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Self-esteem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Female Colleg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486 - 495  

허정철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여대생의 전체 자아존중감 영역가운데서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영역 가운데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 등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앞으로 대학 신입생들이 자신을 존중하며 타인을 존중할 줄 알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더욱더 다양한 자기성장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활용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what effect self-growth programs has on self-esteem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female college students.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the self-growth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on improvement of general and academic self-esteem.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김옥진·이재창[5]의 연구에서도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참가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자기발견 영역과 진로탐색의 영역 모두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나타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발견과 진로탐색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고 있는 정도인데,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직업세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취업한 선배들을 초청하여 특강을 듣고, 선배가 취업한 기관을 방문하여 인텨뷰를 하는 과정을 통해 직업에 대한 미래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 하지만 최근까지도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심리적으로 건강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진로결정과 관련된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도록 돕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어떤 진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생활양식, 가치관, 태도 등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을 자기이해와 수용과 개방을 경험함으로써 자기 발견을 기초로하여 자기와 어울리는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전생애 진로를 설정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자아성장을 이론화한 Rogers[1], Maslow[27] 등의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의 이론에 기반하고 있으며, McHolland[28]가 발전시킨 성장과정의 한 방법을 준거틀로 사용하였다.
  • 강희숙·이진헌[13]의 연구에서도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 지각 향상에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었던 자기성장프로그램의 영역인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영역에 직업세계의 이해, 직업을 통한 자기실현 영역을 추가하여 여대생의 자아 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증 검증하고자 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자기성장프로그램의 영역인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영역에 직업세계 이해, 직업을 통한 자기실현의 영역을 추가하여 여대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의 직업세계 이해를 돕기위해 취업한 선배를 초청하여 특강을 듣고, 취업한 선배의 기관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는 과제를 통해 여대생들이 직업에 대한 미래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현장에 필요한 기술과 자격증 등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유의미 하게 향상될 것이다.
  •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자기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아 존중감과 진로결정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수용이란? 자기이해는 성숙된 인간이 되기 위해서 있는 그대로의 자기, 즉 자신의 심신에 대한 것, 대인관계의 질과 양, 가치관 및 이와 관련된 자신의 행동 등을 현실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자기수용은 자기의 느낌, 생각, 행동 등 여러 가지 심리적 현상을 자기의 것으로 인정하고 책임을 지는 것을 말하며, 자신이 처한 상황 등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또한 자기개방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있는 그대로 내보이는 것을 말한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집단상담의 한 형태를 가진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집단원과의 활동을 통해서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자기탐색 프로그램이다[3].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수용(self-acceptance), 자기개방(self-disclosure) 등을 기본으로 한다. 자기이해는 성숙된 인간이 되기 위해서 있는 그대로의 자기, 즉 자신의 심신에 대한 것, 대인관계의 질과 양, 가치관 및 이와 관련된 자신의 행동 등을 현실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여대생의 전체 자아존중감 영역가운데서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또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영역 가운데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 등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C. R. Rogers, On becoming a person. Boston: Hougton Mifflin, 1961. 

  2. 이재창, "자기성장을 위한 인간관계 촉진", 교육연구논총,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제10집, 1995. 

  3. 이형득, 상담의 이론적 접근, 중앙적성연구소, 1989. 

  4. 김옥진,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및 진로성숙도 향상을 통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5. 김옥진, 이재창, "자기성장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19권, 제3호, pp.635-653, 2007. 

  6. 정경미, "자기성장프로그램을 이용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 학생생활연구, 제13권, pp.37-48, 2006. 

  7. 안순자,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8. 강기정, 정은미, "그룹홈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1권, 제11호, pp.171-187, 2003. 

  9. 이성현,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0. 이석주,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1. 김현숙,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학연구, 제21권, pp.17-38, 2008. 

  12. 권성혜,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3. 강희숙, 이진헌, "자기성장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기각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1권, 제2호, pp.43-58, 2009. 

  14. 김수리, "부모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역기능적 진로사고가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5. 백미화, "부모-자녀 의사소통유형 및 부모의 양육태도변인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 변인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6. 윤경선, "부모-자녀 친밀성이 학교생활적응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전공 여자 대학생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71-92, 2009. 

  17. 엄영순, 최연실,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모지지, 학교생활적응의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97-224, 2009. 

  18. 기영락, 임성택, "전문계 고등학생의 부모 관계와 진로성숙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pp.63-80, 2010. 

  19. 조규판, 주희진,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273-291, 2009. 

  20. 한정아,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제30권, 제1호, pp.205-225, 2011. 

  21. 조성심, 주석진, "생태체계관점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중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5호, pp.61-81, 2011. 

  22. Arkoff, Psychology and Personal Growh, Allyn and Bocon, Inc, 1975. 

  23. 이형득, 집단상담의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979. 

  24. 박성희, 공감.공감적 이해, 원미사, 1994. 

  25. 채경선, "기독교 부모의 자기성장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한국가족복지학, 제11권, 제3호, pp.53-76, 2006. 

  26. 문선모, "개인성장을 위한 교육의 과제", 경상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 연구보, 제12집, 1986. 

  27. A. H.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 Harper & Row, 1970. 

  28. J. D. MeHolland, Human potential seminars. Evanston : Kendall College Press, 1972. 

  29. S. Coopersmith, The Antecedent of self-esteem. San Francisco : W. H. Freeman and co, 1967. 

  30. M. Rosenberg,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 Basic Books. Instrument reproduced with permission of Morris Rosenberg, 1979. 

  31. N. Branden, The Power of self-esteem, 1992. 강승규 역, 나를 존중하는 삶, 학지사, 1995. 

  32. M. McKay, P. Fanning, Self-esteem, Oakland, California : Martin's Paperbacks, 1998. 

  33. G. Hackett, N. E. Betz, "A self-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8, pp.326-339, 1981. 

  34. N. Mazurek, A. Shoemaker, Career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 Implications for secondary and post-secondary service provid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089 763), 1997. 

  35. 이현주,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따른 인지양식 차이",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제38권, pp.235-257, 2000. 

  36. 김민정, "불안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7. 조명실,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학생생활연구, 제4권, pp.117-137, 1997. 

  38. 조성연, 문미란, "성인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4호, pp.731-748, 2006. 

  39. 신종순,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40. 조혜미, "비행여자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1. N. E, Betz, K. K. Voyten,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46, No.2, pp.179-189, 1997. 

  42. 이기학, 이학주,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정도에 대한 예언변인으로서의 자기-효능감 효과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2권, 제1호, pp.127-136,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