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조절초점이 명품브랜드의 가치와 브랜드태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s on The Luxury Brand Preference Depending on Consumers' Regulatory Focus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4, 2011년, pp.73 - 92  

서용한 (울산과학대학교 유통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명품브랜드의 대중화는 소비자가 명품브랜드를 이용하는 방식과 소비하는 목적과 동기가 다양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품브랜드 시장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의 가치와 브랜드 선호도간 관계에서 조절초점 조절효과를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명품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의 조절초점성향에 따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품질가치와 경제적 가치는 향상초점 소비자집단보다 예방초점 소비자 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난 반면에 심리적 가치는 예방초점 소비자 집단보다 향상초점 소비자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향상초점 소비자일수록 과시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가 명품브랜드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예방초점 소비자일수록 품질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influence between luxury brand value and preferences according to consumers' regulatory focus. For data collection, research questionnaires were responded by females consumers living in Pusan and Ulsa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의 가치와 브랜드 태도간 관계에서 조절초점 조절효과를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명품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의 조절초점성향에 따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한다. 소비행동 연구에서 제품의 지각된 가치에 의해 형성되는 태도나 선호(preference)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이는 대안의 선택기준이 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동기변수인 조절초점이 명품브랜드 가치평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 이에 대해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최근 명품 소비의 다양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심층적인 명품브랜드 소비행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동기성향을 반영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명품브랜드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동기성향인 조절초점이 명품브랜드 소비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어떤 차이를 보이며, 동기성향의 차이가 명품브랜드 소비가치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변수인 조절초점이론(regulatory focus theory)은 명품브랜드의 대중화에 따른 다양한 소비자 특성을 이해하는데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초절초점관점에서 명품브랜드 가치와 태도간 관계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춘다. Higgins(1997, 2002)의 조절초점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동기체계는 두 개의 조절체계인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으로 구분되는데, 향상초점(promotion focus)은 긍정적인 결과를 획득하고 이상적으로 바라는 상태를 추구 하려는 성향이며, 예방초점(prevention focus)은 손실을 회피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막으려는 성향으로 설명하고 있다.
  •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의 가치와 브랜드 태도간 관계에서 조절초점 조절효과를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명품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의 조절초점성향에 따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소비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명품브랜드 소비가치의 평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품브랜드의 대중화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명품브랜드의 대중화는 소비자가 명품브랜드를 이용하는 방식과 소비하는 목적과 동기가 다양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품브랜드 시장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하다.
명품브랜드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가? 최근 연구에서 명품브랜드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목적지향적 성향에 따라 민감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Aaker and Lee(2001)는 조절적 동기와 그에 따른 메시지의 일치성이 브랜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럭서리브랜드 소비행동을 이해하는데 논의가 필요한 문제는 무엇인가? 이런 연구들이 럭서리브랜드 소비행동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몇 가지 논의가 필요한 문제는 아직 남아 있다. 첫째, 명품브랜드는 일부 소비계층의 사회적 지위욕구를 충족시키는 주요한 수단이었다. 하지만 최근 명품브랜드의 대중화는 소비자간 소비가치에 대한 인식에도 차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소비자가 명품브랜드를 구매하는 목적과 동기가 다양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품브랜드 시장상황을 반영하듯 Han et al. (2010)은 명품브랜드 시장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시적 소비에 대한 많은 동기를 규명하기 위한 차별화된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Veblen(1899)가 제안하였던 가진자(the haves)와 가지지 못한 자(the haves-nots)로 사회를 구분(two-tier society)하여 가진자의 전유물로 명품 브랜드 소비자를 규정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소비동기와 구매행동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명품 브랜드 자체의 특수한 가치 때문에 명품브랜드 소비행동패턴이 결정된다는 기존 연구결과에 대한 한계점도 지적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