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 간의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Self-Cognition Level of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y Anxie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4, 2011년, pp.123 - 137  

오의경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99명의 대학 1학년생을 대상으로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을 측정하였고, 측정 결과,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은 3.72점, 도서관 불안은 2.47점으로 조사되어, 이전 연구들과 유사하였다.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은 의미 있는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r=-0.493, p<0.05),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이 높을수록 도서관 불안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요한 도서관 불안요인으로는 '정보접근 방법에 대한 인지 부족', '정보의 적합성 평가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이 제시되었다.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정보활용능력 수준과 도서관 불안 점수 둘 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헌정보학적인 배경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나, 도서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정보 이용자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을 더욱 다양하고 정교하게 반영할 수 있는, 사회 심리 테스트들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gnition level of information literacy(SCLIL) and library anxiety(LA). SCLIL was 3.72 point, LA was 2.47 point, and these results are similar to previous studies. SCLIL and LA are correlated each other significantly(r=r=-0.493, p<0.05). Higher SCLI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 이용자가 스스로 평가한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을 도서관 관련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설정하고,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이 도서관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정보 이용자가 가지고 있는 문헌정보학적인 관심 · 지식이 도서관 불안과 관계가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 뿐만 아니라 정보 이용자가 가지고 있는 문헌정보학적인 관심 · 지식이 도서관 불안과 관계가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 다음으로, 정보활용능력의 인지 수준을 정보이용자 개인이 갖는 심리적인 요인으로 설정하고, 스스로 평가한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에 따라 도서관 불안이 감소 또는 증가하는지 분석하였다. 응답자들이 향후 선택할 전공에 따라서 분석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도 함께 분석하였다.
  •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 두 가지 유형의 측정 항목 외에도, 정보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과 관련한 항목들, 즉 도서관 방문 횟수, 홈페이지 접속횟수, 도서관이용교육 경력, 성별, (앞으로 선택할) 전공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 앞으로 선택할 전공이 문헌정보학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간에 정보활용능력 인식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학부에서 전공기초 과목으로 문헌정보학 영역의 강의를 2과목, 6학점 이수한 상태이며, 현재 2과목 6학점을 수강 중이 상태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헌정보학적인 지식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문헌정보학을 전공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관심이나 호감도가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인식 수준에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근방식이 다양해진 정보환경이 갖는 문제점은? 그러나 정보는 다양한 형태와 질로 대량생산되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발달로 정보접근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해졌다. 이러한 정보환경들은 정보이용자에게 각종의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보필터링의 문제, 정보와 관련된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유발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정보이용 상의 총체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향상시킴으로써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접근방식이 다양해진 정보환경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이러한 정보환경들은 정보이용자에게 각종의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보필터링의 문제, 정보와 관련된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유발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정보이용 상의 총체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향상시킴으로써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발달에 따라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가 삶의 기반이 되는 사회이므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여, 적절하게 사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갖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정보는 다양한 형태와 질로 대량생산되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발달로 정보접근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해졌다. 이러한 정보환경들은 정보이용자에게 각종의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보필터링의 문제, 정보와 관련된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유발시키기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권나현. 2005. 디지털 도서관에서의 도서관 불안과 측정도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29-47.(Kwon, Na-Hyun. 2005. "Library anxiety and library anxiety scale in the digital library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2): 29-47.) 

  2. 남태우, 황옥경. 2005. 도서관 불안 이론의 고찰. 정보관리학회지, 22(3): 71-84.(Nam, Tae-Woo, & Hwang, Ok-Gyung. 2005. "A study on the library anxi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3): 71-84.) 

  3. 남태우, 박현영. 2006.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도서관 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151-168.(Nam, Tae-Woo, & Park, Hyun-Young. 2006. "A study on library anxiety of domestic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1): 151-168.) 

  4. 박주범, 정동열. 2010. 디지털도서관 불안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353-371.(Park, Joo-Bum, & Jeong, Dong-Youl.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library anxiety sca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4): 353-371.) 

  5. 오의경.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Oh, Eui-Kyung. 2005.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to Undergraduate Students. Ph.D. diss., Sang-Myung University.) 

  6. 장혜란, 오의경. 2006.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도서관 불안 측정과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3(3): 205-221.(Chang, Hye-Rhan, & Oh, Eui-Kyung. 2006.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library anixiety among academic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3): 205-221.) 

  7.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hicago: ACRL. 

  8. Bostick, S. L. 199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ibrary Anxiety Scale. Ph.D. diss., Wayne State University. 

  9. Brannan, Joyce A. 2003. A Study of Library Anxiety in History and Physical Education Majors. M.A. thesis,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 

  10. Cleveland, Alison. 2004. "Library anxiety: A decade of empirical research." Library Review, 53(3): 177-185. 

  11. Doyle, C. S. 1992. Development of a Model of Information Literacy Outcome Measures within Nation Education Goals of 1990. Ph.D. diss., Northern Arizona University. 

  12. Jiao, Q. G., Onwuegbuzie, Anthony J., & Lichtenstein, A. 1996. "Library anxiety: Characteristics of 'at-risk' college student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8(2): 151-163. 

  13. Jiao, Q. G., Onwuegbuzie, Anthony J., & Daley, Christine E. 1997. Factors Associated with Library Anxie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6 895. 

  14.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1997b. "Antecedents of library anxiety." The Library Quarterly, 67(4): 372-389. 

  15.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1998. "Perfectionism and library anxiety among graduate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4(5): 365-371. 

  16.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1999a. "Self-perception and library anxiety: An empirical study." Library Review 48(3): 140-147. 

  17.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Library Anxiety and Social Interdepende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62 079. 

  18.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2. "Dimensions of library anxiety and social interdependence: Implications for library services." Library Review, 51(2): 71-78. 

  19.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2. Anxiety Expectation Mediation Model of Library Anxie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78 613. 

  20.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4. "The impact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library anxiety: The role of computer attitud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23(4): 138-144. 

  21. Kurbanoglu, S. S. 2003. "Self-Efficacy: A concept closely linked to information literacy and lifelong learning." Journal of Documentation, 59(6): 635-646. 

  22. Maughan, P. D. 2001. "Assessing information literacy among undergraduates: A discussion of the literature and the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assessment experience."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2(1): 71-85. 

  23. Mellon, C. A. 1986. "Library anxiety: A grounded theory and its development."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47(2): 160-165. 

  24. Neely, T. Y. 2000. Aspects of Information Literacy: A Sociological and Psychological Study. Ph.D. diss., University of Pittsburgh. 

  25. Onwuegbuzie, Anthony J., & Jiao, Qun G. 1998a. "Understanding library-anxious graduates students." Library Review, 47(3-4): 217-224. 

  26. Onwuegbuzie, Anthony J., & Jiao, Qun G. 2000. "I'll go to the library tomorrow: The role of procrastination in library anxiety."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1(1): 45-54. 

  27. Onwuegbuzie, Anthony J., & Jiao, Qun G. 2004. "Information search performance and research achievement: An empirical test of the anxiety expectation mediation model of library anxiet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5(1): 41-54. 

  28. Soham, S., and Mizrachi, Diane. 2001. "Library anxiety among undergraduates: A study of Israeli E. Ed.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7: 305-311. 

  29. Van Kampen, Doris J. 2003. Library Anxiety, the Information Search Process and Doctoral Use of the Library. Ed. diss.,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30. Van Kampen, Doris J.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dimensional library anxiety scal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5(1): 28-34. 

  31. Van Scoyoc, Anna M. 2003. "Reducing library anxiety in first-year students." Reference and User Services Quarterly, 42(4): 329-34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