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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법에 의한 성격표현에 활용할 소리대본 작성법
Use of Voice Script For Speech Characteriz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976 - 985  

이기호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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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우가 극중 인물의 성격을 창조하는 한 과정으로서, 언어적 성격창조를 위해 화법에 의한 성격표현에 활용할 소리대본의 작성 및 그 활용에 관한 연구이다. 배우의 연기에 있어서 궁극적인 목표는 극중 인물의 성격을 창조하여 완벽하게 구현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배우는 성격분석 방법을 터득하는 한편, 다양한 연기훈련으로 연기술을 연마하여 자신의 연기역량을 향상 시키는데 주력한다. 배우의 연기역량은 신체적 표현능력과 언어적 표현능력 개발로 향상된다. 따라서 배우들은 극중 인물의 성격을 창조하여 표현해내기 위하여 신체적, 언어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 중에서도 언어적 성격창조는 호흡과 발성, 그리고 화법에 의한 대사의 구사로 창조된다. 본고에서는 자유로운 호흡과 발성의 토대위에서 배우의 발성역량을 향상시키고, 향상된 발성역량으로 다양한 화법을 구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제시함으로써 배우들이 언어적 성격창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극중 인물의 언어적 성격창조를 위해 다양한 화법, 즉 말하는 방법과 양식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배우는 극중 인물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창조할 수가 있게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언어적 성격창조의 한 방법으로 화법에 의한 성격표현술을 습득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론으로서의 소리대본을 작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활용토록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usage of voice scripting for speech characterization. The ultimate goal of acting is for an actor to create one's character both in physical and vocal sense, and to present them on stage. Toward this goal, actors train themselves with various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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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리대본의 활용은 배우의 호흡과 발성 훈련, 화법훈련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무대연기에 있어서도 활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희곡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장 아누이 작 《안티고네》[12] 희곡을 선택하였다.
  • 이를 위하여 배우는 자유로운 호흡과 발성을 바탕으로 음성을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게 하여 다양한 음성 구사로 언어적 성격창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배우의 자유로운 호흡과 발성을 구현하면서도 연기의 궁극적인 목표인 성격창조에 있어서 언어적 성격 창조를 완성시키기 위하여 음성의 다양화를 습득, 화법을 통한 성격표현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배우가 극중 인물의 성격을 창조하는 한 과정으로서, 언어적 성격창조를 위해 화법의 성격표현에 활용할 소리대본의 작성 및 그 활용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 본 연구자가 미리 소리대본 작성법을 시도하여 도출된 결과를 ‘호흡과 발성’수업에서 연기전공학생들에게 적용시켰다.
  • 배우들이 소리대본 작성법을 터득하여 극중 인물의 성격창조에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배우가 소리대본을 활용하기 위하여 자유로운 호흡과 발성을 통한 음성의 다양화를 체득하도록 자극하고, 공명강 개발과 음역대 확장으로 발성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다양한 화법을 구사할 수 있게 하여 극중 인물의 성격을 언어적으로 창조할 수 있는 연기역량을 도모토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리대본 작성이 단지 소리대본을 작성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리대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체득되고 개발되는 다양한 감각훈련, 다양한 화법을 구별해낼 수 있는 지각능력 개발, 녹음된 소리를 반복해서 들으면서 소리 매뉴얼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도의 인지능력이 개발될 수 있었다.
  • 소리대본 작성을 위해 연구자는 남대문 재래시장을 방문하여 실제 재래시장 상인이 가판대 위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목소리를 채록하여 소리대본 작성과정을 기록하였다. 이 과정에서 상인의 다양한 화법을 채록할 수 있었고, 채록된 소리를 가지고 소리대본을 작성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화법에 의한 성격표현 방법은 배우들마다 활용하는 방법들이 다양하겠으나, 본고에서는 성격화된 음성과 언어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소리대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리대본의 작성 및 활용으로 배우가 대본을 소리대본으로 변환시켜서 언어적 성격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 소리대본의 작성 및 활용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기로 하겠다.
  • 화법에 의한 성격표현 방법은 배우들마다 활용하는 방법들이 다양하겠으나, 본고에서는 성격화된 음성과 언어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소리대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의 연구는 성격창조의 세 가지 측면 중에서 언어적 성격창조이며. 화법에 의한 성격표현에 초점을 맞추어 언어적 성격창조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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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흡과 발성은 무엇으로 인해 쉽게 왜곡될 수 있는가? 호흡과 발성은 성대를 포함한 미세한 근육들의 운동으로 유발되는 것이므로 일상적인 식습관이나 언어습관, 행동습관에 의해 쉽게 왜곡될 수 있다. 사람이 섭취하는 다양한 음식들과 소통을 위한 언어적 습관들로 인해 성대는 무수히 손상당하고, 그 과정에서 태어날 때 타고났던 고유한 호흡과 발성 역량은 사람에 따라 심각하게 손상되어있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
음성의 다양화란 무엇인가? 배우는 넓은 음역대를 활용하여 자신의 음성을 다양하게 발성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발성 역량을 ‘음성의 다양화[7]’라고 부른다. 음성의 다양화란 자신의 타고난 음질, 즉 음도, 음색, 세기 등을 자유롭게 변형하여 구사하는 능력과 다양한 말투에 걸맞은 발성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8].
배우의 연기술을 두 가지 관점으로 체계화 하면? 성격을 창조하기 위한 배우의 노력은 다양한 연기술 개발로 진작되었고, 배우의 연기술은 다시 두 가지 관점으로 체계화되어왔다. 첫 번째는 배우의 연기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관력을 개발, 향상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직관력을 바탕으로 한 표현력을 배양하는 예술적 감수성 훈련에 매진하는 것이다. 예술적 감수성 훈련은 다름 아닌 신체적, 언어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훈련이므로 이 훈련이 배우의 연기훈련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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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기호, "배우의 미학적 발성을 위한 판소리의 활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181-192, 2009. 

  2. 최낙희, 서양 기초발성과 판소리 발성의 비교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3. Patsy, Rodenburg, The Actor Speaks: Voice and the Performer. New York: St. Martin's Press, 2000. 

  4. M. Michael, The voice Book, Theater Arts Books, 1988. 

  5. P. Rodenburg. The Need for Words Voice and the Text. New York: Theatre Arts Book, 1993. 

  6. M. Evangeline, Speech for the Stage, Routedge, A Theatre Arts Book, 1992. 

  7. K. Stanley, Introduction to Acting, Allyn and Bacon, 1991. 

  8. 김여진, "음성의 성격화를 위한 음역확장 훈련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학위논문, 2011. 

  9. B. Cicely, Voice and the Actor,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73. 

  10. Lessac, Arthur, The Use and Training of the Human voice, Mc Graw Hill, 1996. 

  11. 김숙희 편역, 르삭기법의 발성과 스피치, 연극과 인간, 2005. 

  12. 장 아누이, 안보옥, 장 아누이의 안티고네, 지식을 만드는지식,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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