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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 해설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복궁 문화관광해설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on Tourist Satisfaction -Focused on the Cultural Tourism Interpretation of Gyeongbokgu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909 - 918  

천민호 (두원공과대학 관광경영과)

초록

현대관광은 관광지를 돌아보는 단순한 관광에서 체험하는 관광, 생각하는 관광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체험관광(experiential tourism) 시대에 문화관광해설사의 관광해설은 관광자의 체험관광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궁궐인 경복궁 문화관광 해설 프로그램을 이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관광 해설내용과 해설능력의 2가지 측면에서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해설내용 측면에서 해설가치성과 해설흥미성 2가지 요인 모두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해설능력 측면은 해설진행성과 해설태도성은 관광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객소통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해설내용과 해설능력 모두 문화관광해설의 중요한 요소임이 증명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 재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관리 및 처우와 지위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등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tourism is quickly transforming into experiential and insightful tourism from simple sightseeing tourism. Due to the experiential tourism trend, cultural interpretation of cultural tourism interpreter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experiential tourism for touris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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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문화관광 해설을 크게 해설내용 측면과 해설능력 측면으로 나누어 어떤 요인들이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 더불어 만족과 관련 변수와의 영향관계를 추가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체험관광 시대에 대표적인 문화관광 시설인 경복궁을 중심으로 문화관광 해설이 관광객 만족에 갖는 중요한 의미를 인식하고 효과적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관광 해설의 내용과 해설자의 해설능력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관광자 만족의 중요한 근간을 담당하고 있는 관광해설의 중요성을 해설내용요인과 해설능력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궁궐 및 문화유산 관광지를 위한 관광해설의 효과적 실행방안과 효율성 있는 해설 프로그램 개발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셋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문화관광 해설의 효과적 실행방안과 효과적인 해설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문화관광 해설내용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문화관광 해설능력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문화관광 해설에 대한 관광자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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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학자인 롤프 옌센이 주장하는 것은? 미래학자인 롤프 옌센[2]은 정보화시대가 지나면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도래할 것이라며 미래에는 이야기와 꿈이 부가가치를 만들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현상을 반영하여 향후 관광 상품의 개발은 관광자원과 서비스의 단순한 조합에 그치지 않고 이들과 문화, 이미지, 상징을 결합하는 경험상품의 개발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된다[3].
잘못된 관광해설이 기형적 교육효과를 낳게 하지 않기 위해 문화관광해설은 어떻게 제공되어야 하는가? 즉, 방문자에게 관광자원의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며, 장소․대상․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전개하며, 과거의 재창조와 유대를 형성시키며, 자극과 제시를 통한 교육적 활동이다[4]. 한편 문화관광해설은 관광자원을 사실적으로 설명하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광자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대해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5]. 따라서 문화관광자원은 사회, 문화, 예술 등의 사회전반에 관한 폭 넓은 식견과 상호이해의 바탕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올바른 관광해설이 주어지지 않으면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몰이해로 관광객에게 실망을 줄뿐 아니라 주민들에게도 그들의 문화를 왜곡되게 인식하고 수용하게 하는 기형적 교육효과를 낳게 될 가능성도 농후하다고 하겠다[6].
관광시장의 빠른 변화의 대응하는 표본은? 단순히 관광지를 소개하는 정도로는 관광객들의 다양한 욕구들을 담아낼 수 없는 한계점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문화관광해설사, 자연 문화유산 스토리텔러, 마을 해설사 등은 그러한 관광시장의 빠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전문 관광안내사의 표본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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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제주일보, "전문 관광안내사 육성의 중요성", 2010. 3. 27. 

  2. R. Jensen, DREAM SOCIETY, McGraw-Hill, 2001. 

  3. 심원섭, 최근 관광트렌드 변화와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4. 신우성, 관광자원의 이해, 기문사, 2008. 

  5. 안선희, 안범용, "문화관광 해설의 유무와 유형에 따른 관광객의 교육적 효과, 지각된 가치, 만족도 의 차이에 관한 연구: 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2호, pp.279-296, 2009. 

  6. 박명희, "문화관광자원해설의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1권, 제2호, pp.23-47, 1999. 

  7. 최경은, 문화관광해설사 교육과정 인증 및 법제화 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8. F. Tilden, Interpreting Our Heritag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1957. 

  9. 김계섭, 안윤지,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자원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19권, 제1호, pp.247-272, 2005. 

  10. 이명진, "자원해설에 따른 관광지 교육성 지각의 차이", 관광레저연구, 제12권, 제2호, pp.185-199, 2000. 

  11. 엄서호, 관광지 해설가 인증제도 시행에 관한 연구, 경기소성관광연구소, 1999. 

  12. 김수경,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능력이 관광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2호, pp.97-115, 2010. 

  13. 박석희, 나도 관광자원 해설가가 될 수 있다, 백산출판사, 1999. 

  14. 박석희, "비원의 관광자원 해설체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18권, 제1호, pp.43-69, 1994. 

  15. Y. Edwards, "Interpretation-What Should it Be," Journal of Interpretation, Vol.1, No.1, pp.9-12, 1976. 

  16. W. T. Alderson and Shirley Paine Low, Interpretation of Historic Sites, 2nd ed. Nashville, TN: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State and Local History. 1985. 

  17. D. Light, Interpretation at historic Buildings, University College of Swansea, 1987. 

  18. 정익준, 권종현, "관광안내원의 해설 영향요인이 관광객의 절정경험 영향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5권, 제1호, pp.97-111, 2003. 

  19. G. W. Sharpe, Interpreting the environment, New York: John Wiley & Sons, 1982. 

  20. 이명진, 관광자원 교육성의 측정척도 개발 및 관광자 만족과의 관계성 분석,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8. 

  21. P. Risk, Educating for interpreter excellence, 1976. 

  22. W. J. Lewis, Interpreting for park visitors. Eastern Acorn Press, 1991. 

  23. C. Ryan and K. Dewar, "Evaluating the Communication Process Between Interpreter and Visitor," Tourism Management, Vol.16, No.4, pp.295-303, 1995. 

  24. 지봉구,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 재방문,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417-425, 2009. 

  25. Y. N. Pizam, Y. Neumann, and A. Reichel, "Dimension of tourist satisfaction with a destination area,"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5, No.3, pp.314-322, 1978. 

  26. 민동규, "축제만족도가 재방문의사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 호, pp.356-363, 2008. 

  27. 이유재, "고객만족형성과정의 제품과 서비스간 차이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8권, 제1호, pp.101-118, 1997. 

  28. G. Moscardo, "Mindful visitors: heritage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3, No.2, pp.376-397, 1996. 

  29. 안희자, 문화관광지 해설프로그램의 평가척도 개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0. 송지준,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09. 

  31. 원태연, 정성원, 통계조사분석, 한나래,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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