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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코칭 출산교육 프로그램이 초임부의 불안과 출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Coaching-based Childbirth Program on Anxiety and Childbirth Self-efficacy among Primigravida Women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7 no.4, 2011년, pp.369 - 377  

김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간호정책연구소) ,  김희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정하윤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hildbirth self-efficacy plays an important role in women's ability to cope with labor and delivery. Coaching has been gaining popularity as a way to promote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change. This study aimed to test the effects of a Coaching-based childbirth program on anxiety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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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코칭 출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임부의 출산에 대한 불안, 출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을 위한 건강간호 실무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코칭 출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임부의 출산에 대한 불안, 출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태아성장에 따른 임신부의 적응, 정상적인 분만과 건강한 신생아의 출산, 응급 상황대처, 임신부의 정신적 안정을 위한 조치, 분만 및 신생아 관리에 대한 상담과 교육 그리고 부모가 되기 위한 준비를 가르치는 기존 출산교육에 GROW 코칭(Goal-Reality-Options-Will Coaching) (Stoltzfus, 2008)을 접목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신 28주 이상의 초임부를 대상으로 주당 2시간씩 총 4주간 실시하며, 출산 계획에 대한 효과적 의사소통과 상담 그리고 과제수행 격려 및 내적 힘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그 결과 코칭 출산교육 프로그램이 출산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다음은 주요변수를 중심으로 두 군의 사전 값의 의미를 문헌과 비교하여 논한 후 가설검정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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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신에 대한 반응은 무엇들이 나타나는가? 임신은 정상적인 과정으로 임신에 대한 반응은 심리적 불안, 걱정과 두려움, 신체적 불편감 등으로 나타나며, 많은 여성이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된다(Hong, 2002). 처음 임신을 경험하는 초임부는 경산부에 비해 출산준비 및 진통에 대한 공포와 불안이 크다(Nichols & Humenick, 1998).
분만통증에서 산전불안으로 발생한 정서적 긴장은 무엇을 증가시키는가? 분만통증은 불안과 연관이 있어, 산전불안으로부터 발생한 정서적 긴장은 분만 중 통증과 통증의 인지정도를 증가시킨다(Bobak, Lowdermilk, & Jensen, 1995). 반면 출산에 대한 자신감은 진통에 대한 인지와 역상관관계이며 출산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출산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Lee, 2005).
출산교육 프로그램에서 불안을 감소시키고 출산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분만통증은 불안과 연관이 있어, 산전불안으로부터 발생한 정서적 긴장은 분만 중 통증과 통증의 인지정도를 증가시킨다(Bobak, Lowdermilk, & Jensen, 1995). 반면 출산에 대한 자신감은 진통에 대한 인지와 역상관관계이며 출산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출산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Lee, 2005). 따라서 출산교육 프로그램에서 불안을 감소시키고 출산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접근은 무엇보다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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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Beebe, K. R., Lee, K. A., Carrieri-Koblman, V., & Humphreys, J. (2007). The effects of childbirth self-efficacy and anxiety during pregnancy on prehospitalization labor.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and Neonatal Nursing, 5 (36), 410-418. 

  2. Bobak, I. M., Lowdermilk, D. L., & Jensen, M. D. (1995). Maternity nursing (4th ed.). St. Louis: Mosby. 

  3. Eileen, H. (2007). Coaching as a nurse practitioner strategy for improving health outcom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9 , 555-562. 

  4. Faul, F., Erdfelder, E., Lang, A.-G., & Buchner, A. (2007). G*Power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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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ayes, E. (2007). Coaching as a nurse practitioner strategy for improving health outcom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9 , 555-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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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uffman, M. (2007). Health Coaching: A new and exciting technique to enhance patient self-management and improve outcomes. Home Healthcare Nurse: The Journal for the Home Care and Hospice Professional, 25 (4), 271-274. 

  9. Ip, W. Y., Chung, T. K., & Tang, C. S. (2007) The Chinese version of the childbirth self efficacy inventor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 , 625-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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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horsandi, M., Ghofranipour, F., Faghihzadeh, S., Hidarnia, A., Bagheban, A., & Aguilar-Vafaie, M. E. (2008). Iranian version of childbirth self-efficacy inventor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 , 2846-2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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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Lee, K. H. (2000). Change of the childbearing culture: Family centered delivery. Nursing Science, 12 (2),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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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ee, S. J., Yoo, J. S., Shin, M. K., Park, C. G., & Choi, E. J. (2007). The use of propensity score matching for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nursing interv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3), 414-421. 

  19. Lee, S. K. (2007). The effects of group coach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f the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 Lowe, N. K. (1992). Difference in first and second stage labor pain between nulliparous and multiparous women. Journal of Psychosomatic Obstetric Gynecology, 13 , 243- 253. 

  21. Lowe, N. K. (1993). Maternal confidence for labour: Development of the childbirth self-efficacy inventory.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6 , 141-149. 

  22. Moon, G. N. (1993). The effect of child birth education on labour and delive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3. Nichols, F. H., & Humenick, S. S. (1998). Childbirth practice, research and theory. Philadelphia. W. B. Saunders. 

  24. Park, C. H., & Lee, C. H. (2002). Effect of antenatal education on pregnant women. Korean Society of Women Health Nursing, 8 (1), 34-54. 

  25. Park, Y. S., Kim, Y. I., & Park, Y. H. (1996). The evaluation of childbirth class and educational need of pregnant wo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 (1), 34-54. 

  26. Spielberger, C. D., Gorsuch, R. L., & Lushene, R. E. (1970).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27. Stoltzfus, T. (2008). Coaching questions: A coach's guide to powerful asking skills. Charleston. SC: Booksurge. 

  28. Whitmore, J. (2005). Life coaching guide. Seoul: Asia Coach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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