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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64 - 477
윤현경 (영동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윤현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recent trends of experimental research by analyzing doctoral dissertations in all colleges of nursing in Korea. Methods: The areas of research, the content, methodological and intervention characteristics used in this study were explored in exper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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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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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란? | 연구는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것이며,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과 과정은 학위논문의 집필을 통해 학습된다(송정숙, 2010). 특히 박사학위 과정은 대학이나 그 밖의 연구 기관에서 교육과 연구에 종사할 수 있는 독립적인 연구자, 실천가로서의 학문적인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는 하나의 과정이다(Mendenhal, 2007). | |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과 과정은 무엇을 통해 학습되는가? | 연구는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것이며,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과 과정은 학위논문의 집필을 통해 학습된다(송정숙, 2010). 특히 박사학위 과정은 대학이나 그 밖의 연구 기관에서 교육과 연구에 종사할 수 있는 독립적인 연구자, 실천가로서의 학문적인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는 하나의 과정이다(Mendenhal, 2007). | |
국내 간호학 박사학위논문 중 실험연구 논문을 심층분석하여 학위 논문의 탐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한 내용은? | 첫째, 간호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간호연구의 분석이 요구되며, 특히 방법론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사용된 이론, 개념, 변수 등의 내용적 분석을 통해 간호학 연구의 주요 주제와 추후 연구 동향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둘째, 근거중심 간호실무의 발전을 위하여 간호학 고유의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재 프로그램의 경험적 검증과 적용을 더욱 확대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셋째, 간호연구자로서의 출발점인 박사학위논문의 충분성(good enough) 확보를 위해 실제적 표준에 근거한 학위논문의 계속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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