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기반실무 간호교육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경험하며 숙련되도록 이끌어야한다. 본 연구는 근거기반실무의 일부를 통합한 간호학과 2학년의 기본간호학 수업을 운영하고 근거기반실무의 기초역량 향상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설계이었다. 대상자는 2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2학년 재학생 108명이었다. 실험군은 2016년 2학기 15주 수업기간 중 총 8주, 24시간의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에 참여하였고 대조군은 일반적 기본간호학 수업에 참여하였다. 자료는 자가보고형의 문제해결 적극성,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 그리고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동질성은 Chi-square 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으로, 가설 검정은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문제해결 적극성과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는 두 군 간에 차이가 없었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은 저학년 학생의 근거기반실무 기초역량인 문제해결 적극성과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의 증가에 효과적이었다.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학년별 목표에 적합한 교과과정에 의한 간호학생들의 근거기반실무 역량과 비판적 사고의 향상에 대한 장기적 노력이 더 필요하다.
근거기반실무 간호교육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경험하며 숙련되도록 이끌어야한다. 본 연구는 근거기반실무의 일부를 통합한 간호학과 2학년의 기본간호학 수업을 운영하고 근거기반실무의 기초역량 향상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설계이었다. 대상자는 2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2학년 재학생 108명이었다. 실험군은 2016년 2학기 15주 수업기간 중 총 8주, 24시간의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에 참여하였고 대조군은 일반적 기본간호학 수업에 참여하였다. 자료는 자가보고형의 문제해결 적극성,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 그리고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동질성은 Chi-square 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으로, 가설 검정은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문제해결 적극성과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는 두 군 간에 차이가 없었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은 저학년 학생의 근거기반실무 기초역량인 문제해결 적극성과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의 증가에 효과적이었다.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학년별 목표에 적합한 교과과정에 의한 간호학생들의 근거기반실무 역량과 비판적 사고의 향상에 대한 장기적 노력이 더 필요하다.
The nursing education with evidence-based practice(EBP) should set a differentiated education strategy according to the level of the learner, so that the students experience it step by step and it leads them to be skill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egrate and operate the EBP in the fundame...
The nursing education with evidence-based practice(EBP) should set a differentiated education strategy according to the level of the learner, so that the students experience it step by step and it leads them to be skill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egrate and operate the EBP in the fundamental nursing classes of the second grade student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n improvement of EBP basic competency of them.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were 108 students in the second year of nursing at the two universitie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class for 8 weeks and 24 hours during the 15-weeks, second semester 2016 and the control group participated in general fundamental nursing class. Data were collected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future use of EB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strument and analyzed using SPSS/WIN 23.0 program with Chi-square test, independent t-test. The experimental group had a significant increase in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future use of EB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between the two groups. Findings indicate that the fundamental nursing class used EBP was an effective lesson to improve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future use of EBP, which is the EBP basic competency for the lower grader. Long-term efforts are needed to improve the EBP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by curriculum appropriate to grade-based goals of EBP.
The nursing education with evidence-based practice(EBP) should set a differentiated education strategy according to the level of the learner, so that the students experience it step by step and it leads them to be skill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egrate and operate the EBP in the fundamental nursing classes of the second grade student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n improvement of EBP basic competency of them.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were 108 students in the second year of nursing at the two universitie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class for 8 weeks and 24 hours during the 15-weeks, second semester 2016 and the control group participated in general fundamental nursing class. Data were collected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future use of EB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strument and analyzed using SPSS/WIN 23.0 program with Chi-square test, independent t-test. The experimental group had a significant increase in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future use of EB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between the two groups. Findings indicate that the fundamental nursing class used EBP was an effective lesson to improve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future use of EBP, which is the EBP basic competency for the lower grader. Long-term efforts are needed to improve the EBP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by curriculum appropriate to grade-based goals of E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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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설계이다
팀기반 학습활동과 근거기반실무의 일부를 경험하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 적극성과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의 향상에 대한 효과를 규명하였으나 비판적 사고의 향상은 확인 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간호학 교과과정에 근거기반실무를 통합하기 위한 시도로서 가치가 있다고 본다. 향후 간호교육과정에 단독이든 병행 방법이든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어 간호학부 수준에서의 근거기반실무 경험이 향후 임상실무에서 실제적 활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대상자 보호를 위해 연구 시작 전에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에 참여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정규 교과 과정에서 진행되므로 학생이 수업에 참여를 해야 한다.
