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해설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복궁 문화관광해설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on Tourist Satisfaction -Focused on the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of Gyeongbokgung-원문보기
현대관광은 관광지를 돌아보는 단순한 관광에서 체험하는 관광, 생각하는 관광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체험관광(experiential tourism) 시대에 문화관광해설사의 관광해설은 관광자의 체험관광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궁궐인 경복궁 문화관광 해설 프로그램을 이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관광 해설내용과 해설능력의 2가지 측면에서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해설내용 측면에서 해설가치성과 해설흥미성 2가지 요인 모두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해설능력 측면은 해설진행성과 해설태도성은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객소통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해설내용과 해설능력 모두 문화관광해설의 중요한 요소임이 증명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 재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관리 및 처우와 지위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등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현대관광은 관광지를 돌아보는 단순한 관광에서 체험하는 관광, 생각하는 관광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체험관광(experiential tourism) 시대에 문화관광해설사의 관광해설은 관광자의 체험관광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궁궐인 경복궁 문화관광 해설 프로그램을 이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관광 해설내용과 해설능력의 2가지 측면에서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해설내용 측면에서 해설가치성과 해설흥미성 2가지 요인 모두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해설능력 측면은 해설진행성과 해설태도성은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객소통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해설내용과 해설능력 모두 문화관광해설의 중요한 요소임이 증명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 재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관리 및 처우와 지위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등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Current tourism is quickly transforming into experiential and insightful tourism from simple sightseeing tourism. Due to the experiential tourism trend, cultural interpretation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er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experiential tourism for touris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
Current tourism is quickly transforming into experiential and insightful tourism from simple sightseeing tourism. Due to the experiential tourism trend, cultural interpretation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er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experiential tourism for touris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on tourists visiting a representative palace of Korea, Gyeongbokgung, regarding how contents and communication skill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influence revisit intention of the tourists. As a result, value and interest of interpretation contents influence positive impact on tourist satisfaction. Second, progress and attitude of interpretation give positive influence on tourist satisfaction but not effective on communication with audience. Third, we found that tourist satisfaction influences positively on revisit intention. As the research result shows, both context and communication skill of interpretation are very important factors in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Therefore, the research emphasizes on government's suport on systematic management, treatment and position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er retraining program.
Current tourism is quickly transforming into experiential and insightful tourism from simple sightseeing tourism. Due to the experiential tourism trend, cultural interpretation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er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experiential tourism for touris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on tourists visiting a representative palace of Korea, Gyeongbokgung, regarding how contents and communication skill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influence revisit intention of the tourists. As a result, value and interest of interpretation contents influence positive impact on tourist satisfaction. Second, progress and attitude of interpretation give positive influence on tourist satisfaction but not effective on communication with audience. Third, we found that tourist satisfaction influences positively on revisit intention. As the research result shows, both context and communication skill of interpretation are very important factors in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Therefore, the research emphasizes on government's suport on systematic management, treatment and position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er retraining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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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문화관광 해설을 크게 해설내용 측면과 해설능력 측면으로 나누어 어떤 요인들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 더불어 만족과 관련 변수와의 영향관계를 추가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험관광 시대에 대표적인 문화관광 시설인 경복궁을 중심으로 문화관광 해설이 관광객 만족에 갖는 중요한 의미를 인식하고 효과적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 해설의 내용과 해설자의 해설능력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관광자 만족의 중요한 근간을 담당하고 있는 관광해설의 중요성을 해설내용요인과 해설능력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궁궐 및 문화유산 관광지를 위한 관광해설의 효과적 실행방안과 효율성 있는 해설 프로그램 개발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셋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문화관광 해설의 효과적 실행방안과 효과적인 해설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문화관광 해설내용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문화관광 해설능력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문화관광 해설에 대한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문화관광 해설의 내용과 해설자의 