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및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s on the Self-Esteem, Ego-Identity,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5 no.3, 2017년, pp.925 - 935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최은정 (경상북도 보건정책과) ,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stablish a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examine the effects of self-esteem, ego-identity,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MBTI 활용 및 의사소통 훈련을 통합한 자아성장 집담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사회생활 적응을 돕고, 간호현장에서의 다양한 대상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치료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높은 자질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을 위한 자아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탐색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어떠한 실정 때문인가? 반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아성장 프로그램은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이하 MBTI) 자기성장 프로그램6)과 잠재력 개발집단상담20)을 활용한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MBTI는 융의 심리유형이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이용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Ketherine Briggs와 Isabel Myers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약 70여년에 완성된 도구로 적용 영역이 광범위한 심리유형검사이다21).
MBTI란 무엇인가? 반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아성장 프로그램은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이하 MBTI) 자기성장 프로그램6)과 잠재력 개발집단상담20)을 활용한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MBTI는 융의 심리유형이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이용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Ketherine Briggs와 Isabel Myers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약 70여년에 완성된 도구로 적용 영역이 광범위한 심리유형검사이다21). 또한 MBTI는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오해와 편견을 보다 근원적으로 다루어보고자 하는 목적 하에 출발하여 자아존중감 향상, 의사소통 증진, 긍정적 자기지각 등 여러 측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2).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정체감은 한 개인이 자신은 타인과 다른 고유한 존재라는 의식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10), 자아존중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11). 특히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은 원만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12), 자기실현을 구체화 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결정하게 한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ettencourt BA, Charlton K, Eubanks J, et al. Development of collective self-esteem among students: predicting adjustment to college,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1999;21(3):213-222. 

  2. Lee HK. The effects of image psychotherapy on self-actualization,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2000;9(1):20-34. 

  3. Koo JG, Jang EJ. Narrative inquiry on change of college students' self-identity in experience of group counsel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6;.23(10):155-180. 

  4. Kwon YH, Kim CN.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2002;13(2):216-229. 

  5. Kim HS.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type,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2002;12(4):385-393. 

  6. Kim MH. The effects of MBTI based self growth program on ego identity, self 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06;12(2):236-246. 

  7. Kang HS, Lee JH. The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and self-percep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2009;11(2):43-58. 

  8. Park SH, Lee HC, Lee JY.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group counseling for schooladjustment: targeting school-unadjusted adolescent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2007;7(2):17-36. 

  9. Cho HS. The effects of group sand-play counseling using wri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go-identity and self-esteem,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13;17(6):235-257. 

  10. Erikson EH.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1968. 

  11. Lee IY, Chong YS. Relationships of maternal separation anxiety, overprotection, separation-individuation in adolescent children and psychological adaptation, The Ko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6;29(4):123-144. 

  12. Park JH, Park JM.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ination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10;31(6):125-134. 

  13. Han KS, Kim G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2007;16(1):78-84. 

  14. Lee SH, Cha EJ. Effects of verbal abuse, sexual violence, depression, and self-esteem on career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training,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17;17(4):550-560. 

  15. Kim HJ, Lee JC, Kim JU. The effect of the career group counseling based on REBT on the irrational beliefs,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barriers of trainees in a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14:33(6):27-53. 

  16. Kim YS, Lee BJ. The study of scent preference of natural aroma essential oil to MBTI personality typ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6;4(1):510-521. 

  17. Jo EJ, Son CN.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therapy on employment stress, dysfunctional attitude, and 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16;35(1):121-138. 

  18. Kim HJ. Relations among suicidal ideation, parental attachment, and self-ident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1;17(2):132-138. 

  19. Lee JM. The effect of group counselling program of reality therapy on the internal and external controllability,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6;13(6):127-150. 

  20. Yoon JA. The effect of human potential development group counseling on self realization and self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995. 

  21. Oh MG, Sim HS. The effect of MMTIC self-discovery group counseling on alienated students' self-identity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of psychological type, 2001;8(2):25-44. 

  22. Lee HR, Ryoo HJ, Kim JH. The effects of active parent education training program on parent' s child-rearing attitude and communica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7;8(2):533-547. 

  23. Rosenberg M. 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revised edition Middletown: Wesleyan University Press, 1989. 

  24. Kim JU, Kim HJ. The effects of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on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Studies on Education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2010;22(1):123-140. 

  25. Park AC. Validation of korean adolescent ego-identity scale, The Korean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3;17(3):373-392. 

  26. Varcarolis EM. Foundations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3rd ed. Philadelphia: W. B. Saunders Company, 1998. 

  27. Navran L.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in marriage. Fam Pro, 1967;6(2):173-184. 

  28. Choi EY.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skills group on high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nd communicat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Pusan, 2004. 

  29. Sim HS, Kim JT. MBTI growth program workshop leader's guide, Korea Psychology Research Institute; Seoul, 1998. 

  30. Lee JS, Yoon JA, Do KJ. Effectivenes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for self-identification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5):649-657. 

  31. Kim SN. A study on self-growth group counseling model,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99;11(2):119-160. 

  32. Park CJ, Kim JU, Kang SB. The effects of the activity-based character development program on school adjustment, ego-identity, and prosocial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2017;16(2):97-119. 

  33. Bong EJ.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13;13(10):394-402. 

  34. Lee KB, Lee TY, Lee HC. The study of emotional experience to MBTI personality typ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4;2(3):188-194. 

  35. Hong HH, Kong JH, Kang HS, et al. The study on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ego-resilienc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4;2(2):98-106. 

  36. O'Shea ER, Pagano M, Campbell SH, et al. A descriptive analysis of nursing student communication behavior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1):5-12. 

  37. Parry R. Are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performance in allied health professionals effective, and how should they be delivered? direct and indirect evidenc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ling, 2008;73(2):186-195. 

  38. Mullan BA, Kothe EJ. Evaluating a nursing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course: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related ability, satisfaction, and actual perform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0;10(6):374-3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