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불안수준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간의 관계
Relationship of Parenting Stress and Anxiety in Children With ADH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221 - 230  

김세연 (우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불안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간에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ADHD로 진단받은 만 7~9세 아동과 M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일반아동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불안설문지와 양육스트레스를 실시하였다. 양육스트레스는 한국판 부모 양육스트레스 축약형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불안은 한국형 소아 상태 및 특성 불안척도 를 사용하였다. 총 200부를 방문 및 우편 배부하여, 112부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ADHD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불안수준과 양육스트레스 점수가 더 높았으며, ADHD 아동은 성별, 연령, 유형에 따른 불안 수준과 양육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특성불안은 양육스트레스의 하위척도인 부모의 고통(r=.30)과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상태불안은 까다로운 아동(r=.30)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의 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임상현장의 전문가는 ADHD 아동의 불안수준이 일반아동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ADHD 아동의 불안증상에 대한 개입과 더불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상담과 개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parenting stress is related to anxiety in children with ADHD. The data were provided by 112 children between the ages of 7 and 9. Forty nine children with a diagnosis of ADHD were recruited through 3 departments of child psychiatry and 63 normal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일반아동과는 달리 ADHD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ADHD 아동에게 공존장애로 흔히 나타나는 불안과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이 일반아동과는 다른 불안수준과 양육스트레스가 있다는 전제조건을 확인한 후, ADHD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불안수준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상관관계가 있다면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이 아동의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불안수준과 양육스트레스 간에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ADHD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불안수준이 높고 어머니가 느끼는 양육스트레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불안수준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수준이 아동의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은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불안장애는 아동기에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정신과적 장애 중에 하나이며, 과잉걱정과 일반적인 불안은 다른 불안장애보다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6]. 불안문제가 있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더 높은 중퇴율과 미숙한 문제해결 기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인다[7][8]. 더구나 아동기 불안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9]. 불안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50~70%는 추적조사 결과 2년 후에도 진단을 받았으며[10], 거의 절반은 진단 받은 8년 후에도 불안장애를 계속 갖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DSM-Ⅳ 진단 체계에 따라 주의력결핍(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을 주증상으로 하는 질환으로[1] 소아청소년 정신과를 내원한 환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다[2]. ADHD 유병율은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3~5%에서 12%까지 보고되며[3][4], 우리나라는 약 6.
우리나라 ADHD 유병율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DSM-Ⅳ 진단 체계에 따라 주의력결핍(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을 주증상으로 하는 질환으로[1] 소아청소년 정신과를 내원한 환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다[2]. ADHD 유병율은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3~5%에서 12%까지 보고되며[3][4], 우리나라는 약 6.6~13.2%가 ADHD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2. J. A. Staller, "Diagnostic profiles in outpatient child psychiatry," American J. of Orthopsychiatry, Vol.76, pp.98-102, 2006. 

  3. E. H. Harel and W. D. Brow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Rhode Island: Associated psychosocial factors and medications used," Clinical Pediatric, Vol.43, pp.497-503, 2003. 

  4. T. J. Woodruff, D. A. Axelrad, A. D. Kyle, O. Nweke, G. G. Miller, and B. J. Hurley," Trends in environmentally related childhood illnesses," Pediatrics, Vol.113, pp.1133-1140, 2004. 

  5. 양수진, 정성심, 홍성도,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in Seoul," J.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45, No.1, pp.69-76, 2007. 

  6. T. H. Ollendick and N. J. King, "Empirically supported treatments for children with phobic and anxiety disorders: Current status," J.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27, No.2, pp.156-167, 1998. 

  7. M. R. Dadds and P. M. Barrett, "Practitioner review: Psychological management of anxiety disorders in childhood," J.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4, No.8, pp.999-1011, 2001. 

  8. R. M. Rapee, "The development and modification of temperamental risk for anxiety disorders: Prevention of a lifetime of anxiety?," Biological Psychiatry, Vol.52, No.10, pp.947-957, 2002. 

  9. S. Cartwright-Hatton, C. Roberts, P. Chitsabesan, C. Fothergill, and R. Harrington, "Systematic review of the efficacy of cognitive behaviour therapies for childhood and adolescent anxiety disorders," British J. of Psychiatry, Vol.43, No.4, pp.421-436, 2004. 

  10. J. McLoone, J. L. Hudson and R. M. Rapee, "Treating anxiety disorders in a school setting.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Vol.29, No.2, pp.219-242, 2006. 

  11. M. B. Keller, P. W. Lavori, J. Wunder, W. R. Beardslee, C. E. Schwartz, and J. Roth, "Chronic course of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31, No.4, pp.595-599, 1992. 

  12. T. H. Ollendick, N. J. King and P. Muris, "Fears and phobias in children: Phenomenology, epidemiology and etiology,"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Vol.7, No.3, pp.98-106, 2002. 

  13. H. B. Abikoff, "Observed classroom behavior of children with ADHD: Relationship to gender and comorbidity," J. of Abnormal Psychology, Vol.30, No.4, pp.1-20, 2002. 

  14. A. Angold, E. J. Costello, and A. Erkanli, "Comorbidity," J.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40, No.1, pp.57-87, 1999. 

  15. P. S. Jensen, S. P. Hinshaw, H. C. Kraemer, N. Lenora, J. H. Newcorn, and H. B. Abikoff, "ADHD comorbidity findings from the MTA study: Comparing comorbid subgroups," J.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40, No.2, pp.147-158, 2001. 

