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44 - 453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52 n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에니어그램이란? | 에니어그램은 ‘9’라는 뜻을 지닌 ennea와 ‘쓰다’라는 뜻을 지닌 gram의 합성어로, 아홉 개로 이루어진 인간 성격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도형이다(윤운성, 2009; Riso & Hudson, 1999). 에니어그램은 자신의 깊은 내면을 성찰하도록 안내하는 도구로 사용되며, 인간의 성격을 1번 개혁가, 2번 조력가, 3번 성취자, 4번 예술가, 5번 사색가, 6번 충성가, 7번 낙천가, 8번 지도자, 9번 중재자의 유형으로 분류한다(윤운성, 2009). | |
간호학과 3학년생이 자존감을 높이고, 불안을 감소시키며,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처음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것 자체가 간호대학생에게는 어려움을 가져오는 상황이므로(Mahat, 1998), 실습을 시작 하는 간호학과 3학년생은 불안이 높고, 자존감 저하와 대인관 계에 대한 어려움을 경험할 위험 또한 크다. 선행 연구(구현 영, 박현숙, 2005)에서도 간호학과 3학년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을 경험하면서 저학년 때 기대했던 것과 다른 현실에 실망과 회의를 느끼며, 다른 학년에 비해 간호사로서의 장래 모습에 대한 확고함이 낮았다. 따라서 간호학과 3학년생이 자존감을 높이고, 불안을 감소시키며,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도와야 한다. | |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이론을 활용하여, 자기와 타인이해, 자기성찰과 수용 및 자기개발을 이루는 프로그램 활동이다(윤운성, 2009).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향상, 불안 감소, 대인관계 촉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에니어그램의 이해, 힘의 중심, 성격 유형, 통합과 분열 등에 대한 강의와 토의 및 구체적인 작업 활동으로 구성되어 진행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
구현영, 박현숙 (2005). 간호대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도와 관련 변인. 상담학연구, 6(2), 373-385.
김성남 (2004).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김순자 (2005).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김정택 (1978). 특성 불안과 사회성과의 관계: Spielberger의 STAI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울.
문선모 (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연구. 경상대학교논문집, 19. 195-204.
변보기, 강석기 (200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적대감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9(3), 269-291.
안효자, 정복례 (2006). 간호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불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24-228.
윤운성 (2009). 에니어그램 이해.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이경아, 정현희 (1999).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11(2), 213-226.
이광자, 손봉희 (2005).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논문 분석. 간호과학, 17(1), 29-39.
이은옥, 송혜향, 김주현, 이병숙, 이은희, 이은주, 박재순, 전경자, 정면숙 (1992). 불안 및 스트레스에 대한 간호중재 효과의 메타 분석. 중앙의학, 22(4), 526-549.
이정섭, 김영운 (2004). 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에니어그램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3(4), 438-448.
이종의 (2002). 에니어그램 교육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자아 수용,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전병재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11, 109-129.
조규판, 주희진 (2009).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273-291.
조성란 (2006).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이 청소년들의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선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아산.
주희진, 조규판 (2006).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자아증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학연구, 19, 41-61.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s.). Hillsdale, NJ: Laurence Erlbaum Associate Inc.
Mahat, G. (1998). Stress and coping: Juni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Nursing Forum, 33(1), 11-19.
Riso, D. R., & Hudson, R. (1999). The wisdom of enneagram. New York, NY: Bamtam Books.
Rosenberg, M. (1973). Which significant others? American Behavior Scientists, 16, 829-860.
Schlein, S. P. & Guerney, B. G.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Spielberger, C. D., Lushene, R. E., & Mcadoo, W. G. (1977). Theory and measurement anxiety states. Hemiphere public co.
Wright, S., & Sayre-Adams, J. (2007). Who do you think you are? Nursing Standard, 21(32), 20-2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