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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V 배터리의 Lay-Out 변화에 의한 냉각 특성
Cooling Characteristics of HEV Battery with Different Lay-Ou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2 May 25, 2012년, pp.743 - 747  

정주훈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동렬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HEV배터리의 Lay-Out 변화의 형상 및 개수와 위치 변화에 따른 냉각 특성에 관하여 연구 하였다. Lay-Out의 형상과 위치 변화에 따른 온도, 압력, 속도를 분석 하였고, 1가지 기본 형상을 기준으로 2가지 형상 변화를 통하여 온도, 압력, 속도를 비교해 보았다. 사각형의 입, 출구의 위치의 개수 추가 했을 때 온도강하가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입구 형상을 원으로 하고 위치변화와 개수를 변화 하였을 때 사각형의 입구 보다 더 좋은 온도강하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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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pack 내부 냉각에 공기의 유동성을 원활 하게 만들어 냉각의 효율성 을 높이기 위해 Lay-out 변화에 의한 냉각 성능을 높 였다.
  • 본 연구는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Fluent 6.3.26를 사용하여 배터리 case 안에서의 유체의 유동 변화로 인해 배터리팩 표면에서의 온도편차를 줄이고, 배터리 Lay-Out에서의 압력변화를 측정하여, Lay-Out 의 위치에 따른 열전달계수를 해석하여, 배터리팩에서의 발열을 제거하여 냉각성능을 증가시키는데에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Turbulent 영역에 있다는 가정으로 해석하였고 내부 유동 해석을 위해 필요한 지배방정식은 비압축성 Navier-Stokes equation 과 Energy equaion을 사용 하였다. 배터리 case의 입구는 Velocity inlet으로 설정하였고, 속도는 8m/s,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는300K, 재료의 Thermal Conductivity는 8 W/m·K로 설정하였고, 극군에서 발열량은 400 W/m² 으로 설정하였고 배터리의 개수는 20개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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