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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search vessels or naval ships, airborne noise from machineries such as diesel engine is the major source of underwater noise at low speed. In this paper, effect of engine noise on underwater noise is studied by considering two paths; sound radiation from hull plate and direct airborne noise 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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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과 접한 판의 방사효율은 주파수가 fc부근과 f > fc 영역에서 식 (9)와 계측치가 차이를 보이므로(Uchida, et al., 1986), 본 논문에서는 f ≧ fc에서는 σ1=1로 가정하였다.
  • 선체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외판은 점음원(point source)으로 볼 수 있으며 음향에너지는 반 무한 공간에 구면파로 전파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Uchida, et al.,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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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중소음 해석에 대한 기존의 연구 내용은? Mano, et al.(1986)는 원통형 쉘과 같은 단순 모델에 대해 수중방사소음을 해석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예측하였다. FEM/BEM 등과 같은 수치해석적 방법은 일반적으로 복잡한 구조물의 소음/진동해석에 적합하지만 선박에 적용하기에는 요구되는 요소수가 너무 많아 실용적으로 적용이 불가능하다. 선박의 수중방사소음 해석에는 고주파수 해석에 적합한 통계적에너지 해석법(SEA:Statistical Energy Analysis)이 주로 사용되었다(Boroditsky, et al., 2007; Kim, et al., 1992; Tanaka, et al., 1990; Uchida, et al., 1986; Yokokura, 1987). Kim, et al. (1998)은 함정에서 장비 공기소음과 고체소음이 수중방사소음에 기여하는 영향을 검토하였고, Tanaka, et al. (1990)은 장비 공기소음이 선체외판에 발생하는 고체소음에 대해 예측과 측정값을 비교하였다. 함정에서는 개별 장비가 수중방사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오버사이드 소음 (Overside noise)을 측정하는데 이 경우 장비 공기소음과 고체소음이 동시에 발생하므로 각각의 기여도를 분리할 수 없다.
엔진실 공기소음 경로 두 가지는? 엔진실 공기소음은 두 가지 경로로 수중에 음파를 발생하는데 공기소음이 선체 외판을 가진하여 고체소음을 발생하고 외판은 수중에 음파를 방사(Radiation)하는 경로가 있으며 두 번째는 공기소음이 선체외판을 투과하여 수중에 전파하는 경로이다. 첫 번째 경로에서 외판의 탄성은 중요한 역할을 하나 두 번째 경로에서 외판은 밀도가 가장 중요한 림프 판 (Limp plate)으로 작용한다.
수중소음의 가장 큰 원인은? 선박의 엔진이나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수중소음의 가장 큰 원인으로 해양조사선이나 함정과 같이 수중소음이 중요한 선박에서는 소음발생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저속에서는 프로펠러 소음보다 엔진이나 발전기같은 장비소음이 더 중요한데 효율적인 저감대책을 위해서는 먼저 장비소음이 정량적으로 수중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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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oroditsky, L., Spence J., & Fischer R., 2007. Predicting shipboard noise using 3-D acoustic modeling. Noise Control Engineering Journal, 55(2), pp. 246-256. 

  2. Kim, J.S., Kang, H.J., Kim, H.S., Han, S.R., & Lee, Y.C., 1992. Development of Ship Noise Analysis System using Statistical Energy Analysis,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3. Kim, H.S., Kim, J.S., Kang, H.J., & Kim, S.R., 1998. Noise Analysis of Daewoo KDX,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4. Crocker, M.J., & Price, A.J., 1969. Sound Transmission using Statistical Energy Analys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9(3), pp.469-486. 

  5. Fahy, F., 1985. Sound and Structural Vibration, Chapter 4.3, Academic Press. 

  6. Mano, H., Bessho, M., Kawabe, H., & Iwasaki, Y., 1986. Fundamental Studies on Underwater Sound Radiated from a Vibrating Ship Hull (1st Report: Semi-submerged Circular Shel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59, pp. 184-192. 

  7. Uchida, S., Yamanaka, Y., Ikeuchi, K., Hattori, K., & Nakamachi, K., 1986. Prediction of Underwater Noise Radiated from Ship's Hull.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of Japan, No. 686, pp. 36-45. 

  8. Tanaka, T., Asano, T., Yokokura, Y., & Shigemitsu, T., 1990. Prediction and Fullscale Measurement of Underwater Radiated Noise from Ships. IHI Engineering Review, 23(4), pp.134-143. 

  9. Yokokura, Y., 1987. On the Prediction Method of Ship's Noise.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 692, pp.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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