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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학적 관점으로 분석한 영화〈오발탄〉의 서사구조 연구
Analysis of Film 〈Obaltan〉 focused on Narratology's Viewpoi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111 - 119  

김종완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초록

1980년대 이후 구조주의에 있어 영화연구는 감독이나 텍스트 연구를 벗어나 관객이나 관람행위를 분석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화의 관람이란 하나의 텍스트와 관객 그리고 이들의 상호 작용에 의존하는 것으로 감독의 서사전략이나 관객의 해석적 자질에 의하여 자의적일 수 있으며, 보편성을 획득하는 유일한 방법은 원칙에 충실한 해석적 담론을 선택하는 길이다. 우리가 흔히 영화 서사체에서 서사를 통해 사건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사건이 영화언어로 구성되는 기호체계에 의해서 구조화되어야 하고 이 기호체계 즉, 감독의 서사전략은 관객과의 사이에 일정한 미적거리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거리를 분석하려는 일련의 연구들은 감독과 관객과의 간극을 좁히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받아들여지며 그런 만큼 보편타당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인은 영화서사체를 '서사'와 '서사행위'의 단위로 분석하여 그 형식과 기능을 연구하려는 서사시학 소위, 서사학의 접근 방법을 따를 것이다. 이러한 서사시학의 논저에는 이야기가 사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한 사건에서 인접한 다른 사건과의 배열을 통해 시퀀스라는 단위로 구조화되는 것에 주목한다. 또한, 이 사건의 연쇄를 논리적으로 재현하기 위해 감독은 관객과의 교감을 필요로 하며, 이 재현 양식이 감독마다의 서사전략으로 특징화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인은 사건의 구조화에 관련한 '서사'와 관객에게 이 이야기를 재현하는 방식에 관심을 둔 '서사행위'로 영화 <오발탄>의 서사구조 분석을 시도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vie research in the 1980's structuralism looks tendency to escape director or text research and analyze spectator or inspection action. These post-structuralist divert interest by analytic convention of spectators in analysis by director's intention or text type correctly. There is the age that s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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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혼란의 해결을 핸더슨의 초점화의 유동성 개념으로 판단하여야 관객은 올바른 해석에 이른다. 즉, 영호의 비극적 행위나 어머니의 넋두리를 해석을 위한 기호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여 분석적 접근에 다가가고자 시도하였다.
  • 또한, ‘인물’ 영호는 철호를 방해한다. 철호의 무능을 질타하고 적극적으로 가난에 맞서기 위해 일을 벌이려고 한다. 그러므로 철호와 영호는 충돌한다.

가설 설정

  • 유형의 이야기들은 초점화가 되어 있지 않다.
  • 유형의 이야기들은 내적 초점화가 되어 있는데, 그것이 고정적이거나, 유동적이거나, 복합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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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의 관람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감독이나 작품행위 또는 텍스트 자체보다도 관객이나 관람행위, 관람대상이 더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화의 관람이란 하나의 텍스트와 관객 그리고 이들의 상호 작용에 의존하는 것으로 감독의 서사전략이나 관객의 해석적 자질에 의하여 자의적일 수 있으며, 보편성을 획득하는 유일한 방법은 원칙에 충실한 해석적 담론을 선택하는 길이다. 우리가 흔히 영화 서사체에서 서사를 통해 사건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사건이 영화언어로 구성되는 기호체계에 의해서 구조화되어야 하고 이 기호체계 즉, 감독의 서사전략은 관객과의 사이에 일정한 미적거리esthetic distance를 유발할 수 있다.
영화 오발탄은 어떠한 이론에 출실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이런 의미에서 영화 <오발탄>은 바르뜨의 이론에 충실한 구조를 갖고 있다. 우선 영화의 서사구조는 전후 해방촌으로 명명된 빈민촌의 가장인 ‘철호’가 가족의 부양을 위해 자기희생을 감수하며 성실하게 살아가려는 일련의 스토리라인과 철호의 동생인 ‘영호’가 군 제대 후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두 사건이 중심축이다.
영화 오발탄의 서사구조는? 이런 의미에서 영화 <오발탄>은 바르뜨의 이론에 충실한 구조를 갖고 있다. 우선 영화의 서사구조는 전후 해방촌으로 명명된 빈민촌의 가장인 ‘철호’가 가족의 부양을 위해 자기희생을 감수하며 성실하게 살아가려는 일련의 스토리라인과 철호의 동생인 ‘영호’가 군 제대 후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두 사건이 중심축이다. 이에 더하여 철호의 가족구성원인 아내, 여동생, 어머니 등이 이 두 형제의 중심 이야기에 개입하여 두 형제로 하여금 현실과 이상 사이에 혼돈을 야기함으로써 결국 핵과 촉매의 역할이 유기적으로 기능하도록 구축한다. 이러한 이야기 구조의 이중성은 핵과 촉매의 역할이 혼용되어 상호작용 혹은, 역할 자체의 역기능을 함으로서 구조화가 가능한 복잡성을 띄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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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롤랑 바르뜨, 김치수 역, 이야기의 구조분석 입문, 서울:문학사상 제72권, 제73권, 제74권, 1979-1980. 

  2. 스티븐 코헨, 임병권 역, 서사행위의 이론, 서울:한나래, 1997. 

  3. 시모어 채트먼, 김경수 역,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서울:민음사, 1990. 

  4. 자끄 오몽, 전수일 역, 영화분석의 패러다임, 서울: 현대미학사, 1999. 

  5. 제랄드 프랭스, 최상규 역, 서사학:서사물의 형식과 기능, 서울:문학과지성사, 1988. 

  6. 제라르 쥬네뜨, 권택영 역, 서사담론, 서울:교보문고, 1992. 

  7. C. 메츠, 이수진 역, 상상적 기표:영화.정신분석.기호학, 서울:문학과지성사, 2009 

  8. 프랑시스 바느와, 주미사 역, 영화분석입문, 서울: 한나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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