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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4D, 2011년, pp.539 - 546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호교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Traffic accident collision interpretation is composed of various shapes, and speed variations working to the vehicle during collision are utilized as a very important factor in evaluating collision degrees between vehicles and safety of passengers who got in the vehicle. So, methods of interpr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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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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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VE-2D 프로그램이란 무엇입니까? | 본 연구의 충돌해석을 위해 활용된 HVE-2D(Human Vehicle Environment-2 Dimension) 프로그램은 미국 EDC(The Engineering Dynamics Corporation)에서 제공하는 교통사고 전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내부 시뮬레이션 모델로는 EDCRASH, EDSMAC, EDSVS, EDVTS로 구성되어 있다. | |
자동차의 충돌해석은 무엇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어떠한 법칙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까? | 자동차의 충돌해석은 2차원의 평면충돌에 의해서 해석될 수 있으며, 충돌전, 충돌중, 충돌후의 3가지 연속된 현상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운동량보존의 법칙에 물리적 기초를 두고 있다. | |
자동차의 충돌 해석은 크게 1차원 평면충돌인 정면충돌과 2차원 평면충돌인 비정면충돌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무엇입니까? | 자동차의 충돌해석은 반발계수와 운동량보존의 법칙에 근거하여 크게 1차원 평면충돌인 정면충돌과 2차원 평면충돌인 비정면충돌로 구분된다. 자동차의 1차원 충돌이란 정면충돌이나 추돌과 같이 충돌이 차량의 종축 상에서 일어나고 그 결과로 차량의 변형이나 운동이 모두 차량의 종축방향에서 이루어지는 충돌현상을 말한다. 2차원충돌은 직각충돌과 비스듬한 충돌로 나눠지며, 일반적으로 중심을 벗어난 충돌을 하기 때문에 접촉면에 마찰력이 발생하여 충돌 후 차량은 병진운동과 함께 회전운동을 일으킨다. |
박승범(1997) EDCRASH 입력 자료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사고과학연구회논문집, 자동차사고과학연구회. 제1권, KAAIS Technical Paper 9701001, pp. 75-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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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식, 최양원(2010) 노면포장별 차량의 제동경과시간 및 마찰계수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0권 제6D호, pp. 587-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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