  16. 김세연, 박수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불안수준간의 관계", 대한작업치료학회지, 제19권, 제2호, pp.73-84, 2011. 

  17. S. J. Lane, S. Reynolds, and L. Thacker, "Sensory over-responsivity and ADHD: Differentiating using electrodermal responses, cortisol, and anxiety," Front Integr Neurosci, Vol.4, No.8, pp.1-11, 2010. 

  18. F. Levy, "Synaptic gating and ADHD: A biological theory of comorbidity of ADHD and anxiety," Neuropsychopharmacology, Vol.29, No.9, pp.1589-1596, 2004. 

  19. J. K. Biutelar, R. J. Van der Gaag, H. Swabb-Barneveld, and M. Kuiper, "Prediction of clinical response to methylphenidate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34, pp.1025-1032, 1995. 

  20. S. R. Pliszka, "Effect of anxiety on cognition, behavior and stimulant response in ADHD," J.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28, pp.882-887, 1989. 

  21. E. Taylor, R. Schachar, G. Thorley, H. M. Wieselberg, B. Everitt, and M. Rutter, "Which boys respond to stimulant medication? A controlled trial of methylphenidate in boys with disruptive behavior," Psychological Medicine, Vol.17, pp.121-143, 1987. 

  22. R. Tannock, A. Ickowicz, and R. Schachar, "Differential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working memory in ADHD children with and without comorbid anxiety," J.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34, pp.886-899, 1995. 

  23. N. E. Anders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stress level and anxiety ratings of their children, The University of Arizona, 2007. 

  24. R. L. Grover, G. S. Ginsburg, and N. Ialongo, "Childhood predictors of anciety symptoms: A longitudinal study,"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Vol.36, No.2, pp.133-153, 2005. 

  25. R. Pianta, B. Egeland, and L. A. Stroufe, Maternal stress and children's development: Prediction of school outcomes and identification of protective factors. In J. E. Rolf, A. Masten, D. Cicchetti, K. Nuechterlein, & S. Weintraub (Ed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215-235, 1990. 

  26. R. Pianta and B. Egeland, "Life stress and parenting outcomes in a disadvantaged sample: Results of the mother-child Interaction project," J.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19, No.4, pp.329-336, 1990. 

  27. R. R. Abidin, Parenting Stress Index(PSI) manual(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 Inc., 1995. 

  28. 이윤희,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우울과 아동 의 우울, 불안 및 안정 애착의 관계",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9. 김미량, 이연주, 이정호,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여가제약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366-375, 2009. 

  30. 서민정, 장은진, 정철호, 최상용,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감, 부모효능감에 관한 연구-정서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어머니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제8권, 제1호, pp.69-81, 2003. 

  31. 안연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과 어머니의 우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32. P. A. Graziano, J. P. McNamara, G. R. Geffken, and A. Reid, "Severity of Children's ADHD symptoms and parenting stress: A multiple mediation model of self-regulation," J.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9, pp.1573-2835, 2011. 

  33. M. J. Pimentel, S. Vieira-Santos, V. Santos, and M. C. Vale, "Mother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stress, parental practices and child behaviour,"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s, Vol.3, No.1, pp.61-68, 2011. 

  34. C. L. Donovan and S. H. Spence, "Prevention of childhood anxiety disorders," Clinical Psychology Review, Vol.4, pp.509-531, 2000. 

  35. C. D. Spielberger,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972. 

  36. 조수철, 최진숙, "한국형 소아의 상태?특성 불안 척도의 개발", 서울의대정신의학, 제14권, 제3호, pp.150-157, 1989. 

  37. 이경숙, 정경미, 박진아, 김혜진, "한국판 부모 양육스트레스 검사-축약형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여성, 제13권, 제3호, pp.363-377, 2008. 

  38. S. Reynolds and S. J. Lane, "Sensory overresponsivity and anxiety in children with ADHD," American J. of Occupational Therapy, Vol.63, No.4, pp.433-440, 2009. 

  39. D. B. Schatz and A. L. Rostain, "ADHD with comorbid anxiety: A Review of the current literature," J. of Attention Disorders, Vol.10, No.2, pp.141-149, 2006. 

  40. 최지연,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아동을 둔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41. 김선화, "ADHD 유아의 기질 및 행동문제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42. V. B. Gupta, "Comparison of parenting stress in different development disabilities," J. of Developmental Physical disability, Vol.19, pp.417-425, 2007. 

  43. A. D. Anastopolous, D. C. Guevremont, T. L. Shelton, and G. J. Dupaul, "Parenting stress among familie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20, No.5, pp.503-520, 1992. 

  44. 이신영,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심리적 특성-고과잉 행동아동, 저과잉행동아동, 정상아동의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45. J. J. Haugaard, Child psycholpathology, McGraw-Hill, New York, 2008. 

  46. R A. Barkley, The social behavior of hyperactive children: developmental changes, drug effects and situational variation. In: McMahon R, Peters R(eds) Childhood disorders: behavioral-developmental approachers. Bruner/ Mazel, New York, pp.218-243, 1985. 

  47. L. Woodward, E. Taylor and L. Dowdney, "The parenting and family functioning of children with hyperactivity," J of Child Psychology Psychiatry, Vol.39, No.2, pp.161-169,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