간호 교육에서 근거기반실무를 교육하기 위해서 수준별 접근의 필요하며 간호학사 수준에서 1학년은 정보접근기술, 2학년은 임상문제와 관련된 근거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3학년은 근거의 질평가 능력, 그리고 4학년은 근거를 실무에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할 수 있다[12][13]. 본 연구도 이러한 관점으로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독립된 교과목이 아닌 기본간호학 전공 교과목에 근거기반실무 과정의 일부분을 접목하여 운영하였고, 그 결과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기본 이해와 더불어 일부과정의 경험을 통해 향후 적용에 대한 의도를 갖도록 하는 목표가 성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수업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적극성,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 는 것이다.
가설 설정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활용한 기본간호학수업에 참여한 실험군의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는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가설 1: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수업에 참여한 실험군의 문제해결 적극성은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가설 2: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수업에 참여한 실험군의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는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가설 3: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수업에 참여한 실험군의 비판적사고 성향은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제안 방법
기본간호학 수업에 활용될 근거기반실무지침의 주제는 간호사들의 임상질문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된 주제[20] 중 2학기 기본간호학 수업내용에 해당되는 ‘정 맥주입요법’, ‘수혈간호’, ‘도뇨간호’, ‘영양요구’인 4 영역으로 정하였다. 각 주제별로 국내 및 국외의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각각 1개씩 활용하였다. 국내의 병원간호사회에서 개발한 ‘정맥주입요법’, ‘경장영양’, ‘유치도뇨’ 근거기반 간호실무지침이 선정되었고, 국외는 National Guidelines Clearing House와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에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검색한 후 주제별로 2개 이상의 실무지침이 검색 된 경우 내용 검토를 통해 기본간호학 교재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실무지침을 선정하였다.
사전 학습과제는 해당 주제에 대한 근거기반 실무지침과 기본간호학교재 내용을 비교분석하는 것이었고 ‘기본간호학교재와 실무 지침에 동일하게 기술된 내용’, ‘근거기반 실무지침에는 있으나 기본간호학교재에는 없는 권고사항’, ‘비교과정에서 생긴 학습내용 질문 작성’을 할 수 있게 사전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가상강좌에 탑재한 후 학생들이 활용 할 수 있게 하였다. 교수에게 이메일로 제출한 후 개별적으로 출력하여 해당 수업시간에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이 학습 주제와 관련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교과서와 비교분석하면서 질 좋은 근거에 대해 인식 하도록 하였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가상의 상황에서 해결해야 할 간호문제를 발견해내고 이를 임상질문으로 전환한 후 앞서 경험한 근거기반 실무지침에서 답이 될 수 있는 근거를 찾아내는 일련의 경험을 반복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수업의 전 과정은 팀기반 학습활동으 로 설계하였고, 그 과정은 개인 사전학습, 팀내 토론과 합의가 이루어진 후 팀 간 토론 학습으로 진행되었고 교 수의 강의에 의한 보충과 마무리로 구성되었다
학습 주제와 관련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교과서와 비교분석하면서 질 좋은 근거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가상의 상황에서 해결해야 할 간호문제를 도출하고 PICO 형식의 임상질문으로 전환하고 앞서 경험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는 근거를 탐색하는 경험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수업의 전 과정은 팀기반 학습활동으로 설계하였고, 이 과정은 개인 사전학습 후 팀기반의 토론과 합의 후 팀간 토론 학습 그리고 교수의 강의에 의한 보충과 마무리로 구성하였다. 팀기반 학습활동과 근거기반실무의 일부를 경험하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 적극성과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의 향상에 대한 효과를 규명하였으나 비판적 사고의 향상은 확인 하지 못했다.
