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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아키텍처 설계
Business Architecture Design of a Highway Asset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931 - 942  

나혜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실) ,  임종태 (국립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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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반시설의 노후화로 유지보수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선진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유지보수 예산을 절감해야 할 필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뉴질랜드, 미국, 영국 등은 시설물의 공학적 상태와 성능에 따라 시설물을 유지보수하는 업무에 자산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공공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다. 이들 나라들은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에 적용할 표준화된 자산관리 정보모델을 제시하고 시스템으로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공공시설물 자산관리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KTAM-40 자산관리 업무절차가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시설물 중에서 도로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아키텍처 설계를 위하여 뉴질랜드 IIMM과 국내에서 개발된 KTAM-40 업무절차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KTAM-40 업무절차를 참조하여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아키텍처를 설계하였다. 업무아키텍처는 첫째, 도로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구조와 역할을 설정하고, 둘째로 도로자산관리 업무기능을 세분화하고, 셋째로 자산관리 업무기능들 간의 관계와 업무 기능들간 정보와 흐름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업무아키텍처가 유사한 업무 시스템의 다른 아키텍처와의 차별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ocial infrastructure becomes deteriorated, its maintenance cost has been increased rapidly. There are growing needs to manage facilities systematically to reduce this kind of maintenance budget, and furthermore to avoid safety accidents in Korea. Asset management is widely used in New Zeal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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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KTAM-40 자산관리 업무 절차를 준수하여 교통 부문의 대표적 사회기반 시설물인 도로의 포장과 교량시설을 대상으로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아키텍처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도로 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아키텍처는 첫째 도로자산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구조와 역할을 정의하고, 둘째 도로자산관리 업무기능을 세분화하고, 셋째 도로자산관리 업무기능들의 관계와 업무기능 간에 교환되는 정보를 정의하였다.
  • 본 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설계한 도로 자산관리시스템 업무 아키텍처를 뉴질랜드의 IIMM 업무절차 및 미국의 FHWA 자산관리 업무절차와 비교하여 설계의 차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표 6]에 제시된 것처럼 뉴질랜드의 IIMM이 제시하는 업무 절차는 크게 도로 자산을 평가할 지표인 LoS를 선정하고 자산의 성능을 예측하는 기능, 의사결정, 현황조사, 대안 수립, 자산 운영, 그리고 재무 관리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어 실행 위주의 업무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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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시설 자산관리는 무엇인가요? 공공시설 자산관리는 도로, 하천, 댐, 항만,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에 자산이라는 경제 개념을 도입하여, 시설물을 관리하는 공학적 개념의 업무부터 국가 전체 예산 투자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의사결정 업무까지를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이다[4].
자산관리와 유지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요? 뉴질랜드는 국가자산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교통계획과 관계된 자원을 배분하고 있다. 아울러 dTIMS(Deighton's Total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Soultion)라는 자산관리와 유지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도로포장 노후화 예측과 도로자산의 포장상태를 예측하고 있다. 미국은 매년 예산의 약 10%에 달하는 1400-1500억 달러를 사회기반 시설의 시공과 유지보수에 사용하고 있으면서 예산집행이 체계적이지 않아서, 연방의회 차원에서 공공기반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였다[4][15].
국제 시설물관리 메뉴얼에서 제시한 자산관리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뉴질랜드의 IIMM에서 제시한 자산관리의 핵심은 생애 주기를 통한 접근과 장기적인 비용/효율적 관리전략의 개발, 정확한 서비스와 성능 수준의 제공, 시설물의 파손으로 인한 리스크의 관리이다. [그림 1]에서는 업무절차를 일반 자산관리와 상급 자산관리로 구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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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이교선, "공공시설물 자산관리 현황 및 국내 도입 전략", 제 1회 사회기반시설 국가자산관리 국제심포지움, 대한토목학회, pp.147-158, 2007. 

  2. 정보통신부, 범정부 ITA 산출물 메타모델 정의서, 정보통신부, 2006. 

  3. 채명진, 박하진, 이규, "균형성과지표를 활용한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조직개선방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6D호, pp.745-752, 2009. 

  4. 최원식, 나혜숙, 서명배, "공공시설 자산관리 정보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68-79, 2010. 

  5. 통계청, 국가자산통계, 통계청, 2009.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자산관리 통합프레임워크 및 정책개발(I),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8. 

  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공시설물 자산정보관리시스템개발(I),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8.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량의 성능 및 사용효율 증대를 위한 자산관리 기법 개발(II),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9. 

  9.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자산관리 통합프레임워크 및 정책개발(III),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0. 

  10.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 성능 및 사용효율 중대를 위한 자산관리기법 개발(III),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0. 

  11. AASHTO,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Guide, NCHRP Project, AASHTO, Vol.11, pp.20-24, 2002. 

  12. FHWA, Asset Management Primer, U.S. DOT, 1999. 

  13. Institute of Asset Management, Asset Management, British Standards, 2008. 

  14. J. Zachman, "A framework for information systems architecture," IBM systems Journal, Vol.26, No.3, pp.276-292, 1987. 

  15. Jhon R. Njord and others, Analytical Tools for Asset Managemenet, NCHRP, 2005. 

  16. K. Young, AUSTRALIAN PERSPECTIVE ON MANAGING WATER UTILITIES - Hunter Water case study, Hunter Water Corps, 2008. 

  17. R. Kirby,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NAMS(National Asset Management Steering) group,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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