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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자산에 대한 국가이미지 및 기업이미지의 영향에 연구 -중국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 및 중국 브랜드에 대한 비교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Influences of National Image and Corporate Image on Brand Equity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Chinese brands and Global brands-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1, 2011년, pp.187 - 209  

김문태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정보학부)

초록

본 연구는 중국 자국 브랜드를 포함하여 중국에 진출한 브랜드의 국가이미지 및 기업이미지를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 그리고 나아가 브랜드이미지 및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제시하여 그 역할을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국가이미지는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광고 등의 다른 촉진요인과 더불어 영향요인으로 충분히 작용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국가마케팅 차원에서 정부는 앞으로 중국국민들에게 상당부분의 좋은 국가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홍보나 광고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추구해 나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기업이미지 중에서 특히 기업의 제조능력을 중심으로 해당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이미지에의 영향요인을 검증하였다. 결국, 기업이미지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품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중국에서 한국기업들의 기업이미지 중심전략은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자산 형성에 있어서 국가이미지, 기업이미지 등의 변수가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을 높이고 브랜드이미지를 향상시켜 브랜드의 충성도를 고양할 수 있게 되고 결국 브랜드자산이 높아지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 the roles of national image and corporate image on perceived quality, brand image, brand loyalty and brand equity of Chinese brands and global brands that are doing marketing in China. Sever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is following like these. First, national image is on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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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브랜드 원산지, 본부원산지(Chen, 2004; Madden, 2003; Ulgado, 2002; Thakor and Kohli, 1996)를 중요한 원산지 이미지의 개념으로 활용하기로 하였다. 결국, 그 브랜드가 기원된 국가를 기준으로 그 국가의 이미지를 질문하여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이나 브랜드이미지 등의 브랜드자산의 하위차원과의 관련성을 검토하려고 한다. Jo, Nakamoto, 그리고 Nelson(2003), Chao 등(2005), Lin과 Kao(2004)등도 이러한 컨스트럭트를 통해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른 중국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최근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케팅 관련 논문에 게재되는 논문의 상당수가 중국시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김문태 등, 2009).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국적의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대 중국시장에서 한국 브랜드들의 이미지 전략을 간접적으로 제시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과거에 많은 기업들은 해당국가의 문화적, 경제적, 그리고 기타의 차이 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국제적으로 그들의 전략을 적용하는데 실패하였다(Dannhaeuser, 1987).
  • 본 연구는 고객기반을 중심으로 온라인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온라인 브랜드자산을 측정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조사대상자로는 브랜드에 대한 사용경험이 있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지각이 있는 10이상의 남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마케팅 요인으로써 과거에 많이 연구되었던 광고, 가격, 유통 등의 요인을 배제하고 브랜드자산형성에 있어 범국가적 제품의 차별성을 살펴보기 위해 중요한 영향요소로써 국가이미지를 도입하였고 아울러 기업이미지를 추가하여 브랜드자산의 하위요소 및 브랜드자산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중국이라는 향후 거대한 글로벌 브랜드의 전쟁터를 대상으로 소비자 기반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향후연구에 반영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해당 첫째, 국가에 진출한 브랜드의 국가이미지 및 기업이미지를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 그리고 나아가 브랜드이미지 및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제시하여 그 역할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국가이미지는 ⑴ 지각된 품질 및 ⑵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기업이미지는 ⑴ 지각된 품질 및 ⑵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지각된 품질은 ⑴ 브랜드이미지, ⑵ 브랜드충성도, ⑶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브랜드이미지는 ⑴ 브랜드충성도, ⑵ 브랜드자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5: 브랜드충성도는 브랜드자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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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자산은 어떤 동인이 되고 있는가?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자산은 소비자가 더욱 더 높은 충성도를 가지게 하고, 거래에 있어 우선권을 가지게 하며, 가격변동에 덜 민감하며 결과적으로 더 높은 매출을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동인이 되고 있다(Aaker, 1996; Keller, 1993; Keller, 1997; Keller, 2000).
미국을 포함한 유럽 선진국의 기업은 브랜드 자산에 어떠한 인식 변화를 보이는가? 하지만 최근 들어 기업들은 브랜드의 전략적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즉, 자사 브랜드에 대한 높은 인지도와 강력한 연상작용에 의해 구축된 브랜드자산을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브랜드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본질적으로 브랜드가 가지는 의미가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의 외형적 차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심리적 가치 체계까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 이러한 브랜드를 가짐으로써 발생하는 시장점유율과 수익 그리고 품질 및 이미지와 같은 유·무형적인 마케팅효과를 이른바 브랜드자산(brand equity)이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전략적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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