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압 분포를 고려한 자동차 시트용 플라스틱 서스펜션에 대한 기초적 연구
A Basic Study on Plastic Suspension System for Automotive Seat under Consideration of Body Pressure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1, 2011년, pp.4751 - 4755  

박대민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기선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두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박원식 ((주)디에스시)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동차용 시트 Back frame 내부에 설치하여 탑승자의 등부분을 지지하며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시트용 서스펜션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다. 운전자의 등 전체를 고르게 지지하는 구조로 설계하고 시트 백 프레임과 플라스틱 서스펜션의 조립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 하고자 한다. 서스펜션 단품은 운전자의 체압 분포를 고려하여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해석에 있어서는 실제 모델과 같은 크기를 가지고 하였다. 플라스틱 서스펜션의 해석결과가 실제 측정값에 근접함을 확인하였으며 기존 Wire Type에 비해 양호한 체압분포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lastic suspension assembly which is installed on inside of vehicle seat and support passenger's back to supply the comfortable ride performance. It aims to develop the structural design in order to support driver's back uniformly and assemble seat back frame with pla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모델의 서스펜션이 시트 백 프레임에 고정 되어있다고 가정하여 구조해석을 하였다[4-6]. 서스펜션에 작용하는 체압은 98N을 가하였고, 7가지 지점을 지정하여 변형량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트용 서스펜션 시스템은 어떤 구조로 개발하고자 하는가? 본 연구는 자동차용 시트 Back frame 내부에 설치하여 탑승자의 등부분을 지지하며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시트용 서스펜션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다. 운전자의 등 전체를 고르게 지지하는 구조로 설계하고 시트 백 프레임과 플라스틱 서스펜션의 조립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 하고자 한다. 서스펜션 단품은 운전자의 체압 분포를 고려하여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해석에 있어서는 실제 모델과 같은 크기를 가지고 하였다.
서스펜션 단품은 무엇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는가? 운전자의 등 전체를 고르게 지지하는 구조로 설계하고 시트 백 프레임과 플라스틱 서스펜션의 조립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 하고자 한다. 서스펜션 단품은 운전자의 체압 분포를 고려하여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해석에 있어서는 실제 모델과 같은 크기를 가지고 하였다. 플라스틱 서스펜션의 해석결과가 실제 측정값에 근접함을 확인하였으며 기존 Wire Type에 비해 양호한 체압분포를 얻을 수 있었다.
자동차 시트의 목적은 무엇인가? 자동차 시트는 장시간의 승차 시간 동안 여러 범위의 신체 크기를 가진 운전자나 승차자를 수용해야 하고, 진동이나 어떤 충격으로부터 승차자를 보호해야 한다. 또한 자동차 시트는 단순히 인체를 지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안정성, 안락성, 편리성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인간공학과 감성공학의 복합적 관계에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Park, S. N., "Development Trend of Car Seat Technology", Transactions of KSAE, Vol. 31, No. 4, pp. 26-33, 2009. 

  2. Kim, J. H., Park, D. U., Lee, J. H., Kim, M. G., and Yoo, W. S., "Evaluation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eat Vibration", 2002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SAE, Vol. 2, pp. 933-938, 2002. 

  3. Hwang, S. W., Lee, K. N., Park, S. D., and Pyun, J. K., "Driving Adaptive Control System Development for Air-Bladder Seat", 2007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SAE, pp. 2237-2244, 2007. 

  4. Cho, J. U., Bang, S. O., and Cho, C. 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spension System for Automotive Seat", 2010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SAE, pp. 2660-2662, 2010. 

  5. Lee, H. C., Park, H. M., Na, H. H., Kim, J. J., and Cho, H. I., "A Study on the Comfort Evaluation Method for Automotive Seat", 2007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SAE pp. 1412-1416, 2007. 

  6. Park, W. T., and Choi, J. J.," Study on the Analysis of Orthotropic Thin Plates and Orthotropic Thick Plat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4, No. 2, pp. 76-80, 2003. 

  7. Lee, S. W., Shim, U. T., Lee, K. S., Woo, D. U., and Kim, J. H., "Gravitational deflection analysis for the shielded slot plate with many tiny 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7, No. 3, pp. 291-297, 2006. 

  8. Cho, J. U., Min, B. S., Kim, K. S., Choi, D. S., and Cho, C. K., "Analysis on Displacement of Lumber Support Affecting Comfortableness of Passenger", 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II), Vol. 11, No. 2. pp. 618-621,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