실험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배터리 사이에 최소 3개 이상 나누어진 격자의 형태가 필요하였다. 크게 모듈의 후면에서 공기가 유입되는 형태, 모듈의 상부에서 공기가 유입되는 형태 그리고 모듈의 하부에 공기가 유입되는 형태로 나누어 팬과 공기흡입구의 위치에 따른 모듈의 효과적인 냉각방법을 모색하였다. 배터리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모듈의 최고온도와 배터리간의 온도 차이를 비교하였고, 공기의 유속을 비교하여 유체의 거동을 확인하였다. 모듈의 하부에서 공기가 유입되는 경우, $40.27^{\circ}C$로 가장 낮은 최고온도를 보였고, 모듈의 상부에서 공기가 유입되는 경우에 $0.73^{\circ}C$로 가장 적은 온도편차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mputational simulation was performed for thermal management of modules consisting of 10 batteries. Simplified structure and equivalent thermal resistance network was applied to maintain the thermal properties. Verification test of the mesh were in progress to ensure the reliab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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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팬과 공기 흡입구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을 통해 3차원의 모듈화 된 팩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는 방법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좁은 간격에서 적은 격자수로 신뢰도 있는 공기의 유동을 나타내기 위해 배터리 사이의 요소 해석을 실행하였다. 해석에는 사용된 유체는 26.85℃(300 K)의 공기로 가정하였다. 배터리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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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차전지에서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되는 원인은? 1-5) 그러나 이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시에 많은 열이 발생하고, 모듈 및 팩의 형태로 조립을 할 경우에 열 발생량의 합은 더욱 커진다.6-8) 특히 급속 충전과 높은 방전율이 반복되는 경우, 배터리의 물성은 온도에 크게 의존하므로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며, 이러한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지 못할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된다.9,10) 니켈메탈하이드라이드 배터리는 하이브리드 승용차 또는 버스의 에너지 보조원으로, 그 응용분야가 다양하며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
이차전지 중, 어떤 것이 각광받고 있는가? 최근 에너지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저장장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 중 리튬 이온(Li-ion) 배터리나 니켈메탈하이드라이드(Nickel metal hyderide; Ni-MH) 배터리와 같은 이차전지는 일차전지와 달리 여러 차례 충전과 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 높아 각광받는 에너지 저장장치이다.1-5) 그러나 이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시에 많은 열이 발생하고, 모듈 및 팩의 형태로 조립을 할 경우에 열 발생량의 합은 더욱 커진다.
배터리 사이 격자로 인한 냉각 효과는 공기가 모듈 하부에 유입되는 경우 어떻게 나타났는가? 냉각 효과는 모듈의 최고 온도 및 모듈을 구성하는 배터리간 온도 편차와 유동해석을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공기가 모듈의 하부에 유입되는 경우, 모듈의 후면에서 유입되는 경우에 비해 최고 온도는 48.28℃에서 40.27℃로 8.01℃ 만큼 감소하였고, 온도 차이는 9.38℃에서 1.06℃로 8.32℃ 감소된 결과를 얻었다. 공기흡입구를 모듈의 상부에 설치한 경우, 상부 흡입구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배터리간의 온도 차이는 감소(?T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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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H. Lee, K. H. Lee, and J. H. Choi, 'Design of charge and discharge monitoring system for secondary batteries of hybride electric vehicle', J. Korea Soc. Computer and information, 15, 157 (2010). 

  2. D. B. Nah and H. S. Shin, 'HEV: A Review', J. energy engineering, 19, 39 (2010). 

  3. U. Kohler, 'Applications-transportation|hybrid electric vehicles: batteries', Encyclopedia of Electrochemical Power Sources, 269 (2009). 

  4. S. Amjad, S. Neelakrishnan, and R. Rudramoorthy, 'Review of design considerations and technological challenges for successful development and deployment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14, 1104 (2010). 

  5. K. Smith and C. Y. Wang, 'Power and thermal characterization of a lithium-ion battery pack for hybridelectric vehicles', J. Power Sources, 160, 662 (2006). 

  6. R. Kizilel, R. Sabbah, J. R. Selman, and S. Al-Hallaj, 'An alternative cooling system to enhance the safety of Li-ion battery packs', J. Power Sources, 194, 1105 (2009). 

  7. A. A. Pesaran, 'Battery thermal models for hybrid vehicle simulations', J. Power Sources, 110, 377 (2002). 

  8. J. B. Kim, 'Cooling efficiency improvement of battery pack for electric vehicle(I)', J. Korean Ind. Eng. Chem., 14, 113 (2003). 

  9. M. S. Wu, Y. Y. Wang, and C. C. Wan, 'Thermal behaviour of nickel/metal hydride batteries during charge and discharge', J. Power Sources, 74, 202 (1998). 

  10. W. B. Gu and C. Y. Wang, 'Thermal-electrochemical modeling of battery systems', J. Electrochem. Soc., 147, 2910 (2000). 

  11. S. R. Ovshinsky, M. A. Fetcenko, and J. Ross, 'A Nickel Metal Hydride Battery for Electric Vehicles', Science, 260, 176 (1993). 

  12. J. G. Sung and J. D. hoy, 'Hybrid-Electric Transit Buses in the USA : Status, Issues and Benefits', Journal of KSAE, 33, 45 (2011). 

  13. J. B. Kim, 'Thermal management of a Ni/MH battery module for electric vehicle', J. Korean Ind. Eng. Chem., 8, 1034 (1997). 

  14. ANSYS FLUENT 12.0 Theory Guide, ANSYS, Inc.,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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