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로 진단받은 아동 어머니의 인식, 양육스트레스, 가족지지와의 관계
Relationship of Mothers' Recognition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Parenting Stress and Family Support in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7 no.2, 2011년, pp.127 - 135  

김미예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서지영 (영남외국어대학 간호과) ,  박완주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mothers' recognition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parenting stress and family support in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December 24, 2009 to July 23, 2010.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DHD 아동 어머니의 인식, 양육스트레스 및 가족지지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고 각 변수들 간의 관계와상대적인 영향력을 밝히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ADHD 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하위변수들 중 교사 및 전문가 역할이 양육스트레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육스트레스는 하위변수 모두 다 ADHD 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에 영향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스트레스의 하위변수 중 어머니자신/ 아동과의 상호작용관련 스트레스가 가족지지에, 가족지지의 하위변수들 중 남편협력이 양육스트레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된 연구결과, ADHD 아동 어머니의 높은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환기와 해소를 통해 어머니가 경험하는 심리적 .
  •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받은 아동 어머니의 ADHD 에 대한 인식정도, 양육스트레스와 가족의 지지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받은 아동의 ADHD 에 대한 어머니의인식 정도, 양육스트레스 정도 및 어머니에 대한 가족의 지지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DHD 아동과 부모를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앞서 ADHD 로 진단을 받은 아동 어머니의 인식, 양육스트레스, 그리고 가족지지 간의 상대적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2. Anastopoulos, A. D., Temple, E. P., & Shaffer, S. D. (2004).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M. A. Reinecke & D. A. Clark (Ed.), Cognitive therapy across the lifespan: Evidence and practice (pp. 418-440).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Barkley, R. A. (2000). Taking charge of ADHD. New York, NY: Guilford Pub. 

  4. Biederman, J., Kwon, A., Aleardi, M., Chouinard, V. A., Marino, T., Cole, H., et al. (2005). Absence of gender effects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Findings in nonreferred subject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2, 1083-1089. 

  5. Choi, Y. Y., Kim, J. H., Cho, S. M., Hong, S. D., Oh, E. Y. (2002). The effect of adhd child mother's depressive mood,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related attitude on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3, 153-162. 

  6. Dubow, E. F., & Ullman, D. G. (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18, 52-64. 

  7. Dyson, L. L. (1997). Fathers and mothers of school-ag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arental stress, family functioning, and social support. American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102, 267-279. 

  8. Eun, K. S., Ryu, S. Y., & Jung, C. H. (2005). Distribution change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outpatients at a university hospital in Daeg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Therapies in Psychiatry, 11, 78-88. 

  9. Fabiano G. A. (2007). Father participation in behavioral parent training for ADHD: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increasing inclusion and engage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1, 683-693. 

  10. Gau, S. S. (2007). Parental and family factors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Taiwanese children.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41, 688-696. 

  11. Han, S. H., & Hyun, O. K. (2008). Group-counseling programs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6(2), 43-55. 

  12. Harrison, C., & Sofronoff, K. (2002). ADHD and parental psychological distress: Role of demographics, child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parental cognition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1, 703-711. 

  13. Hassall, R., Rose, J., & McDonald, J. (2005). Parenting stress in mothers of children with an intellectual disability: The effects of parental cognitions in relation to child characteristics and family support.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49, 405-418. 

  14. Jang, M. K., & Yang, S. M. (2005). The effects of mother's awareness of disorder, child-rearing attitude, and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of the child with ADHD.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1(4), 163-188. 

  15. Johnston, C., & Mash, E. J. (2001). Familie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4, 183-206. 

  16. Kim, H. J. (2008). A study on early child parent's recognition of ADH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Kim, J., & Lee, J. H.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articipation in child rearing and mother's child rear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 245-261. 

  18. Kim, Y. H. (2005). Behavior features of Children with ADHD through KPI-C profil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0, 83-93. 

  19. Lee, J. E., & Kim, C. K. (2010).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comparative study about ADHD tendency child.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2, 233-254. 

  20. Lee, K. A., Lee, Y. M., Lee, J. R., & Rhie, S. J. (2008). Parents' perspectives and needs on school adaptation and school based-intervention about children with ADHD attend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4(4), 121-147. 

  21. Lee, K. S., Chung, K. M., Park, J. A., & Kim, H. J. (2008).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K-PSI-SF).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3, 363-377. 

  22. Park, S. O., & Kang, Y. J. (1997). Parenting stress on the percetion of parental role.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1, 159-178. 

  23. Peters, S., Calam, R., & Harrington, R. (2005). Maternal attributions and expressed emotion as predictors of attendance at parent management train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6, 436-448. 

  24. Seipp, C. M., & Johnston, C. (2005). Mother-son interactions in families of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with and without oppositio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3, 87-98. 

  25. Seo, J. Y., & Park, W. J. (2010). The meta analysis of trends the effects of non-pharmacological intervention for school aged ADHD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 117-132. 

  26. Shin, H. S., & Kim, J. M. (2010). Analysis of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ress, maternal depression,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at risk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453-461. 

  27. Shin, S. J. (1997). Effects of parenting stress, social support and parenting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8. Shin, Y. H., & Yim, H. W. (2009). Sample size calculations using exel. Seoul: Koonja Press. 

  29. Smilkstein, G. (1982).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Family APGAR as a test of family function. The Journal of Family Practice, 15, 303-311. 

  30. Treacy, L., Tripp, G., & Baird, A. (2005). Parent stress management training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Behavior Therapy, 36, 223-2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