팀 구성원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을 정하여 팀 학습 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근거기반 실무지침 수업 시에 사회자와 서기를 돌아가면서 하도록 하였으며 수업과제에 대한 팀학습을 이끌었다. 정해진 시간 내에 팀학습이 진행될 수 있게 팀학습 아젠다를 수립하게 하였다
대조군은 2016년 9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총 15주 수업기간 중 총 8주 16시간동안 강의식 수업이 진행되 었다. 실험군과 교육에 소요된 시간이 달랐던 것은 실험군과 대조군이 수업을 받는 대학교의 학점이 달랐기 때문이다.
도출된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환자에 게 필요한 간호중재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제시하고 1주차에 완성하였던 근거기반 실무지침 비교분석결과 물을 활용하여 간호문제 해결에 필요한 간호중재를 찾게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 교과과정 중 저학년 교과목인 기본 간호학을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팀기반 학습으로 설계된 수업으로 운영하였다. 학습 주제와 관련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교과서와 비교분석하면서 질 좋은 근거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가상의 상황에서 해결해야 할 간호문제를 도출하고 PICO 형식의 임상질문으로 전환하고 앞서 경험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는 근거를 탐색하는 경험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교과과정 중 기본간호학 교과목 수업을 팀기반 학습활동과 근거기반실무 과정을 활용하여 설계하고 운영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이 학습 주제와 관련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교과서와 비교분석하면서 질 좋은 근거에 대해 인식 하도록 하였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가상의 상황에서 해결해야 할 간호문제를 발견해내고 이를 임상질문으로 전환한 후 앞서 경험한 근거기반 실무지침에서 답이 될 수 있는 근거를 찾아내는 일련의 경험을 반복하도록 구성되었다.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근거기반실무 교과 목을 운영하여 비판적 사고 성향이 향상되었음을 보고 한 김정숙의 보고와[11]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근거기반 실무지침이라는 질 좋은 근거를 먼저 제시 하여 그것을 교과서 등 기존의 정보들과 비교분석하는 경험을 하고, 가상의 임상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임상질문을 형성하는 것과 근거기반 실무 지침이 그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는 정보원이 된다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과정을 4회 반복하여 총 22시간 정도를 사용하였다. 수업은 2학년을 대상으로 근거기반실 무과정 경험과 기본간호학 교과목에서 성취해야할 학습 내용 자체에 대한 초점이 병행되었다.
근거기반실무는 임상실무에서 발생하는 임상질문에 대한 외적 근거를 얻기 위해 최상의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검색, 비평 및 합성하고, 이러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임상적 전문성, 환자의 선호도, 사회적 가치를 통합한 최상의 간호를 수행하는 과정이다[2]. 본 연구에서 는 근거기반실무 중 임상질문의 형성과 질문에 대한 근거로서 간호실무지침을 활용하여 답을 찾는 과정으로 구성된 학습과정을 말한다.
수업 전 수업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수업 시작 2일전까지 개별 사전 학습과제 결과를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도록 하였다. 사전 학습과제는 해당 주제에 대한 근거기반 실무지침과 기본간호학교재 내용을 비교분석하는 것이었고 ‘기본간호학교재와 실무 지침에 동일하게 기술된 내용’, ‘근거기반 실무지침에는 있으나 기본간호학교재에는 없는 권고사항’, ‘비교과정에서 생긴 학습내용 질문 작성’을 할 수 있게 사전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가상강좌에 탑재한 후 학생들이 활용 할 수 있게 하였다.
이 과정에서 다른 의견이 있거나 질문이 있는 경우 학생들 간 자유로이 질의응답을 하여 문제를 해결하였고 학생들이 해결 하지 못한 질문에 대해서는 교수가 답을 제공하였다. 수업 종료 시 수업결과물을 팀별로 나눠 준 파일에 정리하여 정해진 기일까지 교수에게 제출하도록 하였다. 교수는 제출된 파일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였으 며 다음 수업 시작 전에 돌려주어 2주차 수업에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사전 조사는 2학기 수업이 시작되는 2016년 8월 29일 부터 2016년 9월 5일 사이에 시행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문제해결의 적극성, 근거 기반실무 적용의도, 비판적 사고성향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가보고하도록 한 후 연구자가 직접 회수 하였다.