해설능력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관광자 만족의 중요한 근간을 담당하고 있는 관광해설의 중요성을 해설내용요인과 해설능력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궁궐 및 문화유산 관광지를 위한 관광해설의 효과적 실행방안과 효율성 있는 해설 프로그램 개발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연구로서 문화관광해설은 콘텐츠와 관련된 해설내용 측면과 문화관광해설사와 관련된 해설능력 측면으로 나누어 측정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해설내용 측면은 해설가치성과 해설흥미성의 2개 요인을 추출하였고, 해설능력 측면에서는 해설진행성, 관객소통성 및 해설태도성의 3가지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통해 결과변수인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적 일관성을 고려하기 위한 Chronbach’s α계수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크게 문화관광 해설내용 측면과 해설능력 측면으로 나누어 연구의 중요변수로 삼아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관광자 만족의 성과변수로 재방문 의도를 중요변수로 삼아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연구로서 문화관광해설은 콘텐츠와 관련된 해설내용 측면과 문화관광해설사와 관련된 해설능력 측면으로 나누어 측정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해설내용 측면은 해설가치성과 해설흥미성의 2개 요인을 추출하였고, 해설능력 측면에서는 해설진행성, 관객소통성 및 해설태도성의 3가지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통해 결과변수인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관광 해설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개념을 정립하고, 문화관광 해설을 중심으로 연구의 틀을 설정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연구자 및 사전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2011년 7월 16일에서 7월 24일에 걸쳐 실행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250부 중에서 224부가 회수 되었으며 이중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하여 통계적으로 활용이 불가능한 설문 11부를 제외하고 총 213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지는 문화관광자원이 주된 관광 매력물이며, 문화관광해설사의 관광해설이 정기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어 관광해설의 영향력을 파악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궁궐인 경복궁을 공간적 범위로 하였으며, 이용된 조사 대상의 표본은 토요일과 일요일 등의 주말에 경복궁 문화관광 해설 프로그램을 이용한 관광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자 및 사전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2011년 7월 16일에서 7월 24일에 걸쳐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지는 문화관광자원이 주된 관광 매력물이며, 문화관광해설사의 관광해설이 정기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어 관광해설의 영향력을 파악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궁궐인 경복궁을 공간적 범위로 하였으며, 이용된 조사 대상의 표본은 토요일과 일요일 등의 주말에 경복궁 문화관광 해설 프로그램을 이용한 관광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자 및 사전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2011년 7월 16일에서 7월 24일에 걸쳐 실행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250부 중에서 224부가 회수 되었으며 이중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하여 통계적으로 활용이 불가능한 설문 11부를 제외하고 총 213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값을 높이기 위해 베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수는 아이겐 값 “1” 이상이 되는 요인만을 선택하였다.
6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30].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값을 높이기 위해 베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의 재방문의도는 관광자가 해당 관광지를 다시 방문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는 정도라 정의한다. Sharpe[19], 안희자[29], 지봉구[24]의 연구를 참조하여 재방문, 타 궁궐방문, 타 해설프로그램 이용 등의 3개 문항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관광자 만족은 경복궁 관람 후 관광자들이 기대했던 관광욕구에 대한 충족의 정도라고 정의한다. Sharpe[19], 이유재[27], 안선희, 안범용[5]의 연구를 참조하여 만족, 즐거움, 재미, 기대이상의 4개 문항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ewis[22], Moscardo[28], 이명진[20], 박명희[6], 엄서호[11], 안희자[29]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지적욕구 충족, 생동감 있는 해설, 교육적 해설 등의 11개 문항을 1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 5점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isk[21], Lewis[22], Ryan and Dewar[23], 엄서호[11], 안희자[29]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매끄러운 진행, 열정적 해설, 친절한 태도 등의 17개 문항을 1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 5점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이란 두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 상관관계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31].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들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변수 사이의 상관 또는 공분산의 계산에 의해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상관관계에서 0.
성능/효과
이를 위해 문화관광해설사 신규양성교육 및 재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관리가 필요하며, 더불어 이를 교육할 수 있는 전담기관과 전문 강사진의 체계적 운영관리 역시 요구된다고 하겠다. 둘째, 문화관광 해설능력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화관광해설을 통한 관광자 만족에 있어 문화관광해설사의 매끄러운 진행과 열정적이면서도 친절한 태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첫째, 문화관광 해설내용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의 검증결과 해설가치성과 해설흥미성 모두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관광 해설능력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의 검증결과는 해설진행성과 해설태도성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관객 소통성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 해설능력요인은 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대부분의 선행 연구결과[5][6][12][20][24]에서 보여지듯 문화관광해설은 관광자 만족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표본인 경복궁 문화관광 해설 프로그램 체험 관광자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분포는 남성이 97명(45.5%), 여성이 116명(54.5%)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61명(28.
추후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셋째,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의 검증결과를 통해 문화관광해설에 대한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에서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문화관광 해설내용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해설 콘텐츠가 보다 정확하고, 교육적이며, 이해하기 쉽게 전달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더불어 흥미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발굴하고 개발하여 관광자에게 제공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첫째, 문화관광 해설내용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의 검증결과 해설가치성과 해설흥미성 모두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관광 해설능력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의 검증결과는 해설진행성과 해설태도성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관객 소통성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 해설능력요인은 부분 채택되었다.
