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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평형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작업의 자동화를 위한 개념 모델 및 요소기술 분석
Analysis of Conceptual Models and State-of-the-Art Technologies for the Automation of Telescoping Work in Horizontal Tower Cran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5D, 2011년, pp.705 - 717  

이상호 (파이브디위드 견적팀) ,  김영석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  이정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원가공학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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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크레인은 건설현장의 전체 자재인양 중 약 50%의 물량을 인양하는 양중 장비로 그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건설현장에서의 소홀한 안전관리로 타워크레인 관련 안전사고는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텔레스코핑 작업은 타워크레인 설치단계에서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유압으로 상승시킨 후 생긴 빈 공간에 새로운 마스트를 삽입하여 요구 높이까지 상승시키는 작업으로 고소에서 다수의 작업자가 동시에 작업을 실시하여 추락 및 낙하의 위험성이 존재하는 등 타 작업에 비해 재해사례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타워크레인 작업 중 특히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 및 분석된 텔레스코핑 작업의 안전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자동화기술의 개념모델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안전성 측면에서의 잠재적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자동화기술 실물 제작을 위한 원천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horizontal tower cranes, major hoisting machineries for lifting approximately 50% of entire materials in construction projects, is rapidly increasing, but a number of accidents related to the tower cranes are being continuously occurred in construction sites as well. In particular, t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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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워크레인 작업 중 특히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 및 분석된 텔레스코핑 작업의 안전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자동화 기술의 개념모델 제안하고 이에 대한 안전성 측면에서의 잠재적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자동화 기술의 실물 제작을 위한 원천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기존 마스트 볼트 체결 작업의 경우 1개소 설치당 3명의 작업인원이 투입되고 있으며, 1개의 토크 렌치를 옮겨 다니면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소요되는 작업시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 그림 10과 같이 텔레스코핑 케이지 외각 2개소에 자동 볼트체결 시스템을 설치하여 작업 시 투입되는 작업 인원의 감소 및 작업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도록 고안하였다.
  • 기존 텔레스코핑 케이지 상승 작업 시 케이지의 불균형 상태로 인한 마스트구멍의 불일치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은 볼트 체결작업 생산성 저하 혹은 불균형 상태에서의 무리한 유압장비 상하 움직임으로 타워크레인 붕괴사고를 유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종실 하단부의 X-Y축 이동 가능한 볼트구멍 기술을 이용하여 마스트 상단부 볼트 체결 구멍의 위치를 인식하고 해당위치로 볼트구멍이 이동가능 하도록 하여 단 한번에 볼트체결작업이 가능하도록 고안하였다. 또한, 후속 작업인 자동 볼팅 체결 작업은 자동 볼팅 체결 기술을 사용하였다(그림 8).
  • 즉, 현재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경우 램과 슈의 반복적인 수축 및 확장으로 단순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작업 시 발생되는 타워크레인의 불균형한 상태를 제어 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텔레스코핑 케이지에 유압실린더를 이용한 자세제어 기술을 이용하여 상승 작업 시 발생되는 불균형 상태를 검측 및 제어하여 마스트 구멍의 불일치 및 붕괴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 가능하도록 고안하였다(그림 6). 또한, 후속 작업인 자동 볼팅 체결 작업은 자동 볼팅 체결 기술사용 하였다(그림 10).
  • 국내 건설현장에서 자재인양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타워크레인 기종은 매우 다양하며 기종에 따라 텔레스코핑 작업 프로세스는 각기 상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 인터뷰 결과 현재 국내 건설현장에서의 사용 비중(45%)이 가장 높은 독일 L사의 290HC 모델을 대상으로 텔레스코핑 작업의 자동화를 위한 개념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먼저 주요 작업별 안전사고 노출시간은 현장 방문을 통한 실측(시간 관측) 결과를 토대로 텔레스코핑 관련 각 주요 작업의 수행을 위해 소요되는 실 작업시간(표 2)을 의미하며, 반면 주요 작업의 안전사고 발생 가능 유형별 위험 노출시간은 위 표 9에서의 주요 작업 내 안전사고 발생 가능 유형간 가중치(빈도수 혹은 발생 가능성)를 고려한 각 안전사고 발생 가능 유형별 위험 노출시간으로 정의된다. 또한 주요 작업의 안전사고 위험 노출시간의 경우, 현 시점이 장비 개발 이전 단계이며 자동화 방식에 의한 생산성 분석이 불가능하므로 재래식 방식과 자동화 방식이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표 10). 예를 들어 재래식 방식에 있어 ‘추가 마스트 상승을 이용한 타워 크레인 균형 잡기’ 작업의 경우 개소 당 위험노출 시간(작업시간)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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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워크레인은 어떠한 장비인가? 타워크레인은 건설현장의 전체 자재인양 중 약 50%의 물량을 인양하는 양중 장비로 그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건설현장에서의 소홀한 안전관리로 타워크레인 관련 안전사고는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텔레스코핑 작업은 타워크레인 설치단계에서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유압으로 상승시킨 후 생긴 빈 공간에 새로운 마스트를 삽입하여 요구 높이까지 상승시키는 작업으로 고소에서 다수의 작업자가 동시에 작업을 실시하여 추락 및 낙하의 위험성이 존재하는 등 타 작업에 비해 재해사례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타워크레인 관련 재해사례 중 텔레스코핑 작업은 추락 및 낙하의 위험성이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텔레스코핑 작업은 타워크레인의 설치단계에서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유압으로 상승시킨 후 생긴 빈 공간에 새로운 마스트를 삽입하여 요구 높이까지 상승시키는 작업이다. 이러한 텔레스코핑 작업은 높은 위치에서 다수의 작업자가 동시에 작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추락 및 낙하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또한, 텔레스코핑 케이지 상승 작업 시 타워크레인 상부의 큰 자중으로 인해 발생되는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불균형 현상은 핀, 볼트 체결작업자의 생산성이 저하되거나 혹은 작업방법 불량으로 안전사고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김선국, 2009).
텔레스코핑 작업은 무엇인가? 타워크레인은 건설현장의 전체 자재인양 중 약 50%의 물량을 인양하는 양중 장비로 그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건설현장에서의 소홀한 안전관리로 타워크레인 관련 안전사고는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텔레스코핑 작업은 타워크레인 설치단계에서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유압으로 상승시킨 후 생긴 빈 공간에 새로운 마스트를 삽입하여 요구 높이까지 상승시키는 작업으로 고소에서 다수의 작업자가 동시에 작업을 실시하여 추락 및 낙하의 위험성이 존재하는 등 타 작업에 비해 재해사례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타워크레인 작업 중 특히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 및 분석된 텔레스코핑 작업의 안전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자동화기술의 개념모델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안전성 측면에서의 잠재적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자동화기술 실물 제작을 위한 원천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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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극동훈(2007) 재해사례를 통해 알아본 크레인 안전사고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pp. 436- 440. 