사후조사는 수업종료 직후인 2016년 12월 5일-2016 년 12월 12일 사이에 진행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일반적 특성을 제외한 종속변수를 사전조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였다
이 과정 동안 학생들은 과제 진행과 관련된 질문을 교수에게 자유로이 하였으며 교수는 필요시에는 전체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였다. 이 과정이 마무리 된 후에는 간호문제와 간호문제 해결에 필요한 중재 효과검증에 필요한 임상질문을 작성한 팀 학습 결과물을 파일에 정리하여 과제로 제출하도록 하였다. 교수는 과제물에 대해 잘한 부분과 수정해야 할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적절히 제공하여 다음 수업 시 참고하도록 하였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교과목에 근거기반실무 교육을 적용한 선행연구들을 보면 교육기간이 임상실습교과목인 경우는 5-10일[17][18], 이론 교과목은 14-20시간 정도[11][19]으로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의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은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2016년 8월 29일부터 12월 5일까지 15 주 수업기간 중 총 8주, 24시간 동안 운영되었다. 전체적인 수업운영방법은 장금성 등[19]의 수업운영방법을 참고하였으며 액션러닝 기반의 팀기반 학습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교과과정 중 기본간호학 교과목 수업을 팀기반 학습활동과 근거기반실무 과정을 활용하여 설계하고 운영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이 학습 주제와 관련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교과서와 비교분석하면서 질 좋은 근거에 대해 인식 하도록 하였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가상의 상황에서 해결해야 할 간호문제를 발견해내고 이를 임상질문으로 전환한 후 앞서 경험한 근거기반 실무지침에서 답이 될 수 있는 근거를 찾아내는 일련의 경험을 반복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수업의 전 과정은 팀기반 학습활동으 로 설계하였고, 그 과정은 개인 사전학습, 팀내 토론과 합의가 이루어진 후 팀 간 토론 학습으로 진행되었고 교 수의 강의에 의한 보충과 마무리로 구성되었다
팀 학습을 통해 도출된 간호중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문헌검색에 필요한 구조화된 임상질문 (PICO)을 만들어보기’ 질문을 제시하여 팀 학습을 진행 하게 하였다.
팀기반 학습을 위해 수업시간에 팀별로 앉도록 자리를 재배치하였고 팀별 과제물 정리를 위해 파일과 A4용지, 네임펜을 제공하 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 교과과정 중 저학년 교과목인 기본 간호학을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팀기반 학습으로 설계된 수업으로 운영하였다. 학습 주제와 관련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교과서와 비교분석하면서 질 좋은 근거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가상의 상황에서 해결해야 할 간호문제를 도출하고 PICO 형식의 임상질문으로 전환하고 앞서 경험한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는 근거를 탐색하는 경험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수업의 전 과정은 팀기반 학습활동으로 설계하였고, 이 과정은 개인 사전학습 후 팀기반의 토론과 합의 후 팀간 토론 학습 그리고 교수의 강의에 의한 보충과 마무리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J도 소재의 M 대학교와 N시 소재의 D 대학교에서 기본간호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2학년 124명을 연구대상으로 편의표집하였다. 두 학교의 학생은 모두 사전에 비판적사고 교과목을 이수하였다.
50로 산출하였을 때 최소 표본의 수는 군별 51명으로 총 102명이었다. 본 연구대상자는 실험군 62명, 대조군 62명씩 임의배정되었고 이 중 설문 응답이 누락된 실험군 10명, 대조군 9명이 탈락하여 최종 실험군 52명, 대조군 53명이 최종분석대상이 되었다.
3.1 사전 조사
사전 조사는 2학기 수업이 시작되는 2016년 8월 29일 부터 2016년 9월 5일 사이에 시행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문제해결의 적극성, 근거 기반실무 적용의도, 비판적 사고성향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가보고하도록 한 후 연구자가 직접 회수 하였다.
