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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공장비조합에 따른 공사기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상관성 분석
Correlation Analysis on the Duration and CO2 Emission Following the Earth-work Equipment Combina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4D, 2011년, pp.603 - 611  

김병수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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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교토의정서가 채택된 이후 각 국가들은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하여 전 산업에 걸쳐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건설산업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한 Passive Design 이나, LCA기준에 의한 환경영향평가와 같은 소프트웨어적 기술의 개발 그리고 설비시스템의 조정이나 친환경 자재의 개발과 같은 하드웨어적 기술의 개발과 같이 두 가지 형태의 기술이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됨으로써 이산화탄소 저감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건설산업에서 세부공정을 고려한 이산화탄소 배출과 관련한 연구는 전무하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공사 중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공정인 토공사를 대상으로 장비조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하여 장비조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그리고 공사기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Kyoto Protocol was adopted for green gas reduction, each nations are stepping up efforts to reduce $CO_2$ of a typical green gas. Construction industry also is trying $CO_2$ reduction with the techniques of two types which are software and hardware techniques. The softw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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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탄소 녹생성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현하기 위한 건설산업에서의 구체적인 방안중의 하나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토공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함으로써 장비조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그리고 공사기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저탄소 녹생성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현하기 위한 건설산업에서의 구체적인 방안중의 하나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의 범위는 건설공사 중 가장 기반이 되는 토공사를 대상으로 공사규모 및 현장여건에 따른 장비조합 방법론을 고찰하고 장비조합에 따른 공사기간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고려함으로써 최적의 장비조합을 찾는 방법론을 제시 하는 것으로 한다. 입력변수인 공사규모는 대규모인 100,000 m3 가정하고 현장여건은 토질별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으나 모든 토질을 가정할 경우 연구의 범위가 너무 넓어져서 연구의 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토질별 대표토질인 모래사질토와 점성토를 연구범위로 한정하고 작업조건은 양호와 불량으로 한정한다.

가설 설정

  • 연구의 방법은 토공사의 장비조합과 관련하여 토질별, 운반거리별, 작업방법별로 적합한 장비조합을 가정하고 연구에 사용된 장비의 종류 및 규격은 표 7과 같다. 장비조합에 따른 공사기간은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인 Visio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는 EZstrobe program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장비의 종류별 에너지 소비량은 표준품셈의 기계경비산정편에서 제시하는 장비당 주연료 시간당 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 본 연구의 범위는 건설공사 중 가장 기반이 되는 토공사를 대상으로 공사규모 및 현장여건에 따른 장비조합 방법론을 고찰하고 장비조합에 따른 공사기간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고려함으로써 최적의 장비조합을 찾는 방법론을 제시 하는 것으로 한다. 입력변수인 공사규모는 대규모인 100,000 m3 가정하고 현장여건은 토질별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으나 모든 토질을 가정할 경우 연구의 범위가 너무 넓어져서 연구의 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토질별 대표토질인 모래사질토와 점성토를 연구범위로 한정하고 작업조건은 양호와 불량으로 한정한다. 운반거리는 현장 내 500m로 하고 환경영향 분석의 범위는 토공장비의 연료사용량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하고 장비조합과의 상관성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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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공장비 중 다용도로 특히 많이 사용되는 장비는 무엇인가? 장비의 선정에는 그 공종의 물량과 공정상의 공기 및 범용성이 동시에 검토되어 전체 공사의 균형을 갖도록 해야 한다. 토공장비 중 특히 많이 사용되는 장비는 도저(dozer)와 굴삭기(shovel, back hoe)로서 벌개, 제근, 굴착, 적재, 운반 등 여러 작업종류에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장비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장비조합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장비조합을 위해서는 공사의 규모별로 장비의 규격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야 한다.
교토의정서에 의하여 억제되어야 하는 온실가스로 무엇이 있는가? 캐나다, 일본을 포함한 38개국은 일정한 수준까지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을 약속하였다. 교토의정서에 의해 억제되어야 하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CO2), 메탄 (CH4), 아산화질소(N2O), 불화탄소(PFC), 수소화불화탄소 (HFC), 불화유황(SF6)을 포함한다. 교토의정서가 채택된 1997년에 제외되었던 한국은 개발도상국까지 의무대상국의 범위가 확대되는 2013년에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제시 및 실행협약에 동참을 요청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건설산업에서는 어떤 시도들을 하고 있는가? 1997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교토의정서가 채택된 이후 각 국가들은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하여 전 산업에 걸쳐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건설산업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한 Passive Design 이나, LCA기준에 의한 환경영향평가와 같은 소프트웨어적 기술의 개발 그리고 설비시스템의 조정이나 친환경 자재의 개발과 같은 하드웨어적 기술의 개발과 같이 두 가지 형태의 기술이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됨으로써 이산화탄소 저감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건설산업에서 세부공정을 고려한 이산화탄소 배출과 관련한 연구는 전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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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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