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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소비자의 브랜드 원산지이미지와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비교연구 -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성향 정도에 따른 상호조절효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fluences of COO image and Brand Association Knowledge to customer's buying intention between Korea and China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s' ethnocentrism - 원문보기

CRM연구, v.3 no.2, 2010년, pp.69 - 88  

박성영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나운봉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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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원산지 이미지는 소비자의 태도나 구매의사결정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이론이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의 기업들이 글로벌 전략 시행으로 인해 다 국가 원산지가 많아지면서 원산지에 대한 정의가 모호해지고, 소비자도 원산지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원산지 효과에 대해 재점검해보는 것은 매우 유의미한 연구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아시아 시장의 성장세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중국소비자와 한국소비자를 대상으로 비교 연구를 통해 첫째, 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원산지이미지가 브랜드 연상지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국제품이나 혹은 외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타당성에 관한 소비자의 신념인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상호조절 효과가 있음을 밝혀내고자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브랜드 원산지이미지는 단일차원으로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소비자의 경우 브랜드 원산지이미지 가 브랜드 연상지식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 소비자의 경우 그러한 영향관계를 찾아내지 못하였다. 셋째,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음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자민족중심주의 성향 정도에 따라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상호조절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omparative study conducted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he specific goal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COO(Country of Origin) image on the customer…s buying intention through the brand association knowledg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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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제품과 브랜드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요인과 아시아 시장을 대표로 하는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들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특징을 찾아내고, 양국 소비자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보다 각 시장에 대한 구체성 있는 특징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원산지 국가 이미지가 브랜드에 대한 연상지식과의 영향관계와 이러한 영향요인이 브랜드 구매의도에 끼치는 심리 및 행동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써 한국과 중국의 양국 소비자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한 실증 분석 조사를 실시하였다.
  • 국가이미지나 원산지효과에 관한 연구자들이 국가이미지나 원산지이미지를 측정하는 데 사용한 요소들은 전반적인 태도 측정처럼 단일의 차원으로 사용한 것은 거의 없으며 다차원으로 구성되는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원산지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제품과 관련한 원산지 이미지의 측정요소를 주로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하였다. Parameswaran와 Pisharodi(1994)는 검토한 국가이미지차원에서 일반적인 국가이미지 속성(General Country Attitudes:GCA), 일반적인 제품속성(General Product Attitudes: GPA)과 특정제품속성(Specific Product Attitudes: SPA)으로 관련된 40개 항목을 기본으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적절하지 않은 항목을 제외하고, 국민에 대한 친숙감과 호감도, 교육수준, 생활수준, 기술력, 제품 성능의 신뢰성, 가격의 합리성,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의 7가지 항목을 선별하였으며 7점 척도(1점: 매우 그렇지 않다~ 7점: 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브랜드 원산지이미지에 대한 지각과 소비자가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는 브랜드 연상지식간의 영향관계를 비교·분석하였으며, 또한 이러한 영향요인들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밝혀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다양한 정보 중에서 지각된 브랜드 원산지이미지가 기존 구매 경험에서 지각되어져 소비자의 머릿속에 기억되어 있는 브랜드 연상지식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두 개의 영향요인이 각각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소비자가 자국 또는 외국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타당성 혹은 도덕성과 관련된 소비자의 신념인 자민족중심주의의 성향에 따라 상호조절효과가 있음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양국의 소비자가 브랜드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정보 중에 원산지 이미지에 대한 지각이 브랜드 연상 지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한걸음 더 나아가 자국 제품 보호 또는 외국제품에 대한 개인의 신념으로 정의되는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의 성향 정도에 따라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다양한 정보 중에서 지각된 브랜드 원산지이미지가 기존 구매 경험에서 지각되어져 소비자의 머릿속에 기억되어 있는 브랜드 연상지식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두 개의 영향요인이 각각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소비자가 자국 또는 외국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타당성 혹은 도덕성과 관련된 소비자의 신념인 자민족중심주의의 성향에 따라 상호조절효과가 있음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개념적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이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한국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원산지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2: 중국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원산지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브랜드 원산지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1: 한국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원산지이미지는 브랜드 연상지식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2: 중국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원산지이미지는 브랜드 연상지식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원산지이미지는 브랜드 연상지식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1: 한국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지식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연상지식은 브랜드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한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 정도에 따라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상호조절 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 4-2: 중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 정도에 따라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상호조절 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 4: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 정도(고/저)에 따라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상호조절 효과를 가질 것이다.