사후조사는 수업종료 직후인 2016년 12월 5일-2016 년 12월 12일 사이에 진행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일반적 특성을 제외한 종속변수를 사전조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Power 3.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분석에 필요한 유의수준 α=.05, 검정력(1-β)=.80, 효과크기=.50로 산출하였을 때 최소 표본의 수는 군별 51명으로 총 102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둘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은 Chi-square test,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셋째, 가설검정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둘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은 Chi-square test,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셋째, 가설검정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둘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은 Chi-square test,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2주차 수업은 임상시나리오를 이용하였다. 임상시나리오는 ‘정맥주입 중 팔에 통증이 발생한 환자 사례’, ‘수혈 시 발열이 발생한 환자 사례’, ‘유치도뇨관 유지 환자가 소변색이 탁하게 변한 사례’, ‘경장영양 중인 환자가 위잔류량이 증가한 사례’로 구성되었다.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는 근거기반실무의 유용성을 믿고 초보 보건의료인이 향후 임상환경에서 근거기반 실무를 적용하고자 하는 의향을 의미한다[23]. 본 연구에서는 Johnston 등[23]이 개발한 Knowledge, Attitude, Behavior Questionnaire 도구 중 하위 영역인 적용의도(Future use of Evidence-based Practice) 도구를 Kim[11]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7문항으로 구성되었고, 1〜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Marshall[21]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팀 스킬 질문지 중 적응성에 해당되는 것을 Kwon[22] 이 번역한 후 4점 척도를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 문제해결의 적극성으로 명명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1-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의 적극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의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은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2016년 8월 29일부터 12월 5일까지 15 주 수업기간 중 총 8주, 24시간 동안 운영되었다. 전체적인 수업운영방법은 장금성 등[19]의 수업운영방법을 참고하였으며 액션러닝 기반의 팀기반 학습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팀 구성은 대상자의 성적 및 연령, 성별을 고려하여 4-5명/조 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근거기반 실무지침을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 전 실험군과 대조군간 문제해결 적극성, 근거기반실무 적용 의도, 비판적사고 성향에 대한 동질성을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어(p>.05) 종속 변수에 대한 두 군간 사전 동질성이 확보되었다[표 3].
이는 팀기반 학습 활동에서 팀 과 제 영역에 초점을 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적극성 정도를 일컫는다. 본 연구에서 근거기반실무 과정과 팀기반 학습활동으로 설계된 수업에 참여한 후 간호학생의 문제해결 적극성이 증가하였다. 참여자들은 사전 개인 학습 후 본 수업에서 팀기반 학습에 의한 토론과 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주어진 학습경험에 몰입 할 수 있었고 과제해결을 위한 적극성을 발휘한 결과일 것이다.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는 근거기반실무의 유용성을 믿고 초보 보건의료인이 향후 임상환경에서 근거기반 실무를 적용하고자하는 의향이다[23]. 본 연구에서 근거기반실무 과정의 일부를 경험하도록 설계된 수업에 참여한 후 간호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가 증가 하였다. 이것은 참여자들이 근거기반 실무지침과 교과서를 비교분석하는 활동과 학습 주제와 관련된 임상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해야할 문제를 발견하고 답이 될 근거를 탐색하는 새로운 과정을 경험하면서 자기효능감 의 증가에 의한 행위의도의 증가, 즉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를 가지게 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26].
주제별 근거기반 실무지침은 해당 수업차시 2주전에 본 연구가 시행되는 M 대학교의 가상강좌에 탑재하였다. 최종 구성된 프로그램은 근거 기반실무분야를 연구하는 기본간호학 교수와 성인간호학 교수 2인에게 프로그램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후속연구
추후연구에서 무작위배정에 의한 실험효과로 검증할 것을 제언한다. 그리고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에게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을 적용 하여 비판적사고성향의 변화를 확인하지 못하였던 점에 대해서는 간호학 교육과정에 근거기반실무를 반영 하는 다양한 시도와 더불어 장기적 결과로서 비판적사고성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지에 대한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근거기반실무 의 전 과정을 학습하고 가상 또는 실제 실무상황에 적용해서 평가하여 근거기반실무역량의 실재적 향상을 검증하는 연구 역시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학습활동의 내용과 기간에 따른 비판적 사고의 향상에 대한 심층연구 역시 필요할 것이다
향후 간호교육과정에 단독이든 병행 방법이든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어 간호학부 수준에서의 근거기반실무 경험이 향후 임상실무에서 실제적 활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근거기반실무 의 전 과정을 학습하고 가상 또는 실제 실무상황에 적용해서 평가하여 근거기반실무역량의 실재적 향상을 검증하는 연구 역시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학습활동의 내용과 기간에 따른 비판적 사고의 향상에 대한 심층연구 역시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 지역의 2개 대학의 간호학생들 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되었고 학습시간에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해석하기에 제한이 있다. 추후연구에서 무작위배정에 의한 실험효과로 검증할 것을 제언한다.
