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충돌해석의 속도변화 인자 및 신뢰성에 관한 연구
Analysis about Speed Variations Factors and Reliability of Traffic Accident Collision Interpreta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4D, 2011년, pp.539 - 546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호교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의 충돌해석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며, 충돌 중 차량에 작용되는 속도변화는 차량 간의 충돌정도나 차량 내에 탑승한 승객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된다. 이로 인해 충돌해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한 속도변화의 결과치를 해석하는 방법들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다양한 충돌해석 시뮬레이션이 보급됨으로 인해 각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성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혀 다른 물리적 접근방식을 채택하는 충돌해석 프로그램인 EDSMAC과 PC-CRASH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기 입력조건 중 차량의 무게, 무게중심, 구름저항, 강성계수, 제동력 등 여러 충돌인자들을 일정한 범위 내에서 값을 변화시키면서 1차원 정면 및 2차원 측면직각충돌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충돌인자들이 출력결과 값인 충돌 중 속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 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모두 차량의 무게, 무게중심, 제동력에 대해 동일한 속도변화의 패턴을 보였다. 차량의 강성계수는 EDSMAC에만 반응하였으며, 구름저항계수는 속도변화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러나 속도변화의 값에 대해서는 다소 상대적인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고정된 물성치 값이 그대로 적용됨으로 인한 반응의 결과로 해석된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고정 값을 고려한 속도분석으로 교통사고 충돌해석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 collision interpretation is composed of various shapes, and speed variations working to the vehicle during collision are utilized as a very important factor in evaluating collision degrees between vehicles and safety of passengers who got in the vehicle. So, methods of interpre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또한 차량외관은 일정한 충격강도를 갖는 하나의 단일체, 즉 프레임과 같은 단단한 부분과 범퍼, 휀더, 패널 등 다소 약한 부분이 같은 강도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으며 복원력은 무시하기로 한다. 이러한 충돌과정은 순수한 물리학의 운동법칙에 근거하고 있어 경험상이나 실험에 의한 계수가 개입되지 않아 충돌 실험 자료가 불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VE-2D 프로그램이란 무엇입니까? 본 연구의 충돌해석을 위해 활용된 HVE-2D(Human Vehicle Environment-2 Dimension) 프로그램은 미국 EDC(The Engineering Dynamics Corporation)에서 제공하는 교통사고 전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내부 시뮬레이션 모델로는 EDCRASH, EDSMAC, EDSVS, EDVTS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차의 충돌해석은 무엇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어떠한 법칙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까? 자동차의 충돌해석은 2차원의 평면충돌에 의해서 해석될 수 있으며, 충돌전, 충돌중, 충돌후의 3가지 연속된 현상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운동량보존의 법칙에 물리적 기초를 두고 있다.
자동차의 충돌 해석은 크게 1차원 평면충돌인 정면충돌과 2차원 평면충돌인 비정면충돌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무엇입니까? 자동차의 충돌해석은 반발계수와 운동량보존의 법칙에 근거하여 크게 1차원 평면충돌인 정면충돌과 2차원 평면충돌인 비정면충돌로 구분된다. 자동차의 1차원 충돌이란 정면충돌이나 추돌과 같이 충돌이 차량의 종축 상에서 일어나고 그 결과로 차량의 변형이나 운동이 모두 차량의 종축방향에서 이루어지는 충돌현상을 말한다. 2차원충돌은 직각충돌과 비스듬한 충돌로 나눠지며, 일반적으로 중심을 벗어난 충돌을 하기 때문에 접촉면에 마찰력이 발생하여 충돌 후 차량은 병진운동과 함께 회전운동을 일으킨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박승범(1997) EDCRASH 입력 자료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사고과학연구회논문집, 자동차사고과학연구회. 제1권, KAAIS Technical Paper 9701001, pp. 75-105. 

  2. 임창식(2009) 대형교통사고 심각도 모형에 의한 주행안전성 및 투자효과분석.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3. 임창식, 최양원(2010) 노면포장별 차량의 제동경과시간 및 마찰계수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0권 제6D호, pp. 587-597. 

  4. 정호교(2001) 車輛衝突시 速度變化에 影響을 미치는 因子에 관한 硏究.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5. 江守一郞(1992) 自動車事故工學, 法律出版社. 

  6. 林洋, 山上勝, 大慈彌雅弘(1992a) 自動車事故鑑定技法, 法律出版社. 

  7. 林洋, 山上勝, 大慈彌雅弘(1992b) 自動車事故鑑定工學, 法律出版社. 

  8. Bundorf. R. T. (1996) Analysis and Calculation of Delta-V from Crash Test Data. SAE pp. 960899. 

  9. Day T. D. and Hargens R. L. (1987) An Overview of the Way EDCRASH computers Delta-V, SAE pp. 870045. 

  10. Day T. D. and Hargens R. L. (1988) An Overview of the Way EDSMAC computers Delta-V. SAE pp. 880069. 

  11. Day T. D. and Siddall D. E. (1996) Validation of Several Reconstruction and Simulation of Model in the HVE Scientific Visualization Environment. SAE pp. 960891. 

  12. Emori, R. I. (1968) Analytical Approach to Automobile Collisions. SAE pp. 680016. 

  13. HVE-2D (1996-1999) Vehicle Analysis Package - EDSMAC Program Manual. EDC. 

  14. Lynn B. Fricke (1990)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The Traffic Institute Northwestern Univ., pp. 92-93. 

  15. PC-CRASH (1995) Program for Simulation of Road Accidents, SAMSONG Co.-handbook. 

  16. Robinette. R. D., Fay, R. J. and Paulsen, R. E. (1994) Computational Methods and Misunderstandings. Delta-V : Basic Concepts, SAE pp. 9409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