  • 또한 이러한 브랜드 연상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갖는 전체적인 인상인 브랜드 이미지로 형성되어 브랜드에 애착을 하거나, 충성도를 갖고, 소비자는 다양한 경쟁제품 속에서 브랜드를 차별화시켜 기억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브랜드에 대한 연상이 긍정적이면 브랜드 구매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으로 가설 3을 설정하였다.
  • 이후 좀 더 구체적으로 다양한 제품군(Bilkey and Nes 1982; Cordell 1992; Han and Terpstra 1988; Hong and Wyer 1989)에서도 원산지효과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경우에도 브랜드 원산지에 대한 지각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을 하고 다음의 가설 1을 설정하였다.
  • 중국소비자의 경우 Klein 등(1998)은 중국소비자가 일본 제품에 대한 태도에 대한 연구에서 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대한 반감과 자국에 대한 애국심과 같은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일본제품 구매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함을 밝힌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소비자의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의 정도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한 Chao(1993)은 원산지정보가 제품 속성에 대한 신뢰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 모두 지각된 원산지 이미지는 브랜드 연상지식의 하나의 요소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에 간접적인 영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어 가설 2를 설정하였다.
  •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내재적 특징인 자민족중심주의 성향 정도에 따라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고려할 때도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브랜드 대한 태도와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즉, 소비자가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라는 가설 3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간에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서로 차이가 남으로써 개인의 내재적 특성인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브랜드 연상지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상호조절 효과가 있음을 예상하고 가설 4를 설정하였다. 한국소비자의 경우 김춘식(2000)은 한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일본 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속성 평가에도 불구하고 일부 소비자들이 구매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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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ker(1991)는 브랜드 연상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Aaker(1991)는 브랜드 연상이란 브랜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모든 기억들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이는 브랜드에 대해 기억과 ‘연결되어’ 떠오르는 것들을 모두 포함한 브랜드와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목록이라고 정의하였다.
원산지이미지란? 원산지이미지는 어떤 특정 국가의 제품에 대한 총합적 이미지로 ‘특정 국가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 혹은 기업가가 부여하는 심상, 명성, 고정관념(Nagashima 1970)’으로 원산지효과의 핵심개념이다. 원산지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주로 생산이 일어날 국가인 ‘제조원산지(country of manufacture origin)’를기초로하고있으며(Chao 1993; Johansson, Douglas, and Nonaka 1985), 이는 일반적으로 ‘made in (제조국)’으로 표현된다(Peterson and Jolibert 1995).
최근에는 생산지가 다양해짐으로써 원산지이미지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나요? 원산지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주로 생산이 일어날 국가인 ‘제조원산지(country of manufacture origin)’를기초로하고있으며(Chao 1993; Johansson, Douglas, and Nonaka 1985), 이는 일반적으로 ‘made in (제조국)’으로 표현된다(Peterson and Jolibert 1995).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국가에서의 생산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빈번해짐에 따라 디자인, 부품, 조립, 생산, 본사 등이 모두 상이하여 디자인 원산지(OOO of design), 부품 원산지(OOO of parts or components), 조립 원산지(OOO of assembly), 생산 원산지(OOO of manufacture), 기업 원산지(OOO of country)로 세분화하여 정의 되기도 한다. 그러나 보통 원산지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브랜드의 종주국 즉, 본사국(home country)을 지칭하는 것이며, 제조 원산지는 최종 조립시점의 국가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황병일, 김범종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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