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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의 최적화에 관한 기초적 연구
Basic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utomotive Battery Post Clam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443 - 5449  

최해규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희성 (태성전장주식회사) ,  김춘식 (태성전장주식회사)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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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tery post clamp는 자동차부품 중 전원 케이블에 결합되어 축전지의 각각의 단자에 고정을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Battery Post Clamp의 단품을 가지고 재료비 절감과 차량의 무게 감소에 의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변수들로서 최적화함으로서 응력 및 변형량을 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한 설계에 의해 개선된 모델을 기존 모델과 비교하였다. 이러한 최적화 값들은 배터리 부품 제조 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ttery post clamp has the role to fix each of terminals at electric condenser by connecting with the cable of power source. In this study, optimum design was achieved by reducing the material cost and the weight of vehicle with one part of battery post clamp. Stress and displacement were obtain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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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단자에 외삽되는 결합홀의 설계 변수에 따라 응력 및 변형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 7과 같이 2개소에 Input Parameter를 설정하여 최적화에 맞는 데이터 값을 찾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 중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를 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4].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는 자동차용 배터리 단자와 전선을 연결하는 결합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를 설계함에 있어서 최적 설계를 하기 위하여 2개소 부분에 Parameter를 지정하여 시뮬레이션 해석을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해석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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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 중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를 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4].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는 자동차용 배터리 단자와 전선을 연결하는 결합구이다. 연구모델은 태성전장㈜사에서 개발된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로서, 단자와 결합구를 고정함에 있어서, 볼트의 조임으로 결합구에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강성을 갖는 몸체와, 볼트를 손쉽게 조여 결합 구를 단자에 견고히 고정할 수 있는 조임수단을 구비한 클램프를 이용한 조임 구조이다.
Battery post clamp의 역할은 무엇인가? Battery post clamp는 자동차부품 중 전원 케이블에 결합되어 축전지의 각각의 단자에 고정을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Battery Post Clamp의 단품을 가지고 재료비 절감과 차량의 무게 감소에 의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자동차용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 최적 설계를 위하여 2개소 부분에 Parameter를 지정하여 시뮬레이션 해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Candidate point의 결과값을 대입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을 때, Geometry Mass의 값은 각각 약 47.4g, 48.6g, 45.6g 으로 나타났다. 2. Candidate point의 결과값을 대입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을 때, 최대 등가응력의 값이 약 531MPa에서 623MPa, 1014MPa, 1043MPa 으로 나타났다. 3. Candidate point A, B 및 C를 비교하여, Mass의 값의 차이는 많이 나지 않으며, B, C일 때 보다 A일 때 응력값의 변화가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Candidate point A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최적화된 설계변수를 적용하여 Candidate point A를 적용하였을 때, 배터리 포스트 클램프의 최대 등가 응력은 1.2배 증가 되었지만 12%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최적화 값은 배터리 부품 제조 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사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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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eo, K. K, "Optimal Design of Automatic Transmission Lever using Genetic Algorithm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4, No. 3, pp. 242-247, 2003. 

  2. Lee, B. Y, Lee, H. Seo, K. K, "Shape Optimal Design to Minimize the Weight of the pedal Arm of an Automotive Clutch,"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1, No. 2, pp. 269-276, 2007. 

  3. Yang, J. H, "Optimization of the Aluminum Door Impact Beam Considering the Side Door Strength and the Side Impact Capabil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5, pp. 2025-2030, 2011. 

  4. Han, K. T, Chu, D. R, "Optimal Design of the Forging Processes of Flare Nut for Automobile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ol. 28, No. 1, pp. 83-89, 2004. 

  5. Lee, K. K, Lee, Y. B. Han, S. H, "Robust Optimal Design of Disc Brake Based on Response Surface Model Considering Standard Normal Distribution of Shape Tolera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4, No. 9, pp. 1305-1310, 2010. 

  6. Park, D. K, "Optimum Shape Design of Bumper Beam Section using Intermediate Response Surface Mode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2, No. 3, pp. 1122-112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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