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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잠재집단분석을 이용한 고객 세분화 연구
A Study on the Customer Segmentation using Latent Class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2, 2012년, pp.237 - 243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re the satisfied customers increases in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the more the company has difficultly in improving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decreases due to its constitution limitation on its data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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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이러한 문제점은 세부적인 고객만족 개선 방향 도출이 어려워서 고객만족 활동의 유용성이 낮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본 연구에서는 잠재집단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적용한 고객 세분화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만족고객을 세분화하여 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별 만족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경영을 달성할 수 있는 시사점과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본 연구에서는 잠재집단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적용한 고객 세분화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만족고객을 세분화하여 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별 만족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경영을 달성할 수 있는 시사점과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만족/긍정 응답으로의 쏠림현상이 심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데에서 출발했다. 또한 이러한 쏠림현상은 기업에게 고객만족 활동 대비 개선정도가 낮다고 생각하게 하고, 향후 개선방향도 일반적이어서 고객만족도 조사의 유용성과 함께 고객만족 활동 자체가 위축시키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객세분화를 고객만족도 조사에 적용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특정 척도에 응답이 집중되었을 경우 보다 세부 적으로 분석될 필요가 있는데 그 방법으로 세분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고객만족도 조사사례에서 응답비중이 높은 “만족”의 응답자 242명을 대상으로 고객 세분화를 수행하였는데, 고객세분화 결과 만족고객의 세분집단은 3개로 구분될 수 있 으며, 1개의 만족 집단, 2개의 불만족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각 집단별 만족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만족고객의 비중이 높게 나옴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만족 고객 세분화를 통하여 해결안을 모색하고, 만족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객만족경영 및 고객만족도 조사의 전략적 활용가치를 증대시키고자 수행되었다. 고객만족 측정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단일항목 척도의 개선이나 효과를 비교 평가 그리고 복수 항목 척도를 사용을 검토하는 것이 대부분이었고 만족고객의 세분화를 통한 만족도 조사결과의 향상방안은 그 활용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지지 않았다.
  • 고객만족 측정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단일항목 척도의 개선이나 효과를 비교 평가 그리고 복수 항목 척도를 사용을 검토하는 것이 대부분이었고 만족고객의 세분화를 통한 만족도 조사결과의 향상방안은 그 활용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만족고객의 세분화를 위하여 최근 들어 그 효용성이 입증되고 있는 잠재집단분석을 이용한 고객 세분화에 초점을 두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고객만족도 조사사례에서 응답비중이 높은 “만족”의 응답자 242명을 대상으로 고객 세분화를 수행하였는데, 고객세분화 결과 만족고객의 세분집단은 3개로 구분될 수 있 으며, 1개의 만족 집단, 2개의 불만족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각 집단별 만족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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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경영이란? 고객만족경영이란 기업 경영의 최종 목적을 고객만족에 두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이러한 고객만족경영 활동은 1980년대 말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민간차원의 국가 고객만족도 지수인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기 시작했으며, 이어서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였는데, 각 모델 구성은 <그림 1>과 <그림 2>와 같다.
고객만족도의 조사와 그 분석도 응답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족응답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이유는? <그림 3>에 나타난 몇 개의 사례와 같이 일반적인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족/부정 응답 비율이 현저히 낮고, 만족/긍정 비율은 매우 높은 현상을 보인다. 고객만족의 의미가 1차적으로 불만 고객을 만족 고객으로 전환시키자는 것이라면, 조사에서 불만 고객비중이 아주 적다면 고객만족 활동의 의미와 목표가 바뀌어야 될 필요성이 있다. 즉 중도 응답 고객을 만족 고객화시키거나, 만족 고객을 매우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따라서 고객만족도의 조사와 그 분석도 응답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족응답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민간차원의 국가 고객만족도 지수로 무엇이 발표되었는가? 고객만족경영이란 기업 경영의 최종 목적을 고객만족에 두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이러한 고객만족경영 활동은 1980년대 말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민간차원의 국가 고객만족도 지수인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기 시작했으며, 이어서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발표하였는데, 각 모델 구성은 <그림 1>과 <그림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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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11(2) (2000): 139-166 

  2. 석관호, "속성 유사성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3(3) (2008): 57-73 

  3. 김사현, 홍경준, "잠재집단분석방법을 통한 서울시민의 복지태도 연구", 사회복지정책, 37(2) (2010): 95-121 

  4. 유상미, 이민수, 전태연, 김희철, 김재민, 임현우, 황선희, "잠재적 집단 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이용한 우울증의 임상양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2) (2011): 553-541 

  5. Vermunt, J. K., and Magidson, J., Latent Gold 4.0 Users Guide, Statistical Innovations Inc., (2002) 

  6. 양진호, 김철, 황윤섭,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행동에 관한연구", 생산성논집, 21(4): 149-170 

  7. 김소영, 곽영식, 김용준, "Mixture Model을 이용한 공연관람고객의 시장세분화", 광고학연구, 24(5) (2003): 49-73 

  8. Wedel, Mand Kamakura, W. A., Market Segmenta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Foundatios,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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