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4, 2011년, pp.123 - 137
오의경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는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99명의 대학 1학년생을 대상으로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을 측정하였고, 측정 결과,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은 3.72점, 도서관 불안은 2.47점으로 조사되어, 이전 연구들과 유사하였다.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과 도서관 불안은 의미 있는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r=-0.493, p<0.05), 정보활용능력 인지 수준이 높을수록 도서관 불안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요한 도서관 불안요인으로는 '정보접근 방법에 대한 인지 부족', '정보의 적합성 평가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이 제시되었다.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정보활용능력 수준과 도서관 불안 점수 둘 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헌정보학적인 배경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나, 도서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정보 이용자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을 더욱 다양하고 정교하게 반영할 수 있는, 사회 심리 테스트들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The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gnition level of information literacy(SCLIL) and library anxiety(LA). SCLIL was 3.72 point, LA was 2.47 point, and these results are similar to previous studies. SCLIL and LA are correlated each other significantly(r=r=-0.493, p<0.05). Higher SCLI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접근방식이 다양해진 정보환경이 갖는 문제점은? | 그러나 정보는 다양한 형태와 질로 대량생산되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발달로 정보접근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해졌다. 이러한 정보환경들은 정보이용자에게 각종의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보필터링의 문제, 정보와 관련된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유발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정보이용 상의 총체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향상시킴으로써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 |
접근방식이 다양해진 정보환경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 이러한 정보환경들은 정보이용자에게 각종의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보필터링의 문제, 정보와 관련된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유발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정보이용 상의 총체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향상시킴으로써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 |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발달에 따라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가 삶의 기반이 되는 사회이므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여, 적절하게 사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갖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정보는 다양한 형태와 질로 대량생산되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발달로 정보접근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해졌다. 이러한 정보환경들은 정보이용자에게 각종의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보필터링의 문제, 정보와 관련된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유발시키기도 하였다. |
남태우, 박현영. 2006.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도서관 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151-168.(Nam, Tae-Woo, & Park, Hyun-Young. 2006. "A study on library anxiety of domestic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1): 151-168.)
오의경.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Oh, Eui-Kyung. 2005.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to Undergraduate Students. Ph.D. diss., Sang-Myung University.)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hicago: ACRL.
Bostick, S. L. 199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ibrary Anxiety Scale. Ph.D. diss., Wayne State University.
Brannan, Joyce A. 2003. A Study of Library Anxiety in History and Physical Education Majors. M.A. thesis,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
Cleveland, Alison. 2004. "Library anxiety: A decade of empirical research." Library Review, 53(3): 177-185.
Doyle, C. S. 1992. Development of a Model of Information Literacy Outcome Measures within Nation Education Goals of 1990. Ph.D. diss., Northern Arizona University.
Jiao, Q. G., Onwuegbuzie, Anthony J., & Lichtenstein, A. 1996. "Library anxiety: Characteristics of 'at-risk' college student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8(2): 151-163.
Jiao, Q. G., Onwuegbuzie, Anthony J., & Daley, Christine E. 1997. Factors Associated with Library Anxie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6 895.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1997b. "Antecedents of library anxiety." The Library Quarterly, 67(4): 372-389.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1998. "Perfectionism and library anxiety among graduate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4(5): 365-371.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1999a. "Self-perception and library anxiety: An empirical study." Library Review 48(3): 140-147.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Library Anxiety and Social Interdepende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62 079.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2. "Dimensions of library anxiety and social interdependence: Implications for library services." Library Review, 51(2): 71-78.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2. Anxiety Expectation Mediation Model of Library Anxie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78 613.
Jiao, Q. G., & Onwuegbuzie, Anthony J. 2004. "The impact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library anxiety: The role of computer attitud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23(4): 138-144.
Kurbanoglu, S. S. 2003. "Self-Efficacy: A concept closely linked to information literacy and lifelong learning." Journal of Documentation, 59(6): 635-646.
Maughan, P. D. 2001. "Assessing information literacy among undergraduates: A discussion of the literature and the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assessment experience."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2(1): 71-85.
Neely, T. Y. 2000. Aspects of Information Literacy: A Sociological and Psychological Study. Ph.D. diss., University of Pittsburgh.
Onwuegbuzie, Anthony J., & Jiao, Qun G. 1998a. "Understanding library-anxious graduates students." Library Review, 47(3-4): 217-224.
Onwuegbuzie, Anthony J., & Jiao, Qun G. 2004. "Information search performance and research achievement: An empirical test of the anxiety expectation mediation model of library anxiet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5(1): 41-54.
Soham, S., and Mizrachi, Diane. 2001. "Library anxiety among undergraduates: A study of Israeli E. Ed.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7: 305-311.
Van Kampen, Doris J. 2003. Library Anxiety, the Information Search Process and Doctoral Use of the Library. Ed. diss.,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Van Kampen, Doris J.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dimensional library anxiety scal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5(1): 28-34.
Van Scoyoc, Anna M. 2003. "Reducing library anxiety in first-year students." Reference and User Services Quarterly, 42(4): 329-3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