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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2, 2012년, pp.237 - 243
The more the satisfied customers increases in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the more the company has difficultly in improving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decreases due to its constitution limitation on its data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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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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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경영이란? | 고객만족경영이란 기업 경영의 최종 목적을 고객만족에 두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이러한 고객만족경영 활동은 1980년대 말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민간차원의 국가 고객만족도 지수인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기 시작했으며, 이어서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였는데, 각 모델 구성은 <그림 1>과 <그림 2>와 같다. | |
고객만족도의 조사와 그 분석도 응답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족응답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이유는? | <그림 3>에 나타난 몇 개의 사례와 같이 일반적인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족/부정 응답 비율이 현저히 낮고, 만족/긍정 비율은 매우 높은 현상을 보인다. 고객만족의 의미가 1차적으로 불만 고객을 만족 고객으로 전환시키자는 것이라면, 조사에서 불만 고객비중이 아주 적다면 고객만족 활동의 의미와 목표가 바뀌어야 될 필요성이 있다. 즉 중도 응답 고객을 만족 고객화시키거나, 만족 고객을 매우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따라서 고객만족도의 조사와 그 분석도 응답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족응답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
민간차원의 국가 고객만족도 지수로 무엇이 발표되었는가? | 고객만족경영이란 기업 경영의 최종 목적을 고객만족에 두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이러한 고객만족경영 활동은 1980년대 말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민간차원의 국가 고객만족도 지수인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기 시작했으며, 이어서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였는데, 각 모델 구성은 <그림 1>과 <그림 2>와 같다. |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11(2) (2000): 139-166
석관호, "속성 유사성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3(3) (2008): 57-73
김사현, 홍경준, "잠재집단분석방법을 통한 서울시민의 복지태도 연구", 사회복지정책, 37(2) (2010): 95-121
유상미, 이민수, 전태연, 김희철, 김재민, 임현우, 황선희, "잠재적 집단 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이용한 우울증의 임상양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2) (2011): 553-541
Vermunt, J. K., and Magidson, J., Latent Gold 4.0 Users Guide, Statistical Innovations Inc., (2002)
양진호, 김철, 황윤섭,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행동에 관한연구", 생산성논집, 21(4): 149-170
김소영, 곽영식, 김용준, "Mixture Model을 이용한 공연관람고객의 시장세분화", 광고학연구, 24(5) (2003): 49-73
Wedel, Mand Kamakura, W. A., Market Segmenta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Foundatios,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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