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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속성복합점수 기반의 만족 고객 재분류를 이용한 고객만족경영 향상 방안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using the Satisfied Customer Reclassification based on Attribute Complex Scor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345 - 353  

송기정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공학과) ,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  안범준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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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객만족도 조사가 지니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점의 개선 방법에 관한 탐색적 연구다. 고객만족도 수준이 높아질수록 만족고객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 할 수 있는데, 실제 조사 측면에서는 만족응답으로의 쏠림현상이 두드러져, 데이터 분석의 구조적 한계와 함께 고객만족 개선안 도출의 유용성이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만족고객을 재분류하여 보다 전략적인 의미를 도출하고 만족 고객의 불만족 요인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세부속성의 복합 점수를 이용한 만족고객의 재분류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제안 모델의 사례 연구결과 기존의 1차원 모형으로 전체 지수산출위주의 분석결과 보다는 개선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제안 연구결과는 향후 고객만족도 조사가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분석되어 고객만족조사의 활성화는 물론, 고객만족경영 향상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n investigative research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for resolving practical problems. It is natural phenomenon that, as the lev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dex increases, the ratio of satisfied customers increases too. However,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application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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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만족고객의 비중이 높게 나옴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만족 고객 재분류를 통하여 해결을 모색하고, 만족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객만족경영 및 고객만족도 조사의 전략적 활용가치를 증대시키고자한다.
  • 본 연구는 최근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만족/긍정 응답으로의 쏠림현상이 심하게 발생하고 있다는데서 출발했다. 또한 이러한 쏠림현상은 기업에게 고객만족 활동 대비 개선정도가 낮다고 생각하게 하고, 향후 개선방향도 일반적이어서 고객만족도 조사의 유용성과 함께 고객만족 활동 자체가 위축시키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기술한 연구방법 중 첫 번째 연구방법을 적용한 연구내용과 연구결과를 기술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속성 복합점수를 이용한 만족 고객 재분류의 사례로 [그림 4]의 초고속 인터넷의 만족도 조사 사례를 예를 들기로 한다. 초고속 인터넷의 전반적인 만족도 분포 중 “만족”의 비율이 77.
  • 본 연구에서는 복합점수를 속성 응답값을 단순 합산하여 구하였는데, 이는 중요도를 연구 목적상 무시하였다. 그러나 많은 경우 복합점수는 세부 속성에 대한 중요도를 가중하여 합산한 값으로 도출함을 밝혀둔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러한 문제 제기의 배경과 현상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KCSI와 NCSI 같은 국가적 차원의 고객만족 지수도 시간이 갈수록 지수 증가가 뚜렷하지 않으며, 일반기업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더욱 심한 것을 사례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기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높은 응답을 보인 만족 고객집단을 2차 분류하여 고객만족도 조사의 효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만족 고객집단을 세부 속성의 복합점수로 재분류하고 척도 점수를 부여하는, Re-Scaling을 하여 분석한 결과, 그렇지 않은 결과보다 영향력 있는 속성이 많아져, 분석의 범위와 깊이에 있어서 긍정적인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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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고객만족경영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언제인가? 우리나라에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90년대 초반이다. 이후 1992년 고객만족경영대상을 제정하면서 더욱 활성화되었고 이제 기업경영에서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은 더 이상 생소한 개념이 아니며 일반 민간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행정 분야까지 확산되고 있다.
만족 고객을 재분류하는 방법 중 고객 세분화방법을 도입하여 적용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은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전략 도구인 고객 세분화방법을 도입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는 고객만족 전략의 전개시 활용성을 염두해 둔 것으로 고객세분화 방법을 적용할 경우 분석이 복잡하고, 어려운 점이 있지만, 평균화 오류를 피할 수 있고, 또한 세분집단별로 프로필을 파악하여 고객 접근성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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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2호, pp.139-166, 2000. 

  2. 석관호, "속성 유사성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 pp.57-73, 2008. 

  3. 김완석, 강용주, "복합점수를 이용하는 소비자만족 측정법들의 준거타당도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9권, 제4호, pp.63-81, 1998. 

  4. 이유재, 라선아, 한국기업의 서비스품질 평가제도 변천과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5. S.-H. Hsu, "Developing an index for online customer satisfaction: Adaptation of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4, No.4, pp.3033-3042, 2008. 

  6. R. A. Westbrook, "A Rating Scale for Measuring Product/Service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44, pp.68-72, 1980. 

  7. J. Yuanchun, S. Jennifer, and L. Yezheng, "Maximizing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an online recommendation system: A novel associative classification model,"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8, No.3, pp.470-479, 2010. 

  8. W.-B. Lin, "The explor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 from a comprehensive perspectiv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3, No.1, pp.110-121, 2007. 

  9. L. Slevitch and H. Oh, "Asymmetric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performa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A new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9, No.4, pp.559-569, 2010. 

  10. A. Arbore and B. Busacca, "Custo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in retail banking: Exploring the asymmetric impact of attribute performance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6, No.4, pp.271-28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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