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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평가의 매개효과
Influence of CSR Activity on Brand Equity : Mediation Effect of Product and Service Quality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395 - 402  

박승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  허종호 (서울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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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지속 가능한 경영 및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의 형성을 위해 필수적인 기업 활동이 되었다. 그러나 CSR 활동이 기업 수준에서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제품 수준의 마케팅 성과로서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효과와 관련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냉장고 기업의 CSR 활동과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를 실증하고, CSR 활동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에 있어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평가의 매개 효과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CSR 활동은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평가,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SR 활동은 브랜드 자산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해 브랜드 자산에 간접적으로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이고 이론적인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is essential corporate activity to establish favorable corporate image and sustainability management. But it has been a little research that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CSR in corporate level and marketing performance in individual brand level.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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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SR 활동과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그리고 브랜드 자산의 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CSR 활동 및 브랜드 자산 관리의 효과적인 전략 수립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닌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SR 활동이 제품 수준에서의 개별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 가설들이 모두 지지됨으로서 CSR 활동은 제품 및 서비스 ">미흡하다[7-9]. 이에 본 연구에서는 CSR 활동이 제품 수준에서의 브랜드 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CSR 활동이 제품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 그리고 브랜드 자산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어서 CSR 활동과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 있어서 제품 및 서비스

    가설 설정

    • 후)문헌연구를">문헌 연구를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CSR 활동은 브랜드 자산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호의적으로 평가하지 않으면 CSR 활동이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증대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평가는 CSR 활동과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 있어 매개 변수의 역할을 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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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품질이란?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이란 소비자가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해 갖는 전반적인 품질이나 우수성에 대한 지각을 말한다[20]. 즉, 제품품질이 좋게 인식되고 있는 경우 그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 차별화 포 인트, 가격프리미엄, 유통망에서의 영향력, 그리고 브랜드 확장의 기반을 제공하는 등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게 하는 핵심 요소가 된다[20].
경영진의 도덕성의 문제, 이마트 피자, 롯데마트 치킨 등 기업의 윤리와 관련한 사회적 책임이 등장하는 이유는? 최근 경영의 투명성과 정경 유착으로 인한 경영진의 도덕성의 문제, 이마트 피자, 롯데마트 치킨 등 기업의 윤리와 관련한 사회적 책임이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이슈들이 등장하는 이유는 미디어나 이익 집단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기대 수준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로 약칭함)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들은 기업이 더 이상 수동적인 방어자의 입장을 넘어서서 지역 사회나 고객의 복리를 보호하는 일에 대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주길 바라고 있다[1].
CSR 활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먼저, CSR 활동과 소비자의 제품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실증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CSR 활동이 직접적으로 소비자의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기업 정체성(corporate identity), 기업 명성, 소비자기업 동일시, 행동적 통제(behavioral control)등과 같은 매개 변수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8][9]. 즉, CSR 활동이 브랜드 자산과 같은 매개 변수를 통해 소비자의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미루어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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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D. Matten and A. Crane, "Corporate citizenship: Towards An Extended Theoretical Conceptual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30, No.1, pp.166-179, 2005. 

  2. J. D. Margolis and J. P. Walsh, "Misery Loves Companies : Rethinking Social Initiatives by Busi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8, pp.268-305, 2003. 

  3. M. L. Pava and J. Krausz, "The Associ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Paradox of Social Cost,"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5, pp.321-357, 1996. 

  4. S. Sen, C. B. Bhattacharya, and D. Korschun, "The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Strengthening Multiple Stakeholder Relationships : A Field Experimen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4, No.2, pp.158-166, 2006. 

  5. K. E. Aupperle, A. B. Carroll, and J. D. Hatfield,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ofitabil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8, No.2, pp.446-463, 1985. 

  6. E. H. Bowman, and M. Haire, "A Strategic Posture towar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18, No.2, pp.49-58, 1975. 

  7. M. E. Porter, and M. R. Krame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Corporate Philanthropy," Harvard Business Review, Vol.80, No.12, pp.56-69, 2002. 

  8. 윤각과 조재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멀티스테이크 홀더 관점을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제18권, 제5호, pp.241-255. 2007. 

  9.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 No.2, pp.225-243, 2001. 

  10. X. Luo and C. B. Bhattacharya,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Market Value,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1-18, 2006. 

  11. C. B. Bhattacharya and S. Sen, "Doting Better and Doing Good : When, Why, and How Consumers Respond to Corporate Social Initiativ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7, pp.9-24, 2004. 

  12. I. Maignan and O. C. Ferrel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2, No.1, pp.3-19, 2004. 

  13. T. J. Brown and P. A. Dacin,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1, pp.68-84, 1997. 

  14. A. McWilliams and D. Siege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6, No.1, pp.117-127, 2001. 

  15. 김해룡, 김나민, 유광희, 이문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척도 개발, 마케팅연구, 제20권, 제2호, pp.67-89, 2005. 

  16. 정효선, 이수범, 윤혜현,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인식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고객만족도와 서비스 평가의 매개 역할",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6호, pp.129-152, 2009. 

  17. M. G. Salmones, A. H. Crespo, and I. R. Bosqu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Loyalty and Valuation of Servi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61, No.4, pp.369-385, 2005. 

  18. S. Hoeffler and K. L. Keller, "Building Brand Equity through Corporate Societal Marketing," Journal of Publick Policy and Marketing, Vol.21, No.1, pp.78-89, 2002. 

  19. 지성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4호, pp.2251-2269, 2010. 

  20. D.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Free Press, 1991. 

  21.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22. 이종호, 옥정원, 윤대홍,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콘텐츠 특성, 동일시,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385-396, 2011. 

  23.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 연구, 제11권, 제2호, pp139-16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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