한편, 근거기반실무 적용 의도는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준비도와 자신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된 바 있다[28]. 이것은 근거기반실무가 통합된 단계별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습득된 준비도와 자신감 등이 자기효능감으로 연결되어 의도를 변화시킨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추후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근거기반실무과정은 일반적으로 임상질문 형성하기, 근거 검색하기, 비평적으로 평가하기 그리고 실제 적용 하고 평가하기를 포함하여 5단계로 구성된다[2].
따라서 단일 교과목으로서가 아니라 기존의 전공 교과목에 학습 내용과 방법으로서 근거 기반실무를 접목한 형태로 운영되었다는 점을 고려해 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단일 교육과정으로 근거기반실무 교과목을 운영하여 전공교재 뿐 아니라 다양한 관련 근거기반실무 지침들을 비교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 지역의 2개 대학의 간호학생들 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되었고 학습시간에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해석하기에 제한이 있다. 추후연구에서 무작위배정에 의한 실험효과로 검증할 것을 제언한다. 그리고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에게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기본간호학 수업을 적용 하여 비판적사고성향의 변화를 확인하지 못하였던 점에 대해서는 간호학 교육과정에 근거기반실무를 반영 하는 다양한 시도와 더불어 장기적 결과로서 비판적사고성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지에 대한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 교과과정에 근거기반실무를 통합하기 위한 시도로서 가치가 있다고 본다. 향후 간호교육과정에 단독이든 병행 방법이든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어 간호학부 수준에서의 근거기반실무 경험이 향후 임상실무에서 실제적 활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근거기반실무 의 전 과정을 학습하고 가상 또는 실제 실무상황에 적용해서 평가하여 근거기반실무역량의 실재적 향상을 검증하는 연구 역시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실무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간호실무는 ‘잘하는 것보다 올바른 것, 즉 과학적인 근거를 활용해서 올바르게 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근거 기반실무를 통해 최선의 간호제공과 최상의 환자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1]. 근거기반실무를 간호사의 일상적 실무표준으로 통합한다면 간호실무의 질과 환자 결과의 향상은 물론 간호의 일관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2].
간호사가 근거기반실무를 자신의 실무에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근거기반실무를 간호사의 일상적 실무표준으로 통합한다면 간호실무의 질과 환자 결과의 향상은 물론 간호의 일관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2].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대부분의 간호사들은 근거를 검색하고 연구 결과를 읽고 비평하는 것이 어려워서 자신의 실무에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3].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간호교육은 변화의 속도가 가팔라진 의료 환경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과학적 임상의사결정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이 될 것이다[4].
Burke 등은[13] 근거기반실무 실행을 위한 역량으로 간호학과 1학년은 정보접근기술, 2학년은 임상문제와 관련된 연구 근거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3학년은 연구의 비평적 평가 능력, 4학년은 비평적으로 평가한 연구를 실무에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Burke 등은[13] 근거기반실무 실행을 위한 역량으로 간호학과 1학년은 정보접근기술, 2학년은 임상문제와 관련된 연구 근거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3학년은 연구의 비평적 평가 능력, 4학년은 비평적으로 평가한 연구를 실무에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이것은 저학년은 기초를 형성하기 위해 근거기반실무에 노출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고학년이 되면 임상실습 교과목에 근거기반실무 과정을 적용한 간호과정을 수행하도록 하는 한편, 근거기반실무의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단일 교과목이 역시 제공되어야 한다고 정리할 수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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