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4 no.4, 2011년, pp.253 - 260
안치영 (울산대학교 생명화학공학부) , 김태신 (셋방전지) , 김준범 (울산대학교 생명화학공학부)
In this study, computational simulation was performed for thermal management of modules consisting of 10 batteries. Simplified structure and equivalent thermal resistance network was applied to maintain the thermal properties. Verification test of the mesh were in progress to ensure the reliabilit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차전지에서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되는 원인은? | 1-5) 그러나 이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시에 많은 열이 발생하고, 모듈 및 팩의 형태로 조립을 할 경우에 열 발생량의 합은 더욱 커진다.6-8) 특히 급속 충전과 높은 방전율이 반복되는 경우, 배터리의 물성은 온도에 크게 의존하므로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며, 이러한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지 못할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된다.9,10) 니켈메탈하이드라이드 배터리는 하이브리드 승용차 또는 버스의 에너지 보조원으로, 그 응용분야가 다양하며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 | |
이차전지 중, 어떤 것이 각광받고 있는가? | 최근 에너지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저장장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 중 리튬 이온(Li-ion) 배터리나 니켈메탈하이드라이드(Nickel metal hyderide; Ni-MH) 배터리와 같은 이차전지는 일차전지와 달리 여러 차례 충전과 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 높아 각광받는 에너지 저장장치이다.1-5) 그러나 이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시에 많은 열이 발생하고, 모듈 및 팩의 형태로 조립을 할 경우에 열 발생량의 합은 더욱 커진다. | |
배터리 사이 격자로 인한 냉각 효과는 공기가 모듈 하부에 유입되는 경우 어떻게 나타났는가? | 냉각 효과는 모듈의 최고 온도 및 모듈을 구성하는 배터리간 온도 편차와 유동해석을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공기가 모듈의 하부에 유입되는 경우, 모듈의 후면에서 유입되는 경우에 비해 최고 온도는 48.28℃에서 40.27℃로 8.01℃ 만큼 감소하였고, 온도 차이는 9.38℃에서 1.06℃로 8.32℃ 감소된 결과를 얻었다. 공기흡입구를 모듈의 상부에 설치한 경우, 상부 흡입구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배터리간의 온도 차이는 감소(?T = 0. |
J. H. Lee, K. H. Lee, and J. H. Choi, 'Design of charge and discharge monitoring system for secondary batteries of hybride electric vehicle', J. Korea Soc. Computer and information, 15, 157 (2010).
D. B. Nah and H. S. Shin, 'HEV: A Review', J. energy engineering, 19, 39 (2010).
S. Amjad, S. Neelakrishnan, and R. Rudramoorthy, 'Review of design considerations and technological challenges for successful development and deployment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14, 1104 (2010).
K. Smith and C. Y. Wang, 'Power and thermal characterization of a lithium-ion battery pack for hybridelectric vehicles', J. Power Sources, 160, 662 (2006).
R. Kizilel, R. Sabbah, J. R. Selman, and S. Al-Hallaj, 'An alternative cooling system to enhance the safety of Li-ion battery packs', J. Power Sources, 194, 1105 (2009).
A. A. Pesaran, 'Battery thermal models for hybrid vehicle simulations', J. Power Sources, 110, 377 (2002).
J. B. Kim, 'Cooling efficiency improvement of battery pack for electric vehicle(I)', J. Korean Ind. Eng. Chem., 14, 113 (2003).
M. S. Wu, Y. Y. Wang, and C. C. Wan, 'Thermal behaviour of nickel/metal hydride batteries during charge and discharge', J. Power Sources, 74, 202 (1998).
W. B. Gu and C. Y. Wang, 'Thermal-electrochemical modeling of battery systems', J. Electrochem. Soc., 147, 2910 (2000).
S. R. Ovshinsky, M. A. Fetcenko, and J. Ross, 'A Nickel Metal Hydride Battery for Electric Vehicles', Science, 260, 176 (1993).
J. G. Sung and J. D. hoy, 'Hybrid-Electric Transit Buses in the USA : Status, Issues and Benefits', Journal of KSAE, 33, 45 (2011).
J. B. Kim, 'Thermal management of a Ni/MH battery module for electric vehicle', J. Korean Ind. Eng. Chem., 8, 1034 (1997).
ANSYS FLUENT 12.0 Theory Guide, ANSYS, Inc.,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