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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존감과 불안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44 - 453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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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52 n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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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최근 빈번하게 이루지고 있으나(김성남, 2004; 이광자, 손봉희, 2005; 이정섭, 김영운, 2004; 조규판, 주희진, 2009; 주희진, 조규판, 2006),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학과 3학년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존감과 불안 및 대인관계의 변화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학과 3학년생의 자존감과 불안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스스로를 높이 평가하고, 안정된 심리 상태를 경험하며,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갖추는 것은 간호사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유용한 덕목이므로,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내적 성장을 도모하고, 졸업 후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기여하리라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존감과 불안 및 대인 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불안이 감소하였으며,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불안을 감소시키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존감과 불안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연구이다.
  • 두 사람 간의 일대일 관계로 개인이 타인을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지를 의미한다(황승숙, 2004). 본 연구에 서는 Schlein과 Guerney (1971)의 Relationship change scale을 문선모(1980)가 번안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자존감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로, 자신을 중요하고 유능하며 가치 있다고 믿는 정도이다(이경아, 정현희, 1999). 본 연구에서는 Rosenberg (1973)가 개발하고, 전병재 (1974)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이론을 활용하여, 자기와 타인이해, 자기성찰과 수용 및 자기개발을 이루는 프로그램 활동이다(윤운성, 2009).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향상, 불안 감소, 대인관계 촉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에니어그램의 이해, 힘의 중심, 성격 유형, 통합과 분열 등에 대한 강의와 토의 및 구체적인 작업 활동으로 구성되어 진행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 불안은 의식적으로 인식할 수 없는 위험에 대한 정서적 반응으로, 생리적 각성과 걱정스러운 감정 등이 혼합된 주관적인 느낌이며(이은옥 등, 1992), 비교적 안정되고 개인차가 뚜렷한 기질불안과 측정하는 순간에 경험하는 주관적인 긴장감이나 염려를 나타내는 상태불안으로 나뉜다(Spielberger, Lushene, & Mcadoo, 1977). 본 연구에서는 김정택(1978)이 번 안한 Spielberger (1972)의 상태불안 자가평가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경험하는 자존감과 불안 및 대인관계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마지막 회기를 마친 직후가 아닌 4주 후에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불안이 감소하여,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생활에서 불안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 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자존감과 대인관계 향상 및 불안 감소를 위해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최근 빈번하게 이루지고 있으나(김성남, 2004; 이광자, 손봉희, 2005; 이정섭, 김영운, 2004; 조규판, 주희진, 2009; 주희진, 조규판, 2006),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학과 3학년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존감과 불안 및 대인관계의 변화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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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그램은 ‘9’라는 뜻을 지닌 ennea와 ‘쓰다’라는 뜻을 지닌 gram의 합성어로, 아홉 개로 이루어진 인간 성격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도형이다(윤운성, 2009; Riso & Hudson, 1999). 에니어그램은 자신의 깊은 내면을 성찰하도록 안내하는 도구로 사용되며, 인간의 성격을 1번 개혁가, 2번 조력가, 3번 성취자, 4번 예술가, 5번 사색가, 6번 충성가, 7번 낙천가, 8번 지도자, 9번 중재자의 유형으로 분류한다(윤운성, 2009).
간호학과 3학년생이 자존감을 높이고, 불안을 감소시키며,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처음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것 자체가 간호대학생에게는 어려움을 가져오는 상황이므로(Mahat, 1998), 실습을 시작 하는 간호학과 3학년생은 불안이 높고, 자존감 저하와 대인관 계에 대한 어려움을 경험할 위험 또한 크다. 선행 연구(구현 영, 박현숙, 2005)에서도 간호학과 3학년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을 경험하면서 저학년 때 기대했던 것과 다른 현실에 실망과 회의를 느끼며, 다른 학년에 비해 간호사로서의 장래 모습에 대한 확고함이 낮았다. 따라서 간호학과 3학년생이 자존감을 높이고, 불안을 감소시키며,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도와야 한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이론을 활용하여, 자기와 타인이해, 자기성찰과 수용 및 자기개발을 이루는 프로그램 활동이다(윤운성, 2009).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향상, 불안 감소, 대인관계 촉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에니어그램의 이해, 힘의 중심, 성격 유형, 통합과 분열 등에 대한 강의와 토의 및 구체적인 작업 활동으로 구성되어 진행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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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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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순자 (2005).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4. 김정택 (1978). 특성 불안과 사회성과의 관계: Spielberger의 STAI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울. 

  5. 문선모 (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연구. 경상대학교논문집, 19. 195-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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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윤운성 (2009). 에니어그램 이해.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10. 이경아, 정현희 (1999).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11(2), 213-226. 

  11. 이광자, 손봉희 (2005).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논문 분석. 간호과학, 17(1), 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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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은옥, 송혜향, 김주현, 이병숙, 이은희, 이은주, 박재순, 전경자, 정면숙 (1992). 불안 및 스트레스에 대한 간호중재 효과의 메타 분석. 중앙의학, 22(4), 526-549. 

  14. 이정섭, 김영운 (2004). 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에니어그램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3(4), 438-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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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황성자 (2006).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05-213. 

  21. 황승숙 (2004). MBTI 기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집단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18(1), 61-73. 

  22.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s.). Hillsdale, NJ: Laurence Erlbaum Associate Inc. 

  23. Mahat, G. (1998). Stress and coping: Juni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Nursing Forum, 33(1), 11-19. 

  24. Riso, D. R., & Hudson, R. (1999). The wisdom of enneagram. New York, NY: Bamtam Books. 

  25. Rosenberg, M. (1973). Which significant others? American Behavior Scientists, 16, 829-860. 

  26. Schlein, S. P. & Guerney, B. G.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7. Spielberger, C. D., Lushene, R. E., & Mcadoo, W. G. (1977). Theory and measurement anxiety states. Hemiphere public co. 

  28. Wright, S., & Sayre-Adams, J. (2007). Who do you think you are? Nursing Standard, 21(3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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