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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대별 통행시간가치 추정 및 적용: 도심부 도로 확장 사업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Estimation and Application of the Value of Travel Time by Time Period: A Case Study of Downtown Highway Expansion Projec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1D, 2011년, pp.7 - 15  

이재영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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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시간가치는 교통시설 투자사업 시 통행시간 절감효과를 화폐단위로 환산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판단하는데 있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또한, 통행시간가치는 도로이용자가 유료도로를 이용할 때의 통행시간단축을 위해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장래수요예측 시 유료도로의 통행량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 타당성조사수요예측 시에 적용하는 통행시간가치는 기존에 추정한 목적별 시간가치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의 전일 통행목적을 업무통행 및 비업무통행으로 구분한 후 이 비율에 따라 수단별 시간가치를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시간대에 따라 통행목적의 비율이 상이하기 때문에 시간대별 통행시간가치가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일률적인 통행시간가치를 적용하여 이에 따른 장래 유료도로 이용 패턴 및 편익산정에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분석시간대를 오전첨두, 오후첨두, 업무시간 비첨두 및 기타 비첨두시간으로 분류한 후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를 이용하여 화물차를 제외한 승용차, 버스 이용자의 시간대별 통행목적 비율을 분석하여 이를 이용하여 시간대별 통행시간가치를 추정하였다. 추정한 시간대별 통행시간 가치를 이용하여 서울 도심부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시간대별 시간가치를 적용하였을 때, 기존 값을 적용했을 때에 비해 유료도로 연간수입이 약 25억원이 적게 산정되었고, 통행시간 절감편익 역시 기존 값을 적용했을 때에 비해 약 10억원이 적게 추정되어, 기존 전일평균 시간가치를 적용하였을 때 유료도로 이용과 편익이 과다추정되는 경향이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vel time value is important factor for the evaluation of feasibility the transportation facility investment. The existing method for calculation of the travel time for each mode uses daily average trip purpose. So the value of travel time is constant because it is estimated with only daily 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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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장래 유료도로 이용패턴의 왜곡과 편익산정이 과다 또는 과소 추정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업무 및 비업무의 통행목적의 비율을 고려하여 시간 대별 시간가치를 산정하고 이를 적용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장래의 유료도로 이용패턴 및 편익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앞의 장에서 산정한 시간대별 통행 시간가치를 현재 수요분석에 이용되고 있는 O/D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통행배정 과정에 적용하여 기존에 이용하던 전일 평균 시간가치를 적용한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분석시간대를 시간대별 통행량과 통행목적비율을 고려하여 더욱 세분화하고, 분석시간대에 따른 통행시간 가치를 추정하여 일정한 통행시간가치를 적용했을 때 발생하는 장래 수요패턴 및 통행시간 절감 편익의 왜곡을 줄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적용하고 있는 통행시간가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국내외 연구 및 적용현황을 검토한다. 서울시 가구통행조사(2002) 자료를 통행량에 따른 통행시간대의 세분화 및 세분화된 시간대의 목적별 통행 비율을 분석하기 위해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산정한 시간대별 통행시간가치는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의 원자료를 근거로 하였기 때문에 서울특별시로 공간적인 범위를 한정하였고, 유료로 운영되고 있는 남산 1호 및 3호 터널이 관통하고 있는 용산구 및 중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기준연도는 2006년으 로 설정하여 정산을 실시하였고, 2013년에 영향권 내에서 혼잡이 극심한 을지로3가의 확장사업이 완료되어 개통된다고 가정하였다. 내용적 범위는 첫째, 기존 전일 평균 통행시간가치를 적용한 통행배정과 시간대별 개별적인 통행시간가 치를 적용한 통행배정 간의 유료도로 이용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한다.
  • 또한 재차인원 별 승용차, 저공해 차량 등 감면·면제 대상인 차량의 O/D 를 구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든 차량에 대해 동일한 요금을 징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통행배정을 실시하였다.
  • 경차나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하는 차량, 그리고 3종 저공해자동차의 경우에는 50%를 감면한 1,000원을 징수하고 있으며, 3인 이상 승용차, 버스, 택시 및 1, 2종 저공해자동차 등은 감면 대상이다. 본 사례연구에서는 이러한 감면이나 면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2,000원을 징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 이유는 본 연구에 유료도로를 포함시킨 이유가 시간대별로 차종별 시간가치를 차별화하여 적용하였을 때의 차종별 유료도로 이용 패턴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 본 사례연구의 통행시간 절감편익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은 도로 확장사업을 가정하였다. 도심부에서 혼잡이 큰 을지로3가를 확장하되 사업의 현실성과 사업비까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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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시간가치는, 어떤 경우에 그 중요성이 큰가? 통행시간가치는 교통시설 투자사업 시 통행시간 절감효과를 화폐단위로 환산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판단하는데 있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또한, 통행시간가치는 도로이용자가 유료도로를 이용할 때의 통행시간단축을 위해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장래수요예측 시 유료도로의 통행량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하는 방법은?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할 때에는 교통시설 투자 사업 전후의 총통행시간(VHT: Vehicle Hours Traveled)을 비교하여 사업이전의 VHT에서 사업이후의 VHT를 뺀 값, 즉 통행시간 절감량(travel time saving)에 각 수단별 통행시간가치를 곱하여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한다. 통행시간가치는 통행자의 통행목적, 통행수단 등 통행특성에 따라 달라지고 소득, 성별, 연령 등 개인속성에 따라 그 값이 상이하며, 이에 대한 연구도 심도 있게 진행되어 왔다.
장래수요예측 및 경제성 분석에 영향을 받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통행시간 가치에 변화가 있을 경우 장래수요예측 및 경제성 분석에 영향을 받는 중요한 요소는 2가지이다. 첫째는 유료도로의 이용 수요의 변화이고, 둘째는 해당 사업에 대한 경제성 분석 결과의 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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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2002) 공공교통시설개발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 

  2. 국토연구원(2003) 유료도로의 통행시간가치 산정에 관한 연구. 

  3. 국토연구원(2003) 지역특성과 통행특성을 고려한 통행시간가치 원단위 적용, 국토정책 Brief. 

  4. 김현 외(1999) 통행목적별 수단별 통행시간가치도출 및 유의성 검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7권 제1호, pp. 113-128. 

  5. 서울특별시(2003)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6. 오성호 외(2007) 주말 여가통행의 시간가치를 고려한 교통시설 투자평가, 국토정책 Brief. 

  7. 윤대식(2001) 교통수요분석 - 이론과 모형 -, 전영사. 

  8. 최창호(2002) 도로사업의 투자분석을 위한 화물운송시간가치 산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3호, pp. 41-52. 

  9. 최창호 외(2007) 화물자동차 통행시간가치에 관한 국가간 비교연구, 서울도시연구, 제8권 제4호, pp. 89-105. 

  10.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연구(제5판). 

  11. Ben-Akiva, M. and Lerman, S. R. (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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