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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수행능력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337 - 345  

김인숙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  장윤경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연세대학교) ,  박수호 (영동대학교 간호학과) ,  송소현 (대구보건대학 간호과, 연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T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in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407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3rd and 4th grades) in Korea. Variables included CTD,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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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몇몇 연구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교육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비판적 사고와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고 이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사의 역할을 반영하기에는 미미하다(권인수 등, 2006; 정덕유, 2000; Callister, Mastumura, Lookinland, Mangum, & Loucks, 2007; Dister, 2007).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현재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임상실습 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해 보고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며,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예측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4개 시 소재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3,4학년 40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09년 9월부터 11월 까지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예측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관계를 파악하여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영향요인을 예측하기 위해 수행 되었다.
  •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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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정도를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평균 3.60점 이었으며, 하위 영역별로는 객관성이 4.04점으로 가장 높고, 체계성 3.27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평균 점수는 3.16점 이었으며, 학생들은 실습교육환경에서 3.82점으로 가장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다.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전체 평균 점수는 3.49점 이었으며, 하부 영역 중 간호과정 3.81점으로 가장 높았고, 간호기술이 3.18점으로 가장 낮게 측정되었다.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실습 수행능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47, p<.001)였으며,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수행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13, p<.050)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하부 영역과의 관계에서는 대인관계/의사소통(r=-.15, p<.001), 환자와의 갈등(r=-.19 p<.001) 영역이 임상실습 수행능력 중 지도력 영역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예측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판적 사고성향 중 지적 열정, 체계성, 지적공정성,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 중 실습환경, 환자와의 갈등 요인이 임상실습 수행능력의 25.6%를 설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한편, 임상실습수행의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성인학습이론 원칙의 기본이 되는 비판적 사고가 여러 선행연구에서 논의되었다(Distler, 2007; Simpson & Courtney, 2002). 비판적 사고는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려는 목적을 두고 스스로 판단하여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면 이를 이용하려는 인지과정을 말한다(Facione, Facione, & Sanchez, 1994). 빠르게 변화하며, 복합적인 보건의료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간호사의 비판적인 사고는 필요하며, 많은 간호교육자들은 임상상황에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개발을 촉진하는 학습을 설계하고 전략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권인수 등, 2006).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충분한 실무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며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그 능력이 감소하거나 향상될 수 있다. 몇몇 연구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교육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비판적 사고와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고 이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사의 역할을 반영하기에는 미미하다(권인수 등, 2006; 정덕유, 2000; Callister, Mastumura, Lookinland, Mangum, & Loucks, 2007; Diste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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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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