  2. 김선국(2009)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작업의 안전리스크 대응방안 연구, 한국건축시공학회 학술.기술논문발표회 논문집, 한국건축시공학회, 제9권, 제1호, pp. 9-13. 

  3. 노동부(2007) 크레인 제작기준.안전기준 및 검사기준. 

  4. 원영호(2002) 흄관 매설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6D호, pp. 1219-1234. 

  5. 이상호(2011) 수평형 타워크레인의 텔레스코핑 자동화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6. 이정호(2006) 건설자동화 기계의 연구개발 단계에 따른 성능 분석 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7. 조문영(2006) 파일드라이버 기계 시공성능 향상을 위한 연직 자동제어기의 개발, 한국건설관리학회지,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제4호, pp. 78-91. 

  8. 표성만(2003) 다층 뉴럴네트워크를 이용한 애자 스탠드에서의 볼트 구멍의 중심위치 인식,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집,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제9권, 제4호, pp. 304-309. 

  9. 한국산업안전공단(2009) 타워크레인 재해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방향 연구. 

  10. 한국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http://www.kosha.or.kr> 

  11. Guo, S.J. (1993) Automation Needs Determination Using AHP Approach, Proc. 10th ISARC, Automation & Robotics in Construction, pp. 39-46. 

  12. Guo, S.J. (1996) A generic cost-concern matrix for identifying automation needs in construction environment,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 5, No. 2, pp. 91-104. 

  13. Kim, Y.S., Jung, M.H., Jung, Cho, Y.K., Lee, J.H., and Jung, U.S. (2007) Conceptual design and feasibility analyses of a robotic system for automated exterior wall pain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obotics Systems, Vol. 4, No. 4, pp. 417-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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