총 213명의 응답자에게 경복궁 방문 횟수를 묻는 항목에서는 첫 방문자가 81명(38.0%)이었으며, 반면 재방문자는 132명(62.0%)으로 나타나 재방문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복궁 외의 문화관광해설 체험 여부를 묻는 항목에서는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123명 (57.
해설가치와 해설흥미성 모두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설진행성과 해설 태도성 모두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귀모형은 F값이 p=.000에서 40.396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
104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 회귀식에 대한 R2로 30.5%의 설명력을 보이며, Durbin-Watson=1.711로잔차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설흥미성의 표준회귀계수가 4.
후속연구
나아가 해설내용과 해설능력 외에도 다양한 선행변수들과 결과변수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함으로써, 문화관광해설이 관광자원의 가치를 더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하는데,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우리나라 5대 궁궐 중 법궁인 경복궁만을 대상으로 측정한 결과라는 점에서 일반화하는데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기타 궁궐의 역사나 시설 및 규모 등에 따라 해설의 내용, 해설사의 역할 및 관광자의 만족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문화관광해설사 처우와 지위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등을 통한 문화관광해설사의 질적 관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셋째, 관광자 만족 역시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만족한 관람은 재방문을 불러일으킨다는 선행연구[6][12][29] 결과와도 부합되는 연구결과이며, 이는 또 추천이나 구전 등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도 선행변수인 문화관광해설의 질적 및 양적 개선과 발전을 꾀하여 관광자 만족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한편 해설능력 측면의 하위요인인 관객소통성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하지 않게 나온 결과는, 관광자들이 문화관광해설사의 관객소통 행위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판단된다. 추후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셋째,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의 검증결과를 통해 문화관광해설에 대한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학자인 롤프 옌센이 주장하는 것은?
미래학자인 롤프 옌센[2]은 정보화시대가 지나면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도래할 것이라며 미래에는 이야기와 꿈이 부가가치를 만들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현상을 반영하여 향후 관광 상품의 개발은 관광자원과 서비스의 단순한 조합에 그치지 않고 이들과 문화, 이미지, 상징을 결합하는 경험상품의 개발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된다[3].
잘못된 관광해설이 기형적 교육효과를 낳게 하지 않기 위해 문화관광해설은 어떻게 제공되어야 하는가?
즉, 방문자에게 관광자원의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며, 장소․대상․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전개하며, 과거의 재창조와 유대를 형성시키며, 자극과 제시를 통한 교육적 활동이다[4]. 한편 문화관광해설은 관광자원을 사실적으로 설명하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광자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대해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5]. 따라서 문화관광자원은 사회, 문화, 예술 등의 사회전반에 관한 폭 넓은 식견과 상호이해의 바탕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올바른 관광해설이 주어지지 않으면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몰이해로 관광객에게 실망을 줄뿐 아니라 주민들에게도 그들의 문화를 왜곡되게 인식하고 수용하게 하는 기형적 교육효과를 낳게 될 가능성도 농후하다고 하겠다[6].
관광시장의 빠른 변화의 대응하는 표본은?
단순히 관광지를 소개하는 정도로는 관광객들의 다양한 욕구들을 담아낼 수 없는 한계점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문화관광해설사, 자연 문화유산 스토리텔러, 마을 해설사 등은 그러한 관광시장의 빠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전문 관광안내사의 표본이다[1].
참고문헌 (31)
제주일보, "전문 관광안내사 육성의 중요성", 2010. 3. 27.
R. Jensen, DREAM SOCIETY, McGraw-Hill, 2001.
심원섭, 최근 관광트렌드 변화와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신우성, 관광자원의 이해, 기문사, 2008.
안선희, 안범용, "문화관광 해설의 유무와 유형에 따른 관광객의 교육적 효과, 지각된 가치, 만족도 의 차이에 관한 연구: 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2호, pp.279-296, 2009.
Y. Edwards, "Interpretation-What Should it Be," Journal of Interpretation, Vol.1, No.1, pp.9-12,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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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Light, Interpretation at historic Buildings, University College of Swansea, 1987.
정익준, 권종현, "관광안내원의 해설 영향요인이 관광객의 절정경험 영향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5권, 제1호, pp.97-111, 2003.
Y. N. Pizam, Y. Neumann, and A. Reichel, "Dimension of tourist satisfaction with a destination area,"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5, No.3, pp